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0년 9월 29일 (화) EBS '한국기행'
< 즐거워서, 오지 > - 2부 / 우리집은 무릉도원



EBS 한국기행에 나온 덕산기계곡은 강원도 정선에 있습니다. 행정구역 상으로 덕산기계곡은 정선군 덕우리에 속하고요.

 

덕산기계곡은 한국기행에서 3주 전 쯤 다른 테마로 소개된 바 있습니다. 

- 2020년 9월 9일 (수) EBS '한국기행'
< 아이 러브 촌집 > - 3부 / 덕산기에 오시려거든

 

 

덕산기계곡 주소 :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 덕산기길 110

지번) 강원도 정선읍 덕우리 249

 

 

아래 지도에 A로 표시한 곳이 덕산기계곡의 위치입니다. 지도에서 보듯 좀 산들이 둘러싼 위치에 있습니다. 평창-정선-태백 지역이 다 그렇습니다. 

 

 

덕산기계곡이 있는 강원도 정선군은 바다와 접하지 않는 내륙 군입니다. 정선군은 강릉시 - 태백시 - 영월군 - 평창군에 둘러 싸여 있습니다.

 

정선군은 평창-정선-태백 지역이 다 그러하듯 산이 좀 많은데요. 정선군 북쪽으로는 발왕산, 가리왕산, 청옥산(평창군)이 이어지고, 동에서 남으로는 청옥산(삼척군), 두타산, 덕항산, 함백산, 태백산, 민둥산이 이어집니다. 

 

 

정선 덕산기계곡 주변을 좀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물길이 굽이굽이 굽이쳐 흐르는 지역, 그 한 켠에 덕산기계곡이 위치합니다. 덕산기계곡을 거쳐 정선군청 쪽으로 흘러드는 개천은 어천이라는 이름의 개천입니다. 정선군청 제2청사 근처에서 어천이 합류하는 강은 조양강입니다. 

 

덕산기계곡 주변에 야생화공원, 정선 양떼목장이 있습니다. 철미산과 기우산이 보이고요. 

 

 

 

정선군청 홈페이지에서 덕산기계곡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 덕산기계곡은 강원 정선군 정선읍 덕산기길 110에 위치한 총연장 12km의 계곡이다. 100m 이상 되는 층암절벽 병풍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중간부에 은둔의 땅인 덕산기마을이 있다. 
덕산기계곡은 입소문이 나면서 최근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지만 알려진 지 오래되지는 않아 자연이 잘 보존된 편이다. KBS 예능 프로그램인 1박 2일을 촬영하기도 했으며 정선 일대 초등학생의 소풍 장소로도 유명한 곳이다. 특히 대자연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상류는 100m 이상 되는 울창한 낙엽송지대와 바위 너래 지대를 형성하며, 옥빛 자갈 위로 맑고 깨끗한 물이 흐르는 수려한 자연경관을 간직하고 있다. "

* 출처 : www.jeongseon.go.kr/tour/jeongseontour/attractions?contentSeq=162195&mode=read

 

 

 

덕산기계곡은 여러 차례 매체에 소개된 바 있는데요. 자연휴식년제가 적용되고 있었는데 2022년까지 추가 연장되었군요. 

" 전국 제1의 오지트레킹 장소로 유명세를 떨친 정선 덕산기계곡이 청정 환경을 되찾기 위해 자연휴식년제 추가 연장이라는 극약처방을 받는다. 정선군에 따르면 산간 계곡 수질 및 생태계 보전을 위해 정선읍 덕산기계곡과 함바위계곡의 자연휴식년제를 2022년 4월30일까지 3년간 연장 운영한다.

덕산기계곡의 경우 바닥까지 투명하게 비치는 맑은 물과 이끼조차 끼지 않은 깨끗한 돌, 아름다운 절벽 등 천혜의 자연풍광을 지니고 있다. 특히 인기 예능 프로그램인 1박2일과 삼시세끼 촬영지로 유명세를 타면서 전국 제1의 오지 트레킹 장소로 급부상했다.

