>>>경남 산청 수선사 절 위치? EBS 한국기행, 그 여름의 산사, 마음의 뜨락에서, 산청군 산청읍 여경스님 정원 목책길 지리산 수선사 산사 어디? / 경상남도 산청군 가볼 만한 곳, 웅석봉 군립공원
>>>>TV 프로그램/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글 | 2021. 8. 21. 12:59
TV방영 - 2021년 8월 20일 (금) EBS '한국기행'
< 그 여름의 산사 > - 5부 / 마음의 뜨락에서
EBS 한국기행에 나온 '정원을 가꾸는' 여경스님이 계신 수선사 절은 경남 산청에 있죠. 산청 수선사는 지리산국립공원 - 웅석봉군립공원의 동북쪽 끝자락, 산청군 산청읍에 위치합니다. 지리산의 끝자락에 위치한 절이어서 '지리산 수선사'로도 불립니다.
산청 지리산 수선사 주소 :
경상남도 산청군 산청읍 웅석봉로154번길 102-23
(지번) 경남 산청군 산청읍 내리 1117-1
- 지리산 수선사 홈페이지 :
https://susunsa.modoo.at/?link=7pfh6asu
지리산 수선사, 여경스님은 2019년에도 한국기행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EBS 한국기행 2019년 5월 7일 (화) 방영
< 스님의 뜰 > - 2부 / 나의 정원으로 오라
" 지리산 동남쪽 마지막 봉우리, 운석봉 자락에 오래된 정원이 있다. 넓은 연못과 잡초 하나 없이 정갈한 산사는 이곳 수선사의 주지, 여경 스님이 일군 정원이다.
'모든 존재는 자기의 자리가 있는 거예요.'
새벽부터 호미를 들고 산사를 누비는 여경 스님. 스님의 수행처는 바로 이곳, 정원이다. 잡초 제거부터 소나무 전정, 모종 식재까지… 정원지기로서 여경 스님의 역할은 정원의 생명들에게 제 자리를 찾아주고 그 자리의 주인공을 만들어 주는 일이다.
그런데 갑자기 연못에 뛰어든 여경 스님. 대체 무슨 일일까?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시키지 않아요.'
스님은 선방 다니던 시절부터 돈이 생기면 다랑논 한 필지씩 사들여 정원을 만드셨다. 지난 30년간 매일같이 해 온 정원 만들기는 지금까지 현재진행형.
여경 스님이 바라는 정원은 어떤 걸까? 정원에 온 사람들이 무엇을 깨닫길 바라시는 걸까? "
* '운석봉'은 '웅석봉'의 오기로 생각됩니다. - 비프리박.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경남 밀양시 운문산 상운암 (지수스님)
https://befreepark.tistory.com/4626
§ 강원도 횡성군 백운암 (도엄스님)
https://befreepark.tistory.com/4631
§ 전남 담양군 금성산성 동자암 (보리스님)
https://befreepark.tistory.com/4635
§ 전남 구례군 노고단 우번암 (법종스님)
https://befreepark.tistory.com/4639
§ 강원도 동해시 두타산 삼화사 (자운스님)
https://befreepark.tistory.com/4640
§ 경남 산청군 지리산 수선사 (여경스님)
https://befreepark.tistory.com/4644
§ 충북 청주시 마야사 (현진스님)
https://befreepark.tistory.com/4645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여경스님이 계신 산청의 산사 수선사입니다.
여경스님이 계신 산청 수선사는 지리산국립공원 - 웅석봉군립공원의 동북쪽 끝자락에 위치합니다.
지도 상에 A로 가려진 곳에 산청군청이 위치합니다. 산청군청이 있는 동네가 산청읍 읍내이기도 하고요.
여경스님이 계신 산청 수선사는 산청군 산청읍내에서 멀지 않습니다. 수선사 절은 읍내에서 멀지 않지만 산자락에 위치한 산사입니다. 수선사는 웅석봉 군립공원 북단의 기산(616m) 산자락이 산청읍내 쪽으로 펼쳐진 끝자락에 위치합니다.
