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에 이어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문을 뒷담화 해봅니다.
Part 1과 마찬가지로 퍼온 전문은 회색처리했고, 문단마다 저의 뒷담화를 청색처리해서 올립니다.
 
( 담화문 원문 출처 )



       ▩ 대국민 담화문을 뒷담화한다 (2) ▩

대한민국은 경제의 70% 이상을 대외에 의존하고 통상교역으로 먹고 사는 나라입니다. 한미 FTA는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로가 될 것입니다. 수출과 외국인투자가 늘고 국민소득이 올라갑니다. 무엇보다 30만개가 넘는 일자리가 새로 생겨납니다. 우리 젊은이들이 그토록 애타게 찾는 일자리 창출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될 것입니다.
어떤 수치로 70%라는 거야. 통상교역으로 먹고사는 것의 대부분은 수입이 아니라 수출이겠지. 수출해서 먹고살지, 수입해서 먹고사는 게 아니잖아. 얼버무려서 '통상교역'이라고 말하면 맘이 좀 편한가? 한미FTA... 대한민국이 원해서 하는 것처럼 말하지 말라고. 어차피 미국의 압박에 못 이겨서 한미FTA를 체결 '당하는' 거잖아. 경제의 활로가 열린다고? 국민소득이 올라간다고? 미국이랑 자유무역협정 맺은 나라들 꼴 안 봤나? 궁극적 삶의 질이 나아지지 않으니까 결국은 그게 문제라는 건데, 그걸 모르나?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경쟁국들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통상조건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것이 곧 한미 FTA입니다. 물론 농업 등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분야에 대해선 이미 폭넓은 지원대책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필요하다면 앞으로 추가대책도 강구할 것입니다.
세계 최대 시장은 미국이 아니라 중국이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야. 한미FTA '당하면서' 자꾸 합리화할 구실을 찾으니까 '세계 최대 시장' 미국이라는 망발을 하게 되는 거지. 그래... 그래서~ 조금이라도 나은 통상조건을 확보하기 위해서~ 자국민의 건강을 다 내주고 미국산 쇠고기 완전개방도 한 건가? 농민들 다 죽여놓고 살리겠다는 시늉하는 것을 '지원대책'이라고 하나보지, 요즘에는...?

한미 FTA는 지난 정부와 17대 국회가 여러 어려움을 겪으면서 일궈낸 소중한 성과입니다. 대한민국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갖기 위해서 그 무엇보다도 필요한 일이라고 온 국민이 공감했던 국가적 과제입니다. 미국은 비준동의안만 통과시키면 되지만, 우리는 후속조치를 위해 24개의 법안을 따로 통과시켜야 합니다. 우리가 미국보다 앞서 서둘러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17대 국회에서 이미 무려 59차례나 심의했습니다. 공청회와 청문회도 여러 번 거쳤습니다. 제가 5월 국회를 요청한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마찬가지야. 한미FTA를 '어려움을 겪으면서 일궈낸 소중한 성과'라는 인식 자체가 문제인 거지. 백수십년 전에 미국에게 체결'당한' 조미수호통상조약(1882)과 크게 다르지 않아. 강대국의 팽창정책 앞에 체결'당하는' 거라고. 그때와 다른 점은 당신같은 사람이 그걸 '일궈낸 성과'라고 합리화하는 것이겠지. 한미FTA, 미국이 우리에게 맺자고 강요한 건지, 우리가 미국에 강요한 건지... 한번 생각해 보라고. 게다가 법안을 빨리빨리 통과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도 문제지. 그런 식으로 빨리빨리~ 하니까 미국 가서 쇠고기 완전개방 같은... 해선 안 될 짓이나 하게 되는 거야. 내줄 거, 안 내줄 거, ... 다 내주고서 그걸 협상이라고 하나? 그리고 공청회와 청문회는 또 뭐야. 정말이지, 당신의 정세인식은 참...!

