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0년 12월 22일 (화) EBS '한국기행'

< 나의 전원일기 > - 2부 / 그대가 남겨준 선물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영산강이 훤히 내려다보이는 전남 무안의 한 마을에는 도시 생활을 하다가 남편이 은퇴하고 노년을 함께하려고 멋지게 지은 유제자 씨의 한옥이 있다. 

인생 2막을 열어준 선물 같은 이 집에서 ‘임자 와?’라고 말해줄 남편은 이제 떠나고 없지만, 집 뒤의 대밭과 집 앞의 배추밭에서 사랑하는 자식들에게 보내줄 유기농 작물을 길러내느라 바쁘니 그만큼 또 즐겁다. 

점점 추워지는 이 계절, 자녀들과 월동준비를 함께 하고 주변 이웃이 함께하니 마음만은 따뜻하다. " (밑줄은 비프리박)

 

 

EBS 한국기행 이번 회차에서는 지역과 장소를 설명하고 있지 않습니다. 전남 무안의 시골 동네에 지은 한옥에 거주하는 유제자 씨를 소개하고 있죠. 한국기행이 평소에 하는 것처럼 지역과 장소 보다는 사람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EBS 한국기행에 나온 유제자 씨가 사시는 동네도, 유제자 씨의 업장(? 이 있다면 상호?) 같은 것도 검색이 되지 않네요. 아마도 유제자 씨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겠죠. 

 

 

방송에서 확인된 바, 무안의 한옥에 사시는 유제자 씨의 동네는 몽탄면입니다. 

[ 2020 1222 Tue 22:05 추가 ]

 

방송에서 유제자 씨의 한옥 집을 방문한 이장님 최인철 씨는 몽탄면 명산1리의 이장으로 몽탄면 이장협의회 회장이십니다. 

* 참고 : 무안신문 www.mua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1902

 

명산리는 영산강의 몽탄대교 건너 몽탄면 쪽, 몽탄사거리를 끼고 있는 동네입니다. 

 

무안 명산리 주소 : 전남 무안군 몽탄면 명산리

 

[ 2020 1223 Wed 06:50 추가 ]

 

 

'영산강이 내려다 보이는 전남 무안'은 어디인가?'에 포커스를 맞춰서 지역을 좀 찾아 봅니다. 

 

아래 지도 우측에 보이는 서해로 흘러드는 강이 영산강입니다. 

 


지도 상의 빨강색 라인은 무안군의 경계입니다. 영산강은 무안군의 경계가 되는 강이기도 합니다.

 

영산강은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의 젖줄로서, 전라남도 담양군의 가마골 용소에서 발원하여, 담양군을 지나 광주광역시, 나주시, 함평군, 영암군, 무안군, 목포시를 지나 서해로 흐르는 강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 영산강 항목)

 

무안군에는 전라남도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 지도에서 보듯 무안군의 남부에 위치합니다. 주소는 전남 무안군 삼향읍 오룡길 1 입니다. 전라남도청 소재지가 무안인 것입니다. 솔직히, 저는 최근에 알았습니다. ;;;

 

무안군은 서해상의 신안군 바로 앞 (무안군) 해제면까지 아우르는 넓은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안군청은 무안군 전체로 보면 중간 쯤 위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안군청 주소는 전남 무안군 무안읍 무안로 530 / (지번) 무안군 무안읍 성동리 712-1 입니다. 

 

 

영산강에 닿아 있는 무안군의 지역은 몽탄면과 일로읍입니다. 몽탄면에서 영산강을 건너면 나주시이고 일로읍에서 영산강을 건너면 영암군입니다. 몽탄면의 다리는 몽탄대교와 영산강대교이고 일로면의 다리는 무영대교입니다

 

몽탄면에는 유명한(?) 약초골 한옥마을이 있습니다. 주소는 무안군 몽탄면 약곡리가 됩니다. 그런데 그 한옥마을에서 영산강이 내려다 보일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유제자 씨가 계시는 동네가 아닐 가능성이 높죠. 

 

 

[ 아래 명산리 관련해서는 2020 1223 Wed 07:10 추가 ]

 

아래 지도에 무안군 몽탄면 명산리를 표시했습니다. 방송에 영상으로 소개된 바와 같이 영산강이 굽이쳐 흐르는 시골 마을입니다. 

