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1년 4월 15일 (목) EBS '한국기행'

< 꽃보다 중년 > - 4부 / 그렇게 농부가 되다

 

 

EBS 한국기행에 나온 이현숙 이장호 씨 부부는 경남 산청에 계시죠. 산청으로 귀촌하여 150년 된 촌집을 손 보고 라벤더 농사를 지으시는대요. 촌집 고택이 서당으로 쓰였던 데에서 당호(집이름)를 '학이재'로 붙였다고 합니다. 

 

 

이현숙 씨 학이재 주소 : 

경상남도 산청군 단성면 성철로102번길 108-50

(지번) 경남 산청군 단성면 묵곡리 578-1

 

 

이현숙 이장호 씨 부부, 학이재는 두 해 전에 한국기행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아래 본문 내용 참고.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경남 산청 이현숙 이장호 씨 부부의 학이재 위치입니다. 

 


지도의 좌상단에 산청군청이 있고 지도의 우하단에 진주시청이 있습니다. 학이재는 그 중간 쯤 산청군 단성면에 위치합니다. 
산청군청에서 이현숙 이장호 씨 부부의 학이재까지 거리는 도로 기준으로 23km 정도입니다. 학이재에서 진주시청까지의 거리도 거의 같습니다. 

통영대전 고속도로가 남북으로 지납니다. 산청IC - 단성IC - 서진주IC - 진주JC 로 이어집니다. 학이재에 가까운 IC는 당연히 단성IC입니다. 

 

 

산청군 단성면 묵곡리 학이재 주변을 좀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산청의 이현숙 이장호 씨 부부가 라벤더 농사를 짓고 있는 학이재는 남강 변에 위치합니다. 

남강은 경남 함양군 서상면 남덕유산에서 발원하여 함양군, 산청군을 지나며 흐르는데요. 산청에서는 '경호강'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묵곡상촌회관, 단성묵곡생태숲이 남강 변을 따라 위치하고, 바로 근처에 겁외사 절과 성철스님 기념관이 있습니다. 

지도 상단에 보이는 다리는 묵곡교입니다. 

 

 

 

산청 이현숙 이장호 씨 부부의 학이재는 '라벤더 축제'로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라벤더향 반기는 산청 학이재 아시나요 >

(2019년 5월 21일 기사) " 50년 만에 고향집으로 돌아온 귀향인이 역사적인 가치를 지닌 자신의 집에서 유명인사 초청 강연과 음악공연 등 문화행사를 연다.
... (5월) 25일부터 6월 15일까지 ‘2019 학이재 라벤더 문화축제’가 열린다. ... 학이재 문화행사는 올해 벌써 5회째를 맞았다. 작지만 알찬 행사로 꽤 많은 사람들이 학이재와 문화행사에 관심을 갖고 찾고 있다.
... 이번 행사는 이현숙씨가 직접 재배하는 라벤더 개화시기와 맞물려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문화행사 외에도 ‘카모마일 꽃차 만들기’ ‘허브리스 만들기’와 공예전시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도 진행된다. "
* 출처 : 경남일보 www.g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1804

 

 

그리고 2018년의 학이재 라벤더 문화축제에 관해서는 바로 옆집인 어느 펜션 블로그의 글을 참조.

m.blog.naver.com/youipension/221281146789

 

 

이현숙 이장호 씨 부부, 학이재는 두 해 전에 한국기행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EBS 한국기행 475회 2018년 12월 31일 (월)
< 오래된, 좋은 > - 1부 / 그리워라 고향집

경상남도 산청의 묵하마을, 아름다운 경호강 가에 그림 같은 고택이 자리 잡고 있으니 140년 된 서당 학이재다.
오랫동안 조용하던 학이재에  7년 전부터 활기가 돌기 시작했는데 자신이 태어났던 집, 학이재로 다시 돌아와 사는 게 평생의 꿈이었다는 이현숙 씨.
50년 만에 남편과 함께 고향 집으로 돌아온 그녀의 새로운 꿈은 고향 마을을 라벤더 꽃향기로 뒤덮는 것이라는데.
' 서걱서걱하는 대나무끼리 부딪쳐서 나는 소리 있잖아 별로야~ '
' 애야? 그런 걸 무서워해. 소리가 얼마나 청명하고 좋은데. '
사랑하면 닮는다는데. 어째 이현숙 씨와 이장호 씨 부부는 대나무 하나로도 생각이 달라 티격태격!
그러나 학이재를 사랑하는 마음만은 두 사람이 똑같다.
' 힐링 받는 느낌! 저는 이 장소를 진짜 사랑해요. ' 
오늘은 먼 곳에서 이현숙 씨의 지인들이 찾아와 학이재 사랑방이 떠들썩하다. 우당탕, 나무를 부러뜨리기도 하고 누가 누가 더 예쁘게 만들었나 자랑도 하면서 즐거운 새해맞이 허브 리스 만들기!
' 제발 좀 만들었다가 부수고 만들었다가 부수고 그만하자고! '
' 한 번은 더 뒤집어야 해, 라벤더 보급하려면 '
오래된 고택을 터전으로 조금 불편하지만, 더 아름다운 삶을 꿈꾸는 부부. 그들의 고향 집, 학이재로 함께 가본다. "