전례 없이 임기 말에 국회를 열어주신 여야의원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제 회기도 임기도 며칠 남지 않았지만, 여야를 떠나 부디 민생과 국익을 위해 용단을 내려주실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17대 국회가 한미 FTA 비준동의안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켜 주신다면, 이는 우리 정치사에 큰 공적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여야를 떠나 당신이 원하는 대로 법안 통과시키는 것을 '민생과 국익을 위해' 내리는 용단이라고 하나보지? 한미FTA 비준동의안을 국회에서 '여야합의로' 통과시킨다는 것은 앞서 말한 조미수호통상조약만큼이나 한국사에 남을 역사적 수치라는 것을 모르는 거야, 알고 싶지 않은 거야?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앞으로 정부는 더 낮은 자세로 더 가까이 국민께 다가가겠습니다. 지금까지 국정 초기의 부족한 점은 모두 저의 탓입니다. 저와 정부는 이번 일을 계기로 심기일전하여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만드는데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이제 모두 마음을 합쳐 앞으로 나아갑시다. 우리가 힘만 모으면 이 어려움을 어느 나라보다도 먼저 극복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난관도 반드시 극복하고, 선진 일류국가를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집시다. 모두가 다 잘 사는 국민, 따뜻한 사회, 강한 대한민국을 만들어갑시다. 우리는 반드시 만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자꾸 존경, 존경, ... 하지 말라니까. 어차피 그중 1%에나 관심이 있지, 언제 나머지 99% 국민 존경했다고...? 국정 초기의 부족한 점은 모두 당신 탓 맞고... 문제는 이제 고작 3개월 지났다는 거지. 앞으로 남은 4년 9개월을 생각하면 그건 악몽에 가까워. 3개월에 이 정도면, 4년 9개월이면 나라 하나 말아먹기에 충분한 기간인데... 어떻게 할 거야. 그리고 틈만 나면, 경제를 살리겠다는데, 언제 살릴 거야? 몇년 기다려 달라는 식의 말도 안되는 변명은 이제 제발 집어치우라고. 도대체, 서민들~ 삶을 보기는 보는 거야? 1%를 제외한 우리 국민은 힘을 모아... 그래서 촛불집회도 여는 거고. 당신이 심혈을 기울였다는 그 청계 광장에서 말이야. 그런데 당신은 자꾸 그 뜻을 무시하니까 문제인 거야. 어려움을 극복하겠다고? 대한민국의 어려운 숙제는 바로 당신이야. 국민의 뜻을 살피지 않는 내맘대로 식의 독불장군...! 끝으로 제발 부탁인데... 무슨 '선진'이니 '일류'니 하는 강박관념은 제발 좀 버려. 한 30년 장군들이 통치하던 시절에 강요하던 '성과주의' '개발지상주의'가 자꾸 떠오르니까 말이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국민 담화문의 후반부 거의 전부를 한미FTA의 정당성에 관한 이야기로 채우고 있군요.
한미FTA, 우리가 미국에게 강요한 게 아니라 미국이 우리에게 강요한 것이란 사실을 모르나 봅니다.
문제는 '당해'놓고서 '원했다'고 하는 식의 인식도 문제입니다. 한미FTA도 그렇고...
얼마전에 친일파 명단 공개시에 '친일파의 공과'를 따져야 한다고 망언을 하는 것도 그렇죠.
나라를 뺏은 강도에게 빌붙던 자들에게 무슨 '공과'를 따져야 하는 건지, 따질 '공과'가 뭐가 있다는 건지.
일제 강점기도 우리가 원했던 거라고 생각하는지도 모르겠네요. 한미FTA도 우리가 원한 거고... OTL

