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디카 사진 사이즈, 어떤 크기로 사진을 찍으시나요?


제 경우 디카의 사진 사이즈는 다음과 같이 변해왔습니다.

1120×840
처음 컴팩트 디카(400만 화소, 삼성 케녹스 V4)를 손에 거머쥐었을 때 찍은 사진의 사이즈.
SD메모리의 용량(128MB)의 한계를 실감하며 딱 모니터 정도 크기로 정했던 기억이 납니다.

2272×1704
SD 메모리카드의 용량을 1GB로 늘리면서 키운 사진의 사이즈.
400만 화소 컴팩트 디카로서는 최대^^ 사이즈로 늘린 크기였습니다.

2352×1568
현재 찍고 있는 사진의 사이즈입니다. 1500만 화소대 DSLR. (캐논 EOS 50D.)
그간 찍어온 사진의 사이즈와 유사한 크기로 선택한 것입니다. (CF 메모리카드 용량은 2GB.)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려함이 아닌 선명함이 참 좋습니다. 오대산 월정사, 어느 전각의 단청.  2009. 0505. 화.



사진 사이즈를 가로 2200~2300 정도에서 더 키우지 않는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1] 사진을 인화할 것도 아닌데 사진 사이즈를 그닥 키울 필요가 있을까.

사진을 수천장 또는 몇만장(?) 정도 찍은 것 같은데요. 인화는 한번도 한 적이 없습니다.
사진  보려면 모니터로 보구요. 앞으로도 그닥 인화할 일이 생기거나 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혹시 인화할 일이 있더라도 지금 정도의 사이즈라면, 보통 크기의 사진으로 뽑는다고 할 때,
화질이 딸려서 사진이 안습인 일은 없을 것 같기도 하구요. (아닌가? ^^;)


[2] 사진이 일상적인 컴퓨터 모니터 화면의 최대 크기 정도면 되는 것 아닌가,

사진을 찍을 때 대략 22~24인치 정도의 모니터에서 리사이즈 없이 구현될 정도면 되지, 더 클 필요까지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모니터가 커질수록 사용자는 모니터에서 더 멀어져야 하지요. 상용 모니터 크기를 최대 대략 22~24인치 정도로 본다고 할 때, 사진의 크기는 그 모니터에, 깨짐없이, 꽉 차는 정도면 되는 것 아닐까 합니다. (역시, 아닌가요? ^^)


[3] 사진의 사이즈가 커지면 생겨나는 안습상황들. 사진 크기를 무한정 키울 필요가 있을까.

제 경우 찍은 사진을 부지런히 컴퓨터 HDD로 옮기는 편입니다만, 정해진 메모리 용량에 수록 가능한 사진의 매수는 어차피 제한적이지요. 메모리를 여러개 쓴다고 해도 어차피 한계는 있습니다. 무조건 큰 사진을 선호할 게 아니라 적당한 사진의 크기를 찾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사진의 사이즈가 커질수록 컴퓨터 화면에 사진을 구동하는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지요. 메모리에서 HDD로 옮기는 시간도 더 걸리게 마련이구요. 역시 사진의 크기를 무한정 키우기가 꺼려지는 이유입니다. ^^



저의 짧은-.-a 생각일 뿐입니다.
생각이 다르신 분들도 계시리라 봅니다.
저에게 사진 크기에 관한 깨우침을 주신다면 적극 환영입니다.
그리고 저는 jpg파일로 촬영을 하고 raw파일은 사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만,
raw파일의 용도나 유용성이나 ... 그런 것에 뭔가 가르침을 주신다면 역시 대환영입니다.


어찌 되었든(!)... 궁금합니다.
당신은 디카 사진 사이즈, 어떤 크기로 사진을 찍으시나요? ^^ 그리고 그 이유는요. ^^a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9 03 19:00 ... 19:15 & 19:45 ... 20:15  비프리박


p.s.
이제 5월도 마지막날이군요.
정말 많은 일이 있은 5월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뜨거운 6월이 시작될텐데요.
더위 조심하시고요. 그리고,
설치류의 출몰도!
                          [ 2009 0531 일 새벽, 대문 ]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