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1년 7월 15일 (목) EBS '한국기행'

< 내 인생에 한 번쯤 > - 4부 / 구름 위에 살리라

 

 

EBS 한국기행에 나온 '해발 800m 고지 산골 마을로 귀촌했다'는 편거마 임용덕 씨 부부 그리고 '아버지의 손때가 묻은 낡은 집으로 돌아왔다'는 이종은 서경애 씨 부부는 모두 경북 군위군에 계시죠. 정확히는 군위군 화산마을이 되는데요. 

 

 

군위군 '화산마을' 주소 :

경상북도 군위군 삼국유사면 화북리

(도로명) 경북 군위군 삼국유사면 화산길

= (구) 경상북도 군위군 고로면 화북리

* 2021년 1월 1일, 고로면을 삼국유사면으로 개칭했다고 합니다. 

 

 

군위군 '화산마을'은 1년 쯤 전에 '한국기행'에서 소개된 바 있는 마을입니다. 

 

EBS '한국기행' 2020년 6월 16일 (화) 방영
< 내 마음 속의 풍경 > - 2부 / 구름 맛집 1번지

 

 

경북 군위군 편거마 임용덕 씨 부부는 화산마을에서 펜션을 운영하고 계십니다. 펜션 상호는 '하늘구니 민박'이라고 하고요. 

 

군위군 '하늘구니 민박' 주소 :

경상북도 군위군 삼국유사면 화산길 712

(지번) 경북 군위군 삼국유사면 화북리 1269-29

 

- 하늘구니 민박 블로그 : 

https://blog.naver.com/always6025/222139418467

- 펜션 하늘구니 민박 네이버 플레이스 :

http://naver.me/FCbChvgr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경북 김천 된장농장 장만나는 임미숙 씨
https://befreepark.tistory.com/4503
§ 전남 구례 시골찻집 바리스타 서명성 씨 
https://befreepark.tistory.com/4521
§ 대전 식장산 약초꾼 유투버 윤기원 씨
https://befreepark.tistory.com/4513
§ 경북 군위 삼국유사면 산골 화산마을 
https://befreepark.tistory.com/4517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경북 군위군 화산마을입니다. 군위군 삼국유사면이 되죠.

 

 

화산마을은 (지도 상에는 보이지 않는) 군위군청과 영천시청 중간 쯤 위치에 있습니다.

군위군청에서 화산마을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대략 37km 거리입니다.

 

지도의 중간으로 지나는 301번 고속도로는 상주영천고속도로입니다. 화산마을 인근에 이용할 수 있는 IC로는  동군위IC와 신녕IC가 있습니다. 

 

 

경상북도 군위군의 화산마을은 그야말로 '산골' 마을입니다. '화산마을'이라고 해서 요즘 유행하는 '부장님 드립'으로 불을 뿜었거나 불을 뿜고 있는 화산은 없습니다. 아래 지도에서 보듯 화산마을 인근에 이름이 '화산'인 산은 있습니다. 

 

 

말 그대로 화산이 있습니다. 산 이름이 화산입니다. 해발 828m고요. 주변에 화산산성이 있습니다.

화산마을은 위 지도에서 보듯 화산의 한 능선 자락에 위치합니다. 위로 보이는 호수(?)는 군위호입니다. 


 

 

화산마을의 '아버지의 손때가 묻은 낡은 집으로 돌아왔다'는 이종은 서경애 씨 부부는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인터뷰 │이종은 경북 군위군 화산마을 이장] "친환경 자연치유 마을모델 만들겠다"

( 2019년 9월 11일 기사 ) " '부모의 피땀과 어린 시절 추억이 담겨있는 삶의 터전인 화산마을을 잘 보존하고 가꿔온 보람을 느낍니다.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환경을 주민들의 소득으로 연결시켜 전국 최고의 친환경 자연치유마을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경북 군위군 고로면 화북 4리 마을회관에서 만난 이종은 이장은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의 행복만들기 경연대회에 참가해 금상을 받은 기쁨을 주민들과 함께 나누며 새로운 다짐을 했다. "

* 출처 : 내일신문 https://www.naeil.com/news_view/?id_art=325373 

 

 

TV방영 - 2021년 7월 15일 (목) EBS '한국기행'

< 내 인생에 한 번쯤 > - 4부 / 구름 위에 살리라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경상북도 군위군, 사람 몸에 가장 좋다는 해발 800미터 고지를 찾아 화산 마을에 귀촌했다는 편거마, 임용덕 씨 부부. 부부가 자리를 잡은 곳은 마을에서도 가장 높은 곳이라 신선이 된 듯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고 한다.