미국과 자유무역협정을 강요 당하고서 삶의 질이 추락해가는 다른 나라들의 사례는 보지 않는 거겠죠.
피할 수 없는 것은 한미FTA 할애비라도 어쩔 수 없겠지만,  원한 게 아니라 '당했다'는 사실은 알아야죠.
대통령이 한미FTA의 정당성을 역설하는 것은, 미국산 쇠고기 완전개방을 옹호하는 모습과 다르지 않지요.
아무래도 대통령과 그의 내각은 미국에서 한국으로 파견 나온 무역대표부 소속 직원들인가 봅니다. -.-;;;
오호 통재라~ 시일야 방성대곡~! 이란 말이 절로 나옵니다. OTL


2008 0524 토 08:10 ... 08:30 비프리박
2008 0524 토 10:15 ... 10:33 원문가감


p.s.
요약 및 총평을 따로 한번  올릴 생각입니다. 바로 다음번 포스팅으로 올릴까 고민중입니다.
계속 관심거리 포스팅은 밀리네요. 기분은 영 메롱~스럽습니다.
아, 그리고 사진출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http://zine.media.daum.net/h21/view.html?cateid=3000&newsid=20080502180713256&cp=hani21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BlogIcon rhew 2008.05.24 10:4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한국을 떠나 쌀국서 살고 있습니다.
    사실 본의는 감사하단 말을 전하려 왔던건데, 담화문 뒷담화가 있어 읽어보게 되는군요.
    한국에 있을때에는 정치며 사회며 하는 것에 지나칠정도로 무지 했던지라
    작금의 상황을 보더래도 어떻다 하는 말을 한마디 보태는것이 참 부끄럽더라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번 대통령을 신뢰하지 못했기 때문에 지금 더욱 말을 아끼는 중입니다.

    이번의 상황은 MB도 참으로 난감하지 않았을까 싶더라구요.
    (사실 그랬을거라 믿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설마 생각이 전혀 없을거라 생각하는 건 비참하네요...)
    정말 현실적인 말로, 물론 다들 아시는 얘기겠지만.
    여기서 공공연한 얘기가 있잖습니까, 900원대까지 떨어졌던 환율 이제는 천원을 넘어서는 지금의 상황에 대해서.
    현재 미국이 세력이 약해졌다고 실감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진 힘이 있는 나라인지라
    조금이라도 세력이 약한 나라에 대해서는 목을 죄는 방법을 여럿 갖고 있더라구요.
    참 알수록 무섭고, 거대한 나라라고 생각됩니다.

    두서없이 말을 써내려 왔습니다만, 걱정이 되는 마음을 감출수 없네요.
    이 사태가 어떻게 진정이 되고 해결이 되어질지 그저 지켜볼 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
    더욱 그렇습니다.
    담화문 발표를 했나봅니다. (한국신문이나, 뉴스를 요 몇일 접하질 못해서.........부끄럽습니다아)
    모르고 지나질뻔 했던 것, 여기와서 잘 읽고 갑니다.
    앞으로 자주 뵜음 좋겠네요.
    좋은 하루 되시길.

    덧붙여 감사하단 말 한번더 드리고 싶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8.05.24 11:0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미쿡에 사시는 분이시군요.
      저는 한국에 살고 있습니다. ^^
      한 석달 정도 한국은 난리통도 이런 난리통이 없지요.
      가끔은 멀리서 들여다 보는 정도의 거리감도 참 좋겠단 생각을 합니다. 보는 사람의 정신건강에요. ^^

      요즘, 나는 2MB를 찍지 않았어...라는 말이 유행이죠.
      난 나쁜 짓을 하지 않았어...하는 말투로요. ^^

      2MB도 지금의 상황이 참 난감하겠죠.
      그래서 대국민 담화문이니 하는 것을 발표했을 거구요.
      문제는 거기에 문제해결의 의지, 국면타개의 뜻이 전혀 없는...
      또다른 강요의 수사들만 난무하다는 것일 거구요. -.-;

      목을 죄는 쌀국의 방법... 많겠죠. 다양해지고 교묘해지고... 무서울 정도, 맞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2MB는 그것을 자꾸... 우리가 원하는 거라고... 그렇게 가야 한다고 하니까,
      국민들이 돌아버릴 지경이죠.