함양군과 산청군을 가로질러 남북으로 달리는 고속도로는 35번 통영대전고속도로입니다. 산청군청이 있는 산청읍내, 수선사에 가까운 고속도로 IC는 산청IC입니다. 함양 ~ 산청을 지나 좀더 남으로 내려가면 진주시죠.
여경스님이 계신 산청 수선사 주변을 좀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산청군청에서 수선사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3km 정도 거리입니다.
산청군청과 산청읍사무소가 있는 산청읍내 지역을 휘감아 흐르는 물길은 남강입니다.
지도 좌하단에 보이는 기산(616m)은 웅석봉 봉우리와 능선이 북쪽으로 펼쳐지는 끝자락에 위치한 봉우리입니다.
수선사, 여경스님은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정원을 가꾸는 사람들 l 하루에 3000명 방문하는 산청서 가장 핫한 수선사 >
( 2020년 10월 기사 ) " 산청 지리산 웅석봉 아래 전통적인 사찰과 현대적인 감성이 조화를 이룬 자그마한 공간이 있다. 산청에서 요즈음 가장 핫한 장소로 떠오르고 있는 수선사이다.
수선사는 2020년 한국관광공사와 지역관광기관협의회에서 선정한 언텍트 관광 100선에도 포함될 정도로 공식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수선사 주지 여경 스님은 “추석 연휴에 하루에 3000명이 방문할 정도로 사람들이 너무 많이 온다”고 최근의 상황을 말했다.
30년 전에 이 땅을 사서 수선사를 창건한 여경 스님은 수선사를 시작하면서 가장 역점을 둔 것이 ‘조화’라고 강조했다. "
* 출처 : 경남미디어 http://www.mediagn.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74
< 산청 수선사, 지리산 ... 웅석봉 여경 스님의 뜰…나의 정원으로 오라 >
( 2019년 5월 기사 ) " 지리산 동남쪽 마지막 봉우리, 운석봉 자락에 오래된 정원이 있다. 넓은 연못과 잡초 하나 없이 정갈한 산사는 이곳 수선사의 주지, 여경 스님이 일군 정원이다. “모든 존재는 자기의 자리가 있는 거예요.” 새벽부터 호미를 들고 산사를 누비는 여경 스님. 스님의 수행처는 바로 이곳, 정원이다. 잡초 제거부터 소나무 전정, 모종 식재까지… 정원지기로서 여경 스님의 역할은 정원의 생명들에게 제 자리를 찾아주고 그 자리의 주인공을 만들어 주는 일이다.
* 출처 : 부산일보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19050722184598811
* '운석봉'은 '웅석봉'의 오기로 생각됩니다. - 비프리박.
TV방영 - 2021년 8월 20일 (금) EBS '한국기행'
< 그 여름의 산사 > - 5부 / 마음의 뜨락에서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마음을 정화하는 수선사 / 경상남도 산청, 산에 둘러싸여 있어 고즈넉한 느낌이 물씬 풍기는 수선사.
여경 스님은 호미 한 자루로 다랑논을 파내 연지를 만들고, 삐걱삐걱 소리 정겨운 목책길 손수 만들었단다.
여전히 새벽 일찍 기상해 호미를 들고 산사를 누비는 스님. 정원을 관리하는 것이 스님만의 특별한 수행 방법이라는데. 연못에서 자라는 백련의 잎으로 만든 연잎밥은 여름날 수행의 별미.
'무거운 짐들은 내려놓고 마음을 정화하는 좋은 에너지를 가져갔으면 좋겠어요.'
정원을 찾아온 사람들의 마음이 정화되길 바라는 여경 스님의 작은 염원이 담겨있는 수선사로 향해보자. "
posted by befreepark
2021 0820 Fri 11:25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그 여름의 산사, 마음의 뜨락에서, 경남 산청 수선사 절 위치, 지리산 수선사 위치, 경상남도 산청군 산청읍 여경스님, 여경스님 정원 수선사, 정원 목책길 지리산 수선사, 지리산 산사 수선사, 경상남도 산청군 가볼 만한 곳, 웅석봉 군립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