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2년 1월 13일 (목) EBS '한국기행'

< 겨울 왕국 무진장 > - 4부 / 산사의 겨울 맛 왕국

 

'무진장' ? 

" 겨울이 깊고 깊어 눈을 들어 하늘 보니, 온 세상은 설경 속에 잠겼다. 그 중에서도 멀고도 외져 오지의 대명사로 불리는 곳, 겨울이면 눈이 무진장 내리는 곳. 무주, 진안, 장수 앞글자를 따서 ‘무진장’이라 불리는 이곳에 북풍한설 몰아쳐도 이 계절이 반가운 나만의 겨울왕국을 이루며 재미지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 *강조는 비프리박.

- 한국기행 홈페이지의 이번주 주차 설명 중에서 

 

 

EBS 한국기행에 나온 정효 스님의 영월암은 전라북도 장수군에 있습니다. 영월암은 대한불교조계종 금산사의 말사라고 합니다.

영월암은 전북 남원시와 장수군에 걸쳐 있는 산 '성산'(410m)의 북쪽 산자락에 위치합니다. 성산 주봉은 남원시 덕과면에 위치합니다. 

 

 

장수군 영월암 주소 : 

전라북도 장수군 산서면 봉서로 182-135

(지번) 전북 장수군 산서면 봉서리 520-1

 

 

영월암에 관한 설명이 있어 가져와 봅니다.

"영월암은 전북 장수군 산서면 봉서리 성산(城山)에 자리한 대한불교조계종 제17교구 본사 금산사의 말사이다. 달을 맞이하고 보낸다는 문학적인 이름을 가진 사찰이다. " *강조는 비프리박.

-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https://me2.do/GMqnAq32

 

 

성산 주봉 위치 :

전라북도 남원시 덕과면 덕촌리 산 30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전북 진안군 중평마을 전광식 배체련 씨 부부
https://befreepark.tistory.com/5139
§ 전북 장수군 성산 영월암 정효스님
https://befreepark.tistory.com/5147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전라북도 장수군 정효 스님이 계신 영월암입니다. 

 

 

지도의 우상단에 장수군청이, 지도 상단 좌측에 임실군청이, 지도 하단 중앙에 남원시청이 위치합니다. 장수군 성산 영월암은 세 군청과 시청의 중간 쯤에 위치합니다. 장수군청에서 영월암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24km 정도입니다. 

 

지도의 중간에서 남북으로 달리는 고속도로는 27번 순천완주 고속도로입니다. 영월암에 가까운 IC는 오수IC입니다. 

 

 

 

정효 스님이 계신 영월암 주변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지도 우상단에 (장수군) 산서면사무소(행정복지센터)가 위치합니다. 

- 산서면사무소(행정복지센터) 주소 :

전라북도 장수군 산서면 보산로 1858

(지번) 전북 장수군 산서면 동화리 122-2

 

지도에서 보듯 영월암은 성산 주봉 능선의 남쪽 산자락에 위치합니다. 

지도에 우측으로 잘리긴 했습니다만, 성산의 동쪽으로는 만행산 - 연화산 - 대성산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장수 영월암 정효스님은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KBS ‘한국인의 밥상’ 2020년 12월 17일 방영

< 국물 있사옵니다 – 육수 > 편

 

" ‘달을 맞이 하고 보낸다’는 이름처럼 수려한 풍경을 자랑하는 장수의 영월암. 육류와 해산물의 사용을 금하는 사찰에서 모든 국물 음식의 기본은 채수다. 무, 표고버섯, 다시마, 가죽나물은 사찰의 맛을 내는 재료가 된다. 한 가지 재료를 쓰기보다 여러 재료를 조합해서 끓이는 채수는 매력 있는 국물로 완성된다.  
사찰음식을 배우기 위해 정효 스님을 찾은 반지현 씨에게 가장 먼저 채수 만드는 법부터 가르쳐주는 정효 스님. 사찰음식의 기본인 채수를 제대로 만들 줄 알아야 음식의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콩을 갈아 채수와 시래기를 넣고 끓여낸 콩시래기전골, 추운 겨울 따뜻하게 속을 채워주는 채이장과 동안거 기간, 노스님이 수행자들을 위해 만들어 주셨다는 6개의 뿌리채소로 뭉근하게 고아 만든 육근탕까지, 수행자의 정성을 다한 따뜻한 한 그릇은 말 없는 위로를 전한다. 오랜 시간 끓어오르고 뭉근하게 고아지는 과정을 통해 완성되는 채수, 그 시간의 지극함이 담긴 한 상을 만난다. *강조는 비프리박. 