      흠흠... 한국은 이제 토요일입니다.
      미쿡은 토요일로 들어가고 있겠네요.
      HAVE A TERRIFIC WEEKEND~!

      그리고, 멋진 블로그 만드시기 바래요.
      컨텐츠야 어차피 류(?)님께서 채우실 거고, 기능을 하나하나 익혀가는 재미도 쏠쏠할 수 있지요.
      궁금한 점이나 어려운 점 있으면, 티스토리 블로깅에 관한 한,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도와드리지요. ^^
      이것도, 좋은 인연이잖아요. ^^

      또 뵈어요.

  2. BlogIcon 박코술 2008.05.24 20:13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게 '대 국민 사과' 담화문 맞나?
    이거야 원 읽으면서 보니 내내 FTA 광고맨 짓거리만 하고 있구만요.
    물론 이라크 파병이고 FTA고 우리가 힘이 없으니 강요에 의해서 할 수밖에 없디만,
    마치 기것을 염원이라도 되는 것처럼 떠벌이는 꼴이라니 이거야 원...

    요즘 저거 하는 짓을 보니 과거에 그토록 싫어했던 '군인'덜이 문득 떠오릅네다.
    군인 자체를 싫어한 게 아니라 군부 놈덜이 하도 지랄을 하다 보니 자신도 모르게
    군대, 군인(사병 말고)에 거부감을 갖게 된 기디요. 국방은 꼭 필요한 것임에도.
    기러다가 겨우 그 혐오증에서 풀려났디요.
    지난 1월에 <전쟁주식회사>를 쓰면서 그(군부 아닌 군인) 마음속으로 들어가면서리.

    기런데 이놈은 더 심합네다. 지금이 어느 시댄데.
    군사주의도 문제이디만 대기업근본주의라고 부를 수 있는 저놈 사고방식은 정말 끔찍하디요.
    롯데 빌딩을 짓게 하기 위해 공군기지를 옮기라는 개소리를 하지 않나.
    공군기지가 무슨 그냥 아무렇게나 만들면 되는 건 듈 아는지, 원.

    아무튼 저건 뇌가 기업, 그 중에서도 특히 '삽질' 쪽으로 박혀서리 꽉 굳어 있디요.
    뇌를 삽으로 퍼 내야 하나?

    하지만 역시, '꼬붕' 노릇을 할 때의 표정만은 천진난만하고 귀엽구만요.
    저건 누군가 감싸 줘야 하는, 즉 '황제'를 모시는 주변국의 '왕'이기를 바라는 얼굴이디요.
    미국이 가장 큰 시장이라... 중국은 오데로 가고?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을 혼자 모르누만요.

    과거 박통은 그토록 가난했던 시절에도 미국에 큰소리를 쳤는데 쟤는 강자라면 누구에게나 설설 기니 원...
    현재 한국은 경제력 10위권 가까운 국가입네다.
    기런데 쟤는 말단 후진국 국가원수처럼 구니 참 문제이디요.

    • BlogIcon 비프리박 2008.05.24 22:3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대국민 담화문이 아니라 fta 홍보문이라고 봐야죠.
      지난번 일간신문에 미국 쇠고기 광고하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고요.
      그래서 저는 무역대표부 한국 출장소 소장 쯤으로 생각이 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
      당하고서~ 원했다는... 정신증세는 병적인 거라고 봐야겠죠? 아무래도...

