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라남도 해남 두륜산 대흥사. 개인적으로 많은 생각이 얽힌 여행지입니다. 그녀와 여행을 제대로 하면서 처음 갔던 여행지이기도 하고, 2009년 여름 휴가 때 해남을 지나다 꽤나 오랜 만에 다시 들른 곳이기도 해서요. 전에 처음 갔을 때는 해남을 콕 찍어서 지역 테마 기행을 갔던 것이고 2009년에 해남을 가게 된 것은 여름 휴가의 마지막날 귀로에서 스치듯 들렀던 것이죠.

여행 했던 곳을 또 가지 말라는 말이 있죠. 처음 방문했을 때의 그 설레임, 처음 방문했을 때의 그 강렬한 느낌, ... 그것이 다소 무뎌져서 처음같은 느낌을 못 얻기 때문에 그런 말을 하는 것일텐데요. 틀리지 않은 말이라 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여행 했던 곳을 또 가지 말라는 말을 하게 된다면 두번째 방문으로 첫 방문의 느낌을 기억에서 밀어낼까 봐서일 겁니다.

두륜산 대흥사, 해남 대흥사라고 불리는 대흥사는 전라남도 해남군 삼산면 구림리 799번지로 주소가 확인됩니다(Tel. 061-534-5502~3). 예전에 처음 방문하기 위해 여행정보를 수집할 때 대둔사라는 이름을 접한 기억이 나는데, 웹을 검색하니 제 기억이 맞군요.

2010년 여름휴가가 다음주로 다가와 있군요. 저는 2009년 여름휴가 여행후기를 이제 마무리하고 있네요. 올해 (여전히 가볼 곳은 많으니) 해남쪽으론 갈 예정이 없지만, 기분이 땡긴다면 해남 해남 땅끝마을을 한번 권해보고 싶네요. 돌아볼 곳이 꽤 되거든요.


★ 드래그하고 계시는군요. 퍼가시는 걸 막을 수는 없으나 ★원문재게시는 불허★합니다. 

       ▩ 전라남도 해남 두륜산 대흥사 [1]:역사가 느껴지는 경내 (2009 0731)


 (사진을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1  
   

대흥사 천불전.
대흥사에 가게 되면 전각의 배치상 
대웅전보다 천불전을 먼저 보게 되어 있습니다.

세월에 바랜 전각이 천년고찰의 무게를 더해줍니다.
 


  
2  
   



대흥사 범종루.
종의 무게가 꽤나 나갈 것 같은 느낌,
단청이 없는 처마, 현판의 독특한 글씨체, ...
개인적으로 인상적인 범종각입니다.

 


  
3  
   

대흥사 대웅보전.
두륜산 대흥사의 중심 법전이지요.
천불전만큼이나 세월의 무게가 느껴집니다.
대웅전 바로 앞의 우측의 약수터(?)가 이채롭습니다.
(분홍티셔츠는 제가 아닙니다. ^^;)
 


  
4  
   


제가 좋아하는 하늘 배경 처마 샷.
단청 색이 짙게 나와 카메라의 각도를 조금 트니까
하늘이 많이 하얘지긴 해도 단청의 색이 제대로 잡힙니다. ^^

 


  
5  
   

녹색이 어우러진 고즈넉하고 조용한 경내.
 


  
6  
   

대웅보전과 석등, 측면 샷.
이런 각도의 측면 샷이 참 좋습니다.
땅끝 해남이어서인지, 열대 식물이 보이네요.
 


  
7  
   

대흥사 천량수각 현판.
글씨체가 쉽게 보기 힘든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글씨체에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다죠. ^^

天量壽閣 이라는 한자에서 살포시
부석사의 無量壽殿 (무량수전)을 떠올렸습니다.
맞습니다. 가운데 두글자(量壽)가 같습니다.


  
8  
   

대흥사 침계루(枕溪樓) 현판의 흘림체.
역시 현판의 글씨체가 이채로와 담아봤습니다.
알아보기 힘들어서 ○계루 겠구나, 짐작만 했다죠.
포스트 작성하면서 찾아보니 침계루! 네요. ^^
 


  
9  
   


대흥사 해탈문.
대흥사 들어갈 때 일주문 지나서 처음 만나는 문이고요.
대흥사 나올 때 일주문 직전에 만나는 문입니다.

문의 이름에서 무려 '해탈'을 만나기 쉽지 않죠. 귀한^^ 문입니다.
부산 해동 용궁사에서 '해탈'문을 본 기억이 있네요.
 


  
10  
   


두륜산 대흥사 일주문.
먼저 하늘을 반쯤 넣어 제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찍고
그 다음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전경 샷으로 찍어봤습니다.
하늘이 좀 파랬으면 좋았을텐데 구름이 많이 끼어 있었습니다.

대흥사 일주문 보니까 처음 갔을 때, 일주문에서 받은 그 강렬한 인상이 되살아납니다.

아홉해전 꽤나 긴 산책로를 따라 올라가서 만난 일주문은 어찌나 반갑던지.
 



..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으면 조오기 아래의 추천버튼을 쿡! ^^


  
2010 0717 토 05:45 ... 05:55  사진선별
 2010 0718 일 19:30 ... 20:10  거의작성
2010 0719 월 08:30 ... 09:00  비프리박

 
p.s.
포스트 작성하면서 해남 대흥사 홈페이지에 갔습니다. (http://www.daeheungsa.co.kr
다비식 소식이 올라와 있더군요. ( 종무행정 > 알림사항 > 2010년 7월 14일자 )
" 우리 종단 원로의원 천운상원 대종사께서 7월 14일 오전 10시 광주 향림사에서 열반에 드셨습니다. 법랍 64세, 세수 79세. ... 종단 원로회의장으로 봉행되는 천운상원 대종사 영결식은 18일 오전 11시 해남 대흥사에서 봉행되며, 분향소는 해남 대흥사(061-534-5502)와 광주 향림사(062-375-7600)에 마련됩니다. "
제가 포스트 작성하던 7월 18일 그날 영결식과 다비식이 거행되었습니다. 깜짝 놀랐습니다.
종무행정 게시판에 가시면 다비식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