 남편 용덕 씨가 직접 지은 집 안은 거마 씨가 모은 고풍스러운 골동품들로 꾸미고 바깥 기와 담은 온 가족이 힘을 합쳐 쌓았다는데. 

주말이면 딸 내외와 손주가 찾아와 함께 구슬땀 흘리며 밭일도 하고 고기도 구워 먹으며 도란도란한 시간을 보낸단다.

최근에는 거마 씨의 집에 새 가족이 찾아왔다는데!

  *  *  *  *  *

한편,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으로 아버지의 손때가 듬뿍 묻어있는 낡은 집으로 돌아왔다는 이종은서경애 씨 부부는 아버지를 그리는 마음으로, 아버지의 손때가 듬뿍 묻어있는 낡은 집으로 돌아왔다.

귀향 후 이장을 맡게 된 남편 종은 씨는 마을을 위해 물심양면 봉사하며 도시에서 살 때보다 더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다는데. 창문을 열면 집안으로 밀려들어오는 구름에 신선이 된 것 같다는 종은 씨 부부!

일할 때면 새참이고, 밥을 먹을 때면 반찬이 된다는 그 아름다운 풍경을 만나러 가본다. "

 

 

 

posted by befreepark

2021 0715 Thu 20:45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내 인생에 한 번쯤, 구름 위에 살리라, 경북 군위군 삼국유사면 화산마을 위치, 경북 군위군 화산마을, 경상북도 군위군 삼국유사면 화북리, 경북 군위군 화산마을 귀촌 편거마 임용덕 씨 부부, 경북 군위군 화산마을 귀촌 이종은 서경애 씨 부부, 경상북도 군위군 가볼 만한 곳, 화산, 군위호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북 봉화 태백산 = 강원도 태백시 태백산 위치? EBS 한국기행, 바람이 불어오는 곳, 청산은 나를 보네, '나는자연인이다' 자연인 안동윤 씨 봉화군 산자락 태백산 어디? / 태백산국립공원 장군봉  (0) 2021.07.24
강원도 속초 상도문 돌담마을 한옥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바람이 불어오는 곳, 설악산에 삽니다, 속초시 도문동 설악산 입구 상도문 돌담마을 한옥마을 어디? / 속초시 가볼 만한 곳  (0) 2021.07.24
경남 통영 대매물도 (= 매물도) 소매물도 위치? EBS 한국기행, 바람이 불어오는 곳, 마음을 붙잡고 발길이 머물고, 통영시 한산면 대매물도 (= 매물도) 소매물도 입도 배편은 어떻게?  (0) 2021.07.24
대전 식장산 위치? EBS 한국기행, 내 인생에 한 번쯤, 내 어릴 적 산골로, 식장산 윤기원 씨 대전시 동구 식장산 어디? 약초꾼 윤기원 씨 유투브 채널 SNS 주소? / 대전광역시 가볼 만한 곳 대청호  (0) 2021.07.17
전남 구례 지리산 자락 시골찻집 정산서다실 위치? EBS 한국기행, 내 인생에 한 번쯤, 내 꿈은 시골 바리스타, 구례군 토지면 서명성 씨 커피 정산서다실 카페 어디? / 전남 구례군 가볼 만한 곳  (1) 2021.07.17
경북 김천 월계리 된장 농원 장만나는 위치? EBS 한국기행, 내 인생에 한 번쯤, 7마녀가 사는 법, 김천시 구성면 귀농 '된장녀' 임미숙 씨 장만나는 농원 어디? / 경상북도 김천시 가볼 만한 곳  (0) 2021.07.17
전남 구례 지리산 자락 시골찻집 정산서다실 위치? EBS 한국기행, 내 인생에 한 번쯤, 내 꿈은 시골 바리스타, 구례군 토지면 서명성 씨 커피 정산서다실 카페 어디? / 전남 구례군 가볼 만한 곳  (7) 2021.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