      말씀처럼 장군들이 통치하던 대한민국의 과거가 자꾸 오버랩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군인과 군부는 구분해야겠죠. 맞습니다. ^^
      저도 군부에 대해선 심한 혐오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이분법도 싫고~ 그들의 약육강식 사고방식도 싫습니다.
      정글의 법칙도 싫고요... 게다가 늘 보여주는 감정 지상주의... 그런 것도 싫지요. -.-;

      그런데, 그런 군부의 뒤를 잇는 것이 바로 이놈이 아닐까 합니다. 지금이 어느 시댑니까.
      10년 전도 아니고 20년, 30년 전으로 돌아가고 싶어 안달난 사람 같지요.
      자대고 줄 긋고 경부고속도로 뚫던 그 무대뽀 정신을 이어받아 한반도 난도질 운하를 뚫는지도 모르죠.
      말씀처럼 삽질에 대한 강박관념인지... 한반도 팔아 삽질하는 기업들 먹여살려주기...인지...
      대기업근본주의 대기업우선주의 대기업몰빵주의 ... 모든 것이 대기업 위주죠.

      저 표정은 확실히 오야붕을 대한 꼬붕의 천진난만함 그자체라 할 수 있죠.
      황제를 모시는 주변국의 왕이 황제를 알현한 표정일 수도 있겠구요.
      본인을 그렇게 생각하고 있겠죠.
      그래서 좀 큰나라에는 설설기는 걸테구요.
      빌어먹을... 일본만큼이라도 좀 튕겨주면 안 되겠니...? 하는 생각이 엄습합니다.
      하지만, 그게 한낱 꿈이라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이메가니까요. =.=;

  3. BlogIcon 천이 2008.05.26 01:1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소고기시장 개방 문제 이후로 좀체로 진정이 안되는 마음입니다.
    퍼주기식 협상, 정치적 의도가 있었던 협상, 문제가 있었던 협상이었던것이 명명백백한데 ..

    그래도 못바꾸겠다..잘된거다...홍보부족이다 이러니..그것이 국민의 정부인지...거리에 못나가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08.05.26 09:2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천이님이시군요.
      저도 대국민 협박인지 담화인지 이후로 좀체 진정이 안 됩니다.
      딱 한가지 해결책, 재협상 - srm을 제외한 30개월미만의 쇠고기 수입 명문화 ...
      이거면 끝날 것을 왜 힘든 길을 택하는지.
      어제는 거의 칠팔십년대를 방불케하는 시위가 있었다던데...
      마음은 더 무겁고 안타깝습니다.
      차이고 찔리고 맞고 끌려가는 사람들 생각하면 가슴이 미어지죠.
      그에게는 자국민이 아닌 사람들이겠죠.
      그야말로, 누구의 정부인지... 묻게 됩니다.

  4. 이은하 2008.05.27 11:40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대한민국 국민을 대표하는 정부가 아니라..
    미국을 대표해 주는 대변인 정부가 되겠습니다.. ㅎㅎ
    우리 국민들.. 좀 반성도 해야 돼요..
    저런 인간이 경제를 살리겠다고 외쳤을 때
    그 사람을 미친듯이, 아무런 생각 없이, 뽑아 주었으니까요..
    다들.. 판단력을 상실한 채..

    이제부터는 좀 적절히 저 단세포를 제어할 수 있는 장치를 우리 스스로가 만들어야 되겠지요..
    머리 아프게.. 몸도 아프게..

    • BlogIcon 비프리박 2008.05.27 15:2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미국 대표...
      미국 무역대표부 소속...
      대한민국 국민 1%의 대변자...
      라고 봐야겠지.

      오늘 든 생각은... 이 작자~ 미국에서 무슨 소농장이라도 있나 싶다니까. -.-;

      뭘 믿고 그리도 몰표를 준 건지...
      자기 발등만 찍었으면 좋겠는데, 대한민국 전체의 발등을 찍었으니...
      이거, 안 찍은 사람들은, 무슨 죄냐고.
      대한민국에 사는 게 죄인지...

      저 아메바를 제어할 장치가 있을까. 싶어, 요즘에는.
      브레이크가 없는 정부라잖아. O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