* 참고 : 경향신문 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12301916035&code=960801

 

 

 

TV방영 - 2021년 4월 15일 (목) EBS '한국기행'

< 꽃보다 중년 > - 4부 / 그렇게 농부가 되다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오십에 이룬 꿈, 라벤더 농부

결혼하고, 자식들 키우느라 잊고 지냈던 꿈을 나이 오십에 이뤘다는 이현숙 씨. 태어난 고향 집이자 서당으로도 쓰였다는 산청의 150년 된 고택 ‘학이재’에서 프랑스 유학 시절 감명 깊게 봤던 라벤더 농사를 짓고 있다. 얼결에 귀촌남편 이장호 씨는 서울행 버스의 매캐한 매연만 맡아도 도시가 그리웠는데 이제는 낯선 시골생활에 수긍 중이란다. 

라벤더 가지를 치고, 그 나뭇가지로 불을 피워 한옥에 향을 입히고, 후둑후둑 비 오는 날엔 담금초도 만든다.

현숙 씨에게는 농부로 사는 지금이 뒤늦게 찾아온 나의 전성기! "

 

 

 

posted by befreepark

2021 0415 Thu 08:35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꽃보다 중년, 그렇게 농부가 되다, 경남 산청 학이재, 학이재 위치, 150년 된 고택 학이재, 라벤더 농사, 산청 이현숙 이장호 씨 부부, 귀촌, 촌집, 산청군 단성면 학이재, 경상남도 산청군 가볼 만한 곳, 남강, 경호강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남 남해 홍현 해라우지 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봄날엔 트로트지, 로미나의 봄이 오는 길, 남해군 여행 가수 로미나 누구? 해라우지마을 윤의엽 씨 해돋이펜션 어디? 두모유채꽃메밀꽃단지  (0) 2021.04.24
강원도 홍천 공작산 자연휴양림 위치? EBS 한국기행, 꽃보다 중년, 산으로 간 형제들, 주방용품업체 해피콜 전 회장 이현삼 씨 홍천군 화촌면 동면 공작산 어디? / 강원도 홍천군 가볼 만한 곳  (0) 2021.04.17
경남 거창 산마늘 명이 농장 컬처클럽 700 위치? EBS 한국기행, 꽃보다 중년, 그렇게 농부가 되다, 귀촌 귀농 윤창효 오미경 씨 부부 명이나물 산마늘 농사 거창군 고제면 해발 700 고지 어디? 빼재  (0) 2021.04.17
경남 산청 지리산 '바보의 숲' 위치? EBS 한국기행, 꽃보다 중년, 나의 작은 힐링 숲, 김문금 이환숙 씨 부부 나무집 산청군 삼장면 지리산 털보농원펜션 어디? / 경상남도 산청군 가볼 만한 곳  (0) 2021.04.17
강원도 영월 설구산 위치? EBS 한국기행, 꽃보다 중년, 나의 작은 힐링 숲, 우프 김헌식 씨 황토집 소나무농장 영월군 무릉도원면 설구산 갈뫼봉 어디? / 강원도 영월 가볼 만한 곳, 주천강  (0) 2021.04.17
충남 태안 마검포항 위치? EBS 한국기행, 꽃보다 중년, 대문 밖은 초록 바다, 정원호 정원피싱호 귀어 김영진 전채원 씨 부부 낚시점 정원낚시 프라자 태안군 남면 어디? / 충남 태안군 가볼만한..  (0) 2021.04.17
경남 통영 곤리도 위치? EBS 한국기행, 꽃보다 중년, 대문 밖은 초록 바다, 귀촌 귀어 권홍규 김정희 씨 부부 오두막집 통영시 산양읍 곤리도 어디? / 경상남도 통영시 가볼 만한 곳, 삼덕항 중화..  (0) 2021.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