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논산 대둔산 석천암 위치? EBS 한국기행, 지금 여기 여유롭게, 벼랑 끝 암자에는, 논산시 벌곡면 '산사람' 천산 스님 대둔산 석천암 어디? / 충청남도 논산시 가볼 만한 곳, 대둔산도립공원
>>>>TV 프로그램/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글 | 2021. 9. 18. 08:25
TV방영 - 2021년 9월 14일 (화) EBS '한국기행'
< 지금 여기, 여유롭게 > - 2부 / 벼랑 끝 암자에는
EBS 한국기행에 나온 '산사람' 천산 스님은 대둔산 석천암에 계시죠. 행정구역 상으로는 충남 논산시 벌곡면이 됩니다.
석천암이 위치한 대둔산은 전라북도 완주군과 충청남도 논산시와 금산군에 걸쳐 있는 산입니다. 주봉인 마천대는 전북 완주군 소재이고 마천대의 높이는 해발 878m입니다.
대둔산 석천암 주소 :
충청남도 논산시 벌곡면 수락리 산14-4
대둔산 주봉 마천대 위치 :
전라북도 완주군 운주면 산북리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경남 통영 사량도 대항해수욕장 펜션
https://befreepark.tistory.com/4732
§ 충북 보은 속리산 자락 사과 과수원
https://befreepark.tistory.com/4733
§ 충남 논산 대둔산 석천암 천산 스님
https://befreepark.tistory.com/4737
§ 경남 거제 가라산 함께 사는 두 부부
https://befreepark.tistory.com/4745
§ 경남 김해 색소폰과 전원생활 부부
https://befreepark.tistory.com/4748
§ 강원도 춘천 직접 지은 작은 작업실
https://befreepark.tistory.com/4752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산사람' 천산 스님이 계신 논산 대둔산 석천암입니다.
지도의 우상단은 대전 시내입니다. 서대전역이 보이는군요.
지도의 좌측에 논산시청이 있습니다. 논산시청에서 대둔산 석천암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37km 정도 거리입니다.
지도의 좌측을 따라 달리는 고속도로는 25번 고속도로 논산천안 고속도로입니다. 논산JC에서 호남고속도로와 합류합니다.
대둔산 석천암은 대둔산도립공원 내 대둔산 마천대 - 칠성봉 - 낙조대 봉우리와 능선의 서쪽 산자락에 위치합니다.
대둔산 석천암 주변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대둔산 석천암은 대둔산도립공원 내 대둔산 마천대 - 칠성봉 - 낙조대 봉우리와 능선의 서쪽 산자락에 위치합니다.
대둔산 석천암 아래로 수락폭포(화랑폭포) ~ 군지폭포 - 선녀폭포가 이어지는 수락계곡이 위치합니다.
마천대 - 칠성봉 - 낙조대 봉우리와 능선의 북쪽 산자락에 태고사 절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행정구역상으로는 충남 금산시 소재입니다.
- 태고사 주소 :
충청남도 금산군 진산면 청림동로 440
(지번) 충남 금산군 진산면 행정리 512-1
지도 우측 17번 국도 변에 대둔산공용버스터미널과 대둔산얼음골계곡유원지가 위치합니다. 행정구역 상으로는 전북 완주군 소재입니다.
- 대둔산공용버스터미널 주소 :
전라북도 완주군 운주면 대둔산공원길 11
(지번) 전북 완주군 운주면 산북리 611-33
전라북도 토탈관광 홈페이지에 올라온 대둔산 소개글의 일부를 가져와 봅니다.
