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0년 11월 23일 (월) EBS '한국기행'
< 이곳에 사는 이유 > - 1부 / 순천만에 복 터졌네



EBS 한국기행에 나온 순천시 와온마을은 전라남도 순천만의 해안마을입니다. 행정구역 상으로는 상내리에 해당되구요. 

 

와온마을 주소 (와온관광문화관 기준) :

전남 순천시 해룡면 와온길 133 
(지번)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 상내리 619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 와온마을입니다. 

 

 

순천만은 고흥군 - 보성군 벌교읍 - 순천시 - 여수시로 둘러싸인 바다 지역을 일컫죠. 육지가 바다를 감싸안고 있는 형국입니다. 순천만은 벌교를 비롯해서 꼬막으로 유명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순천만의 바깥쪽에서 고흥군과 여수시는 다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고흥 우두해변 - 팔영대교 - 적금도(여수시 화정면) - 적금대교 - 낭도(여수시) - 낭도대교 - 둔병도(여수시) - 둔병대교 - 조발도(여수시) - 화양대교 - 여자만해넘이전망대(여수시 화양면)

로 고흥과 여수는 해상에서 연결되어 있습니다.

 

 

해룡면 와온마을은 순천만의 북동부 해안에 위치합니다. 순천시에 속하구요. 

 

해룡면 와온마을을 좀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지도 좌상단에 와온해수욕장(와온해변)이 보입니다. 해안을 따라 남으로 내려오면 와온마을이고요. 지도 상에 와온마을로 표시된 곳은 와온관광문화관에 해당됩니다. 남으로 해안을 따라 더 내려오면 와온교회, 용화사가 있습니다. 

 

순천만을 내다보는 위치여서 바다 뷰가 좋은 지역인지라 펜션들이 들어서 있습니다. 꽃가람한옥펜션 - 와온한옥펜션 - 일몰한옥펜션이 마을 안쪽에 위치하고 순천만 나폴리펜션이 바닷가에 위치합니다. 

 

 

와온해변은 전국적인 유명세가 있는 지역이어서 여러 매체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 (와온해변은) 전라남도 순천시 순천만 상내리 와온마을에 있는 길이 3km의 해변이다. 동쪽으로는 여수와 남서쪽으로 고흥반도와 순천만에 인접하고 있다. 와온해변 앞바다에는 짱뚱어, 새꼬막, 숭어, 맛조개 등 수산자원이 풍부하며 특히 꼬막 생산지로 유명하며 10월에서 5월 초가 제철이다. "

* 출처 : 위키백과 해당 항목

 

" 와온마을은 순천만 동쪽 끝에 위치한 갯마을로 앵무산 줄기와 바다가 만나는 긴 해안선을 따라 형성돼 있다. 동쪽으로는 여수 율촌면이 가깝고 남쪽으로는 여자만 일대와 고흥반도와 접하고 있다. 이곳에서 순천만 남도삼백리길이 시작된다. 마을 이름은 원래 양지바른 곳에 산이 누워있는 형상이라고 해 ‘눈데미(누운 곳)’라 불렀는데 이를 한자로 와온(臥溫)이라 표기한 것으로 향토지는 추측하고 있다.
그래서 일까 와온은 일몰이 아름다운 곳이다. 서남쪽 솔섬 너머로 해가 누우면 바다는 황금빛으로 물들고 마을 앞 갯벌은 구릿빛이 된다. "
* 출처 : 순천광장신문 www.agora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4557

 

 

 

TV방영 - 2020년 11월 23일 (월) EBS '한국기행'
< 이곳에 사는 이유 > - 1부 / 순천만에 복 터졌네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예로부터 부자들이 많다는 전라남도 순천 와온 마을. 마을에서 나고 자랐다는 이용재-유미숙 씨 부부는 20년째 새꼬막을 기르고 있다.  

찬바람 불기만 기다렸다는 오늘은, 올해 첫 새꼬막 수확하는 날. 바다로 나가기 전, 미숙 씨가 마당에 마련한 간이 골프장에서 스윙을 날리며 오늘 하루 운세를 점쳐본다.

와온 마을 사람들이 꼬막잡이를 하며 대대로 평안한 삶을 살 수 있었던 건 새꼬막이 자라기 좋은 수심 6m 내외의 기름진 펄을 품은 순천만 덕분이다.

손톱보다 작은 종패를 바다에 뿌리고, 옮겨 키우기를 하며 2년간 애지중지 키운 부부의 새꼬막은 올해 풍년. 크기도 크고 알맹이도 꽉 여물었다.

성공적인 꼬막 수확을 자축하며 꼬막 회무침, 꼬막 전으로 차려낸 밥상을 마주하며 그간의 고단함을 풀어보는 이용재, 유미숙 씨 부부.

순천만 너머로 붉게 물든 석양을 바라보며 풍요로운 내일을 꿈꿔본다. "




posted by befreepark

2020 1123 Mon 08:5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이곳에 사는 이유, 순천만에 복 터졌네, 전남 순천 와온마을 위치, 새꼬막 순천만 와온마을, 꼬막, 새꼬막, 전라남도 순천시 가볼 만한 곳, 전남 순천시 해룡면, 순천 와온해변 일몰, 순천만 남도삼백리길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원도 홍천 홍천시골된장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 사는 이유, 찬바람 불면 나는 좋아, 홍천 유희철 방영숙 씨 부부 홍천시골된장 간장 고추장 무 조청 어디? / 강원도 홍천군 가볼 만한 곳  (0) 2020.11.25
강원도 속초 동명항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 사는 이유, 찬바람 불면 나는 좋아, 도치 속초 동명항 어디? / 강원도 속초시 가볼 만한 곳 속초항 동명항 영금정 속초시장 속초관광수산시장  (0) 2020.11.25
지리산 반야봉 묘향대 묘향암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 사는 이유, 지리산으로 간 스님, 호림스님 지리산 반야봉 묘향암 어디? / 전라북도 남원시 가볼 만한 곳 지리산 3대 주봉 봉우리  (0) 2020.11.24
지리산 경남 산청군 위치? EBS 한국기행, 만추 낭만기행, 가을 산에 귀를 기울이면, 경남 산청 지리산 자락 어디? / 경상남도 산청군 가볼 만한 곳 지리산 국립공원 생초면 금서면 삼장면 시천면  (0) 2020.11.20
경남 의령 자굴산 사랑펜션 위치? EBS 한국기행, 만추 낭만기행, 찐하다 가을의 맛, 의령군 박서연 씨 한우산 자굴산 사랑펜션 어디? / 경상남도 의령군 가볼 만한 곳 허브농원 꾸지뽕 농가밥상  (2) 2020.11.19
전남 해남 어란항 = 어란진항 위치? EBS 한국기행, 만추 낭만기행, 짜릿한 손맛의 유혹, 이홍연 선장 삼치 잡이 해남군 어란진항 어디? / 전라남도 해남군 가볼 만한 곳 송지면 어불도  (0) 2020.11.18
경남 남해 섬이정원 위치? EBS 한국기행, 만추 낭만기행, 가을내음 따라 뚜벅뚜벅, 다리오 방문 남해군 정원 섬이정원 어디? / 경상남도 남해군 가볼 만한 곳 호구산 군립공원 한려해상국립공원  (0) 2020.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