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군포 대야미마을 위치? 속달동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택 위치? EBS 한국기행, 달콤한 나의 도시, 녹음 따라 걷다 보면, 대야미동 정용수 정하혁 씨 부자, 속달동 정준수 박국현 씨 부부
>>>>TV 프로그램/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글 | 2021. 6. 26. 08:10
TV방영 - 2021년 6월 23일 (수) EBS '한국기행'
< 달콤한 나의 도시 > - 3부 / 녹음 따라 걷다 보면
EBS 한국기행에 나온 대야미마을과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택은 경기도 군포에 위치합니다. '대야미'는 서울-수도권에서 4호선 전철을 이용하면 (군포시에 살지 않더라도) 한번쯤은 접했을 전철역 이름입니다. 행정구역 상으로 대야미동에 위치하고요.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택은 조선시대의 종택으로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95호로 지정되어 있는 곳인데요. 대야미동에 인접한 속달동에 위치합니다.
대야미 마을 주소 :
경기도 군포시 대야미동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택 주소 :
경기 군포시 속달로110번길 20-11
(지번) 경기도 군포시 속달동 24-4
이번주 한국기행은 '경기도 군포시' 특집 같습니다. 3일째 연속해서 경기도 군포시가 방송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경기도 군포시 수리산 태을봉 관모봉
https://befreepark.tistory.com/4420
§ 경기도 군포시 대야미마을 /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택
https://befreepark.tistory.com/4427
§ 경기도 동두천시 동두천자연휴양림 / 왕방산 놀자숲
https://befreepark.tistory.com/4431
§ 경기도 동두천시 왕방계곡 동점마을 구절초 펜션, 민초
https://befreepark.tistory.com/4430
§ 경기도 동두천시 보산동 보산역 외국인 관광 특구
https://befreepark.tistory.com/4440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경기도 군포시 대야미동입니다. 바로 옆에 하트 표시한 곳이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택입니다.
대야미동은 군포시의 남부에 위치합니다. 영동고속도로의 군포IC가 대야미동에 속합니다.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95호로 지정되어 있는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택은 대야미동에 인접한 속달동에 속합니다.
지도 좌상단에 보이는 고속도로 분기점은 수도권 제1순환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100번 도로) 상의 조남 분기점입니다.
군포시 대야미마을은 '도시 속의 시골 논밭'을 소재로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대중교통 타고 대야미에서 주말즐기기 >
( 2018년 6월 23일 기사 ) " 많은 군포시민들이 주말이면 대야미를 찾고 있다. 소박하고 정감있는 갈치호수와 둘레길을 빙 두른 반월호수, 그리고 도립공원 수리산을 찾기 위해서다. 마을버스를 이용하면 갈치호수, 반월호수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다. "
* 출처 : 군포시민신문 https://www.mediagunpo.co.kr/6805
군포시 속달동의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택' 역시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택 ‘문화유산국민신탁’에 증여 >
( 2011년 4월 29일 기사 ) "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손 및 일가족이 종택과 그 관련 대지·전답을 문화유산국민신탁에 무상증여하기로 했다. 동래정씨 동래군파 16대 종손 정운석씨(98)와 자녀 9남매는 경기 군포 속달동 수리산 동쪽 자락에 있는 종택과 인근 대지·전답 1만8176㎡(5500여평)를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국민신탁’ 형식으로 증여하기로 했다. 문화유산국민신탁은 대기업 등의 기부를 받아 보존가치가 있는 문화유산을 취득한 적은 있지만 유산 소유자가 직접 무상증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
* 출처 : 경향신문 https://www.khan.co.kr/people/people-general/article/201104292059565
TV방영 - 2021년 6월 23일 (수) EBS '한국기행'
< 달콤한 나의 도시 > - 3부 / 녹음 따라 걷다 보면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경기도 군포 도심 속에서 버스 타고 10분만 가면 청정 농촌, 대야미 마을의 논과 밭이 펼쳐진다.
미국인 맥사라가 찾은 정겨운 마을에는 모내기가 한창이다. 기계가 아닌 옛 방식의 손 모내기만 고수한다는 정용수 씨와 농지 보존을 위해 아버지를 따라 농부의 길로 들어섰다는 아들 정하혁 씨.
그렇게 직접 일군 땅에서 하루를 보내기 바빠 소박하게 들 밥으로 챙기는 점심. 텃밭에서 갓 따온 채소들로 부친 전과 막걸리까지 거기에 멋들어지는 풍물로 흥을 더한다.
한국 생활 7년 차 맥사라도 처음 보는 광경에 어떤 반응을 보일까? "
* * * * * *
500년의 역사를 간직한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택을 찾았다.
오랜 세월 쌓여온 유서 깊은 이야기에 이런 곳에 살고 싶다고 말하는 맥사라.
이곳 종택과 논, 밭을 국가에 기증한 정준수, 박국현 씨 부부에게는 비우는 것이 행복하다는 종갓집 삶의 철학이 담겨있다. 돈보다는 역사적 가치를 보전한다는 데 뜻을 모은 그들의 평온의 공간에는 부부가 지키고자 하는 꿈이 펼쳐져 있다. "
posted by befreepark
2021 0623 Wed 18:4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달콤한 나의 도시, 녹음 따라 걷다 보면, 경기도 군포시 대야미마을 위치, 경기도 군포시 속달동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택 위치, 경기도 군포시 대야미동 정용수 정하혁 씨 부자, 경기도 군포시 속달동 정준수 박국현 씨 부부, 대야미마을, 대야미동,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