* 출처 : 한국농업신문 http://www.newsfarm.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914 

 

 

 

* 정효스님 육근탕 레시피 (가 공개 되어 있어서 가져와 봤습니다)

 

- 재료 : 감자 1개, 당근 1/3개, 우엉 1/3개, 연근 1/2개, 토란 100g, 무 100g, 고추, 들기름, 집간장, 소금, 들깨가루, 채수

 

- 조리 방법 및 순서 :

1. 감자, 당근, 우엉, 연근, 무, 토란의 순서로 들기름에 볶으면서 집간장으로 간을 한다.

2. 뜨거운 채수를 1에 넣고 끓인다.

3. 어느 정도 끓으면 소금으로 간을 하고 들깨가루와 새알심을 넣어 한소끔 더 끓인 후에 낸다.

* 출처 : 램프비즈 LampCook http://www.lampcook.com/food_story/temple_sub_story_view.php?idx_no=7-7 

 

 

TV방영 - 2022년 1월 13일 (목) EBS '한국기행'

< 겨울 왕국 무진장 > - 4부 / 산사의 겨울 맛 왕국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전북 장수, 산중에 있는 영월암. 비질 소리만 들리는 고즈넉한 암자에 손님이 찾아왔다. 사찰음식을 배우기 위해 찾아온 두 보살을 반갑게 맞이하는 정효 스님이다.

스님에게 배울 요리는 두 가지. 겨울철 사찰 보양 음식으로 손꼽히는 육근탕과 표고버섯밥이 그 주인공! 여섯 가지 뿌리채소를 가마솥에 푹 고아 만든 육근탕과 말린 표고버섯을 넣어 만든 표고버섯밥은 땅의 기운을 받은 채소들로 만들어 기력이 쇠할 때 몸을 보양하는 것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어디서도 맛볼 수 없는 특별식 한 그릇에 보살들의 손끝에 어린 추위가 풀린다.

동짓날을 맞이한 영월암에서는 팥죽 만들기에 여념이 없다. 몽글몽글하고 하얀 눈 같은 새알심을 빚고, 가마솥에서 푹 삶아낸 팥을 으깨 팥죽을 끓인다. 정성을 담아 준비해서 끓여낸 팥죽은 영월암을 방문하는 이들과 장수 마을 곳곳에 나눠주며 정을 표현한다.

산사에서만 맛볼 수 있는 겨울 별식에는 스님의 마음이 담겨있어 그 무엇보다 따뜻하다. "

 

 

 

posted by befreepark

2022 0113 Thu 19:0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겨울 왕국 무진장, 산사의 겨울 맛 왕국, 전북 장수 영월암 위치, 장수 성산 영월암, 전라북도 남원 성산, 전라남도 장수군 산서면 정효스님, 정효스님 육근탕, 대한불교조계종 금산사 말사 영월암, 전라북도 장수군 가볼 만한 곳, 한국인의 밥상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원도 양양군 홍천군 구룡령 고개 위치? EBS 한국기행, 강원 산골 표류기, 눈 떠보니 구룡령, 나윤호 김슬기 씨 부부 구룡령 고개길 어디? / 강원도 양양군 홍천군 가볼 만한 곳, 구룡령로  (0) 2022.01.25
전북 남원 서룡산 서진암 위치? EBS 한국기행, 오지의 겨울, 산중 암자에서 첫 겨울, 남원시 산내면 덕산 스님 실상사 암자 서진암 어디? / 전라북도 남원시 가볼 만한 곳, 남원 람천 지리산 실상..  (0) 2022.01.18
충북 청주 대청호 변 진사골 위치? EBS 한국기행, 오지의 겨울, 호숫가 외딴집에 사랑이 산다, 청주시 문의면 김이웅 김희순 씨 부부 후곡리 진사골 어디? / 청주시 가볼 만한 곳, 대청호 대각사  (0) 2022.01.17
전북 진안 중평마을 중평저수지 위치? EBS 한국기행, 겨울 왕국 무진장, 단둘이 여기서, 진안군 성수면 전광식 배체련 씨 부부 편백 황토 민박 마이산 뜰아래 펜션 어디? / 진안군 가볼 만한 곳  (0) 2022.01.15
강원도 정선 오지 마을 장찬골 위치? EBS 한국기행, 황홀한 고립, 두메산골에 살리라, 정선군 임계면 정희찬 김금현 씨 부부 산골 장찬골 어디? / 강원도 정선군 가볼 만한 곳, 임계천 골지천  (0) 2022.01.01
전남 순천 조계산 위치? EBS 한국기행, 황홀한 고립, 나 홀로 솔캠, 트로트 가수 백장미 씨 나 홀로 솔로 캠핑 순천시 송광면 조계산 어디? / 전라남도 순천시 가볼 만한 곳, 조계산 도립공원  (2) 2022.01.01
경남 통영 욕지도 무인도 갈도 위치? EBS 한국기행, 황홀한 고립, 로빈슨 크루소처럼, 통영시 욕지면 장종수 씨 욕지도 갈도 무인도 어디? / 경상남도 통영시 가볼 만한 곳, 욕지도 두미도 연화도  (0) 2022.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