 

 

영산강을 건너 몽탄면으로 들어오는 2개의 다리가 있습니다. 위쪽에 위치한 다리가 몽탄대교이고 아래 쪽의 다리는 영산강대교입니다. 몽탄대교를 건너 몽탄면으로 들어오면 바로 몽탄교차로입니다. 명산리는 그 주변 동네입니다. 

 

무안군 몽탄면 명산리에서 멀지 않은 곳에 몽탄역이 위치합니다. 호남선의 기차역입니다. 몽탄역에서 명산리까지는 영산강 변을 따라 이동할 때 대략 5km 정도의 거리입니다. 

 

몽탄면 몽탄역 근처에 식영정, 식영정나루가 있습니다. 식영정 주소는 전남 무안군 몽탄면 이산리 551입니다. 이곳 말고도 같은 이름의 '식영정'이 다른 지역에 또 있습니다. 

 

지도의 좌측에 보이는 고속도로는 서해안고속도로입니다. 무안IC와 일로IC가 몽탄면에서 가까운 IC입니다. 

 

 

 

TV방영 - 2020년 12월 22일 (화) EBS '한국기행'

< 나의 전원일기 > - 2부 / 그대가 남겨준 선물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영산강이 훤히 내려다보이는 전남 무안의 한 마을에는 도시 생활을 하다가 남편이 은퇴하고 노년을 함께하려고 멋지게 지은 유제자 씨의 한옥이 있다. 

인생 2막을 열어준 선물 같은 이 집에서 ‘임자 와?’라고 말해줄 남편은 이제 떠나고 없지만, 집 뒤의 대밭과 집 앞의 배추밭에서 사랑하는 자식들에게 보내줄 유기농 작물을 길러내느라 바쁘니 그만큼 또 즐겁다. 

점점 추워지는 이 계절, 자녀들과 월동준비를 함께 하고 주변 이웃이 함께하니 마음만은 따뜻하다. "




posted by befreepark

2020 1222 Tue 17:3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나의 전원일기, 그대가 남겨준 선물, 전남 무안 영산강 위치, 무안군 몽탄면, 무안군 일로읍, 무안군 영산강 어디, 전라남도 무안군 가볼 만한 곳, 전라남도청, 무안군청, 몽탄면, 일로읍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남 신안 박지도 위치? EBS 한국기행, 나의 전원일기, 부부의 썸 스토리, 신안군 안좌면(안좌도) 장청균 씨 박지도 어디? / 전라남도 신안군 가볼 만한 곳, 소곡리 박지도 퍼플교 소망의다리  (2) 2020.12.25
전남 담양 귀촌 송기춘 자연인, EBS 한국기행, 나의 전원일기, 즐거운 숲속 오두막, 전라남도 담양군 자연인 송기춘 씨 / 나는 자연인이다 자연인 송기춘  (0) 2020.12.24
전남 화순 순천 모후산 상적암 위치? EBS 한국기행, 나의 전원일기, 산사 스님이 사는 법, 순천시 송광면 산공스님 모후산 상적암 어디? / 전라남도 순천시 가볼 만한 곳, 주암호 송광사  (0) 2020.12.23
강원도 양구 사명산 화천 사명산 위치? EBS 한국기행, 나의 전원일기, 내 꿈은 트로트 스타, 양구군 사명산 화천군 사명산 어디? / 강원도 화천군 가볼 만한 곳, 파로호, 간동면  (0) 2020.12.21
전북 익산 비밀의 정원 위치? EBS 한국기행, 나나랜드로 오세요, 그 부부의 시크릿 가든, 익산시 춘포면김선기 김지순 씨 부부 달빛소리수목원 어디? / 전라북도 익산시 가볼 만한 곳  (0) 2020.12.18
전남 고흥 섬 애도 위치? EBS 한국기행, 나나랜드로 오세요, 그 부부의 시크릿 가든, 고흥군 봉래면 나로도 애도 김상현 고채훈 씨 부부의 '힐링파크 쑥섬쑥섬' 해상 정원 비밀 정원 어디?  (0) 2020.12.18
경남 산청 지리산 남수골 위치? EBS 한국기행, 나나랜드로 오세요, 이곳만이 내 세상, 산청군 삼장면 약초 재배 황토 건강 비법 강옥련(강옥연) 씨 남수골 어디? / 경상남도 산청군 가볼 만한 곳  (0) 2020.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