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먼저, 저는 종교가 없는 사람임을 밝히고 이야기를 시작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계사 경내에 연등으로 만든 (2mb) OUT ! ( 사진출처 )

대규모 불교계 집회가 어제 있었지요. 다행히 무사히 끝났다 합니다.
큰일만 없었지, 자잘한 일은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제 관련 포스팅을 올린 후, 메타블로그를 통해 확인되는 관련글들을 둘러봤습니다.

전체적으로는 2mb에 대한 비판과 비난이 블로거들의 큰 흐름이었다 생각되었는데요...
그 와중에 참 재미있는 '화살'들이 블교계의 집회를 향해 쏘아지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화살'이라고 표현했는데요. 그보다 좋은 표현이 떠오르지 않아서 '화살'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아, 그리고 세번째 화살은 뉴스기사에서 접한 2mb 정부의 '화살'입니다. -.-;


화살 1 → "불교신자가 기독교신자보다 더 비난을 받아야 하는 이유"란 제목의 글이 올라왔더군요.

낮이면 아직 날이 더운 관계로, 들어가서 읽어보진 않았습니다. 열받을 일 있습니까. -.-;
대신, 몇몇분의 친절한 요약본을 봤습니다. ^^ (레이니돌님과 명이님 블로그에서요.)
이런 상황에서 저런 제목의 글을 올린다는 것 자체가 편파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좀 거친 비유를 하지요.
저건, 광주학살을 하고 있는데 "광주가 학살되어야 하는 이유"란 글을 쓰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누군가 이유없이 왕따를 당하고 있는데 "그가 왕따를 당해야 하는 이유"란 글을 쓰는 거랑 다르지 않구요.

그간 이루어져온, 교묘한 '가해자 편들기'가 이젠 공공연하게 이뤄지는 거란 느낌이 듭니다.  
잘못을 저지른 누군가를 비판하고 책임을 묻는 행위에 대해 '마녀사냥'이라고 욕하는 거가 '교묘'했다면,
불교계의 항의 집회에 대한 이런 류의 화살은, '공공연'한(!) 가해자 편들기 밖에 안 됩니다.

불교계를 놓고 벌어지는, 2mb의 행동과 조치들을 비판하려고 나선 사람들에게...
"불교계가 기독교계보다 더 비판을 받아야 해...!" 라니요. 참, 어이가 없을 지경이지요.


화살 2 → "불교계가 대규모 집회를 여는 것도 결국은 집단이기주의 아니냐"라는 주장을 봤습니다.

이건, 앞서 들었던 예를 한번 더 활용하자면, "광주항쟁도 결국은 집단이기주의 아니냐"라고 하는 거지요.
문제의 본질은 제쳐두고, 왜 '집단'이라는 것에만 민감할까요.

문제의 본질은 간단합니다.
정부 관련 지도에서 사찰이 사라지는 것...
정부를 복음화한다고 설쳐대는 것...
내각이 크리스천과 무교도(?)들로만 채워지는 것...
을 비롯해서 2mb와 그의 정부에 의해서 저질러지는 온갖 종교편향, 기독교편향, ...
이것이 문제의 본질이지요. 그것을 바로잡자는 것이 어떻게 '집단이기주의'로 비춰지는지, 알기 힘듭니다.

어떤 사안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해당사자들의 주장이 '집단이기주의'로 비난을 받아야 한다면,
민주주의 사회는 무엇으로 굴러가는 것인지, 참 난감하군요.
주면 주는대로, 시키면 시키는대로, ... 받아들여야 할까요.
그렇게 하면, '집단이기주의'라는 비난은 피할 수 있겠군요. -.-; 하지만...!
잘못된 것을 잘못되었다고 하는 것, 이해당사자들이 어떤 사안에 대해 항의를 하는 것, ...
이것이야 말로 민주주의 사회를 굴러가게 하는 한 축이지요.


화살 3 → 정부의 '위장탈북 여간첩 사건' 발표도 불교계 집회에 대한 화살입니다.

베이징 올림픽 선수단 입국행사에 맞춰 수돗물 민영화법안 입법예고하는 것이 '성동격서' 즉, 야바위라면,
불교계의 대규모 항의집회가 있는 날에 맞춰, 간첩 사건을 발표하는 것은... 전형적인 '물타기'수법이지요.

2mb 정부의 기독교 편향에 대한, 불교계의 항의로부터 국민의 눈과 귀를 돌리려는 속셈인 동시에...
"이렇게 북한이 간첩을 남파하고 있는 판국에, 너희들은 뭐냐...!" 라는 말을 하는 것이기도 하지요.
집단이기주의, ... 뭐 그런 이야기를 하려는 건지도 모르겠군요.
이미 오래전부터 인지하고 있었던 사건이라던데... 2mb 정부의 처신은 참 치졸하단 생각 밖에 안 듭니다.
많은 이들이 하는 이야기처럼, 지금이 어느 시절인데 언제적 수법 쓰냐...!


2008 0828 목 20:30 ... 21:20  비프리박



p.s.
불교계 항의 집회, 평화적 마무리에 관한 관련기사입니다.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918628

본문의 화살 3과 관련된 기사출처입니다.
http://www.ibulgyo.com/archive2007/200808/200808281219949293.asp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