이번 자연휴식년제는 덕산기계곡의 경우 계곡 입구~화암면 북동리까지 10㎞에 면적은 0.72㎢이며, 함바위계곡은 화암면 북동리 북동교에서 북동교 상류 619번지 전체로 총연장 7.5㎞에 면적은 20㎢다.
자연휴식년제 기간 대상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과 경작주민을 제외한 일반인들의 출입은 전면 금지된다. 군은 지역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상 지역 출입문, 안내경고판 등을 설치하고 강원환경감시대, 기간제근로자 등을 투입, 출입통제와 감시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

* 출처 : 강원일보 m.kwnews.co.kr/nview.asp?s=501&aid=220050500067

 

 

 

TV방영 - 2020년 9월 29일 (화) EBS '한국기행'
< 즐거워서, 오지 > - 2부 / 우리집은 무릉도원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집에 닿을 수 있는 길은 단 하나! 물이 가슴까지 찰랑거리는 계곡을 건너고 울퉁불퉁한 산길을 돌고 돌아야만 하는 오지 중의 오지, 덕산기다. 이 기막힐 험지에 살아가는 사람은 혹시 별난 사람일까?  

오지의 자연이 내어주는 재료로 그림 같은 집을 짓고 사는 전재범 씨와 김영준 씨에게는 이곳의 생활이 전혀 힘들게 느껴지지 않는다. 빼어나고도 순수한 자연을 날마다 누릴 수 있으니 말이다. 산 생활 20년 경력의 농사 솜씨에도 많이 지어 팔 생각을 않고 딱 먹을 만큼만 길러내는 게 두 사람의 철칙! 그러면 농사는 마냥 즐거움이 되고 헛된 욕심도 들지 않는다. 갓 따온 표고버섯으로 된장찌개를 끓이고 지천으로 돋아난 쑥을 뜯어다가 고등어와 같이 굽는다. 생각해 보면 모두 흔한 재료뿐, 특별할 것 없는 이 소소한 밥상이 두 친구에게는 큰 만족을 준다. 그래서 이곳은 무릉도원이다. "




posted by befreepark

2020 0929 Tue 10:0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즐거워서 오지, 우리집은 무릉도원, 강원도 정선 덕산기 계곡 위치, 강기희 유진아 씨 부부, 정선 덕산기계곡, 강원도 정선군 가볼 만한 곳, 덕우리 덕산기마을, 조양강, 어천, 자연휴식년제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 양주 남면 오지 위치? EBS 한국기행, 즐거워서 오지, 자연 곳간 열렸네, 양주시 남면 신암리 이주봉 씨 백년지기산야초 농장 어디? / 경기도 양주시 가볼 만한 곳, 감악산계곡 운계폭포  (0) 2020.10.01
충북 제천 백운면 오지 위치? EBS 한국기행, 즐거워서 오지, 자연 곳간 열렸네, 제천시 백운면 화당리 이정수 씨 꽃댕이농원 어디? / 충청북도 제천시 가볼 만한 곳, 백운산 삼봉산  (0) 2020.10.01
충북 보은 속리산 법주사 상고암 위치? EBS 한국기행, 즐거워서 오지, 산속 오솔길 따라가면, 속리산 법주사 상고암 어디? / 충청북도 보은 가볼 만한 곳 속리산 천왕봉 문장대 법주사 일주문  (0) 2020.09.30
강원도 평창 오지, 강원도 원주 오지, EBS 한국기행, 즐거워서 오지, 숲속의 아지트, 강원도 원주시, 강원도 평창군  (0) 2020.09.28
강원도 강릉 주문진항 위치? EBS 한국기행, 동쪽으로 튀어, 주문진에 붉은 대게 물들면, 강릉 주문진항 홍게 주문진 수산시장 어디? / 강원도 강릉시 가볼 만한 곳 주문진항 주문진 어시장  (0) 2020.09.25
강원도 양양군, 강릉시 위치? EBS 한국기행, 동쪽으로 튀어, 마음속 쉼표를 찾아, 강원도 양양군, 강릉시 어디? / 강원도 양양군, 강릉시 가볼 만한 곳  (2) 2020.09.24
경북 경주 골굴사 위치? EBS 한국기행, 동쪽으로 튀어, 바다 위의 무림고수, 경주 양북면 골굴사, 감포항, 전촌항 어디? / 경상북도 경주시 가볼 만한 곳 골굴사 감포항 전촌항  (0) 2020.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