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진도 서망항 위치? EBS 한국기행, 어느새 가을, 꽃게가 돌아왔다, 진도 진도항 팽목항 진도서망항 어디? / 전라남도 진도군 가볼 만한 곳 임회면 조도면
>>>>TV 프로그램/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글 | 2020. 10. 28. 06:07
TV방영 - 2020년 10월 28일 (수) EBS '한국기행'
< 어느새 가을 > - 3부 / 꽃게가 돌아왔다
EBS 한국기행에 나온 서망항은 진도의 남서쪽에 있는 어항입니다. 전라남도 진도죠. 서망항은 진도항과 바로 붙어 있습니다. 진도항은 팽목항이라는 다른 이름을 갖고 있기도 하고요. 진도항, 서망항 모두 진도군 임회면 남동리 소재입니다.
주소 : 전남 진도군 임회면 서망항길
(지번) 전라남도 진도군 임회면 남동리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진도 서망항입니다. 서망항은 진도항 바로 옆에 있습니다.
지도에서 보듯, 진도항(팽목항)과 서망항은 진도의 남서쪽 끝에 있는 항구입니다.
진도항(팽목항)과 서망항 앞바다는 다도해죠. 상조도, 하조도, 관매도, 거차군도, 맹골군도, 병풍도, ...가 있습니다. 세월호 관련하여 우리에게 친숙한 섬이름들입니다. ㅠ..ㅠ
진도 서망항 주변을 좀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삼각형으로 표시한 곳이 진도항(팽목항)이고, 동그라미로 표시한 곳이 서망항입니다.
진도항(팽목항)과 서망항 바로 앞에 죽도가 있고 죽도 아래 쪽으로 각거도가 있습니다. 조금 더 바다로 나아가면 장죽도, 길마도, 사자도가 있습니다. 세 섬은 상조도와 하조도를 아우르는 진도군 조도면에 속합니다. 죽도와 각거도는 임회면에 속하고요.
진도항(팽목항)과 서망항 주변에 한복산, 앞산, 청둥산이 보이고요. 진도남도진성이 있습니다.
진도 서망항은 '오징어 풍어'로 2020년 10월 초에 뉴스를 장식한 바 있습니다.
" 본격적인 오징어 잡이 철을 맞아 진도 서망항이 오징어 풍년으로 입·출항 어선과 상인, 관광객들로 붐비며 활기를 띠고 있다. 7월 중순부터 조도 인근 서해 앞바다에서 오징어가 처음 잡히기 시작하면서 서망항에는 40-50척 정도가 매일 입항, 배 한척당 5천~6천여 마리의 오징어 위판고를 올리고 있다. "
* 출처 : 광주타임즈 www.gj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362
TV방영 - 2020년 10월 28일 (수) EBS '한국기행'
< 어느새 가을 > - 3부 / 꽃게가 돌아왔다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반갑다, 꽃게야 / 모두가 잠든 새벽 2시! 전남 진도 서망항이 분주하다. 가을 바다 손님을 맞으려 하루를 서두른 까닭. 40년 경력의 김영서 선장과 미래의 선장을 꿈꾸는 새싹 선원까지 모두 한 마음으로 기다려온 가을 꽃게!
어두운 바다에서 부지런히 건진 통발에는 꽃게가 한가득! 대풍이다. 잡은 꽃게는 곧바로 집게발부터 잘라내 서로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하고, 다음 조업을 위해 청어 미끼를 넣은 통발을 다시금 바다로 되돌려 보낸다.
가을 꽃게가 얼마나 맛있게요 / 꽃게 풍년 소식에 진도 토박이 강금순 씨는 서둘러 대파밭으로 향했다. 대파 서너 뿌리를 캐와 순식간에 갖은양념을 만들어 완성한 꽃게 무침! 아직 성에 안 찼던지 화로에서 구운 꽃게구이로 솜씨를 더하는데. 꽃게 맛 좀 아는 진도 사람들이 이 냄새를 어찌 지나칠까. 다 함께 둘러앉아 맛보는 가을 꽃게의 맛.
넉넉한 인심에 배까지 두둑해진 가을날이다. "
posted by befreepark
2020 1028 Wed 06:05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어느새 가을, 꽃게가 돌아왔다, 전남 진도 서망항 위치, 진도 진도항, 팽목항, 진도서망항, 서망항, 전라남도 진도군 가볼 만한 곳. 진도군 임회면, 진도군 조도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