" 대둔산은 전라북도와 충청남도의 경계이며 하나의 산을 두고 전북과 충남에서 도립공원으로 지정하였다. 대둔산은 한국 8경의 하나로 산림과 수석의 아름다움과 최고봉인 마천대를 중심으로 기암괴석들이 각기 위용을 자랑하며 늘어섰다. 남으로 전북 완주군 운주면, 서북으로 충남 논산시 벌곡면, 동으로 금산군 진산면 등에 걸쳐 있는 대둔산은 웅장한 산세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기암괴석과 폭포, 계곡과 유적, 옛절 등 볼거리도 많다. 마천대를 비롯 사방으로 뻗은 산줄기는 기암단애와 수목이 한데 어우러져 있는 데다가 산세가 수려하여 남한의 소금강이라 불리고 있다. 특히 임금바위와 입석대를 잇는 높이 81m에 폭 1m의 금강구름다리는 오금을 펴지 못할 정도로 아슬아슬하다. "
* 출처 : 전라북도 토탈관광 https://tour.jb.go.kr/travel/info/view.do?category_top_id=a&menuCd=&contentsSid=32&ctnt_id=10029
대둔산 석천암 천산 스님은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사찰탐방- 논산 벌곡 석천암 천산스님 >
( 2019년 3월 기사 ) " 대둔산 자락 경사진 산길을 숨이 턱에 차도록 걸어 올라갔다. 겨우 한 사람이 걸을 수 있는 샛길을 말없이 올라가는 길. 한 걸음 한 걸음 걷는 거 말고는 힘에 부쳐 입을 다물 수밖에 없다. 발목엔 자연스레 힘이 들어갔고 걷는 한 가지만 생각했다. 그렇게 집중하지 않으면 바로 나락으로 미끄러질 경사진 길이었다.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두 시간쯤 걸어 올라간 그곳에 석천암(石泉庵)이 있었다. 바위산 아래 아슬아슬 세워진 암자다. 봄볕이 따뜻했지만, 아직 겨울 그대로인 앞산이 가까운 듯 멀게 병풍처럼 둘러있다. 암자 한쪽 면은 바위 절벽이다. 절벽 한쪽 들어간 자리에 물길이 있는지 쉬지 않고 물방울이 세어 나왔고, 그 물을 모은 작은 옹달샘 하나가 있었다. 바위 사이 물길이 갑천의 발원지라고 했다. 산이 뱉어내는 물은 식수가 되고 생명을 살아있게 하는 원천이 됐다. 석천암은 조선시대 유생들이 공부하던 곳이었다가 오랫동안 방치되었다. 이런 곳에도 사람이 살까 싶었으나 그곳에 천산 스님이 기거하고 있었다. 그곳에 들어온 지 20년째라고 했다.
* 출처 : 불교공뉴스 http://www.bzero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88597
TV방영 - 2021년 9월 14일 (화) EBS '한국기행'
< 지금 여기, 여유롭게 > - 2부 / 벼랑 끝 암자에는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충청남도 논산의 대둔산, 기암절벽 아래 자리해있는 석천암. 이곳에서 18년째 기거 중인 천산 스님을 만났다.
홀로 있는 이곳이 지상낙원이라 일하는 재미보다 산속에서 사는 즐거움에 빠져 자신을 스스로 산사람이라 부른단다.
산속에서 욕심을 내려놓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이 시간이 스님의 값진 수행이라는데... 스님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행복한 날들이라고 말한다.
매일 산세가 펼쳐진 아찔한 바위 위에 올라 좌선을 하고 작은 텃밭에서 먹을 만큼만 키워낸 채소들로 밥상을 채우는 스님.
암자 앞 작은 땅에 직접 만든 그네를 타고 혼자 앉아 소박하게 살아가는 스님의 일상에는 어떤 이야기들이 담겨있을까? "
posted by befreepark
2021 0914 Tue 06:35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지금 여기 여유롭게, 벼랑 끝 암자에는, 충남 논산 대둔산 석천암 위치, 충남 논산시 벌곡면 '산사람' 천산 스님, 대둔산 석천암, 천산 스님, 충청남도 논산시 가볼 만한 곳, 대둔산도립공원, 대둔산 마천대, 대둔산 칠성봉, 대둔산 낙조대, 대둔산 태고사, 대둔산 얼음골계곡유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