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0년 9월 23일 (수) EBS '한국기행'
< 동쪽으로 튀어 > - 3부 / 바다 위의 무림고수



EBS 한국기행에 나온 골굴사는 경북 경주시에 위치합니다. 배경으로 소개된 감포항, 전촌항 역시 경주시 소재입니다. 골굴사는 양북면에, 감포항과 전촌항은 감포읍에 있죠. 

 

 

골굴사 주소 : 경북 경주시 양북면 기림로 101-5

(지번) 경상북도 경주시 양북면 안동리 산 304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경주 골굴사입니다. 경주시청의 위치를 참조하면 위치 파악에 도움이 될 듯 하고요. 

 

 

경주시 위로는 포항시가, 아래로는 울산시가 있습니다. 경주시는 동쪽으로 바다에 면합니다. 

골굴사는 경주시의 동부에 위치합니다. 바다에 비교적 가까운 위치이고요. 실제로 골굴사에서 동해 바다까지 직선거리로 10km가 채 안 됩니다. 

 

 

경주 골굴사 주변을 좀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골굴사 바로 옆으로 울산-포항간 동해고속도로가 지납니다. 동경주IC가 멀지 않고요. 

 

골굴사와 스님들을 소개하면서 방송에서 배경으로 나온 감포항(○)과 전촌항(□) 역시 골굴사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합니다. 

 

읍천에 있는 경주양남 주상절리에 관해서는 어제 방송된 한국기행 회차에서 소개된 바 있습니다. 

befreepark.tistory.com/3194

 

 

경주시청 홈페이지에 올라온 골굴사 소개 글을 가져와 봅니다. 

" 골굴사는 토함산의 이웃산인 함월산 불교 유적지 중 가잔 오랜 역사를 품은 절이다. 불교가 국교로 번성하던 신라시대 6세기 경, 인도에서 온 광유(光有) 성인 일행이 12개 석굴로 가람을 조성하여 법당과 요사로 사용했다. 석회암 절벽을 깎아 만든 인공 석굴사원으로 한국의 둔황석굴이라고도 불린다. 가장 꼭대기 석굴에는 보물581호로 지정된 ‘경주 골굴암 마애여래좌상’이 모셔져 있다.
국내 관광객은 물론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사찰 골굴사는 선무도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으뜸이 되는 절이다. 마음의 평화와 참 나를 찾는 불가 전통의 수행법인 ‘선무도’를 체험하고, 시연하는 프로그램이 골굴사에 마련되어 있다. "

* 출처 : 경주시청 www.gyeongju.go.kr/tour/page.do?cmd=2&mnu_uid=2294&area_uid=167

 

 

 

TV방영 - 2020년 9월 23일 (수) EBS '한국기행'
< 동쪽으로 튀어 > - 3부 / 바다 위의 무림고수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경북 경주의 함월산 자락에는 ‘한국의 소림사’로 불리는 골굴사가 있다. 골굴사는 불교 전통 무예인 선무도의 총본산으로 1700년의 역사를 지닌 국내 유일 석굴사원으로도 알려져 있다.  

선무도 46년 경력의 주지, 적운스님과 열네 살부터 18년을 수행해온 현웅법사, 영국에서 온 지 8년, 이제는 사범이 된 세라와 1년 남짓 수련 중인 프랑스인 빈센트. 네 사람이 골굴사를 벗어나 바다로 향한다.

그들의 첫 번째 행선지는 전촌항 옆의 용굴. 사룡굴에는 네 마리, 단용굴에는 한 마리의 용이 살았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이 용들은 마을 사람들을 지키는 수호신이었으며 자연스레 용굴은 지역 문화의 산실이 되었다.

이어서 감포항으로 떠나는 네 사람! 감포 바다에는 사시사철 맛좋은 가자미가 올라와 밥상 위에도 자주 오르는 단골손님이라는데. 평소엔 절에서 풀 반찬만 보던 그들이기에 오늘 점심은 아주 특별하다.

 자연이 조각한 천혜의 비경, 양남 주상절리에 도착한 골굴사 사람들. 사람의 마음은 끊임없는 파도와 같아 가둬둘 수 없다는데... 마음을 잔잔한 바다처럼 다스리기 위해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선무도 수련을 펼친다. 

매일같이 승마, 활쏘기에 목검 수련까지 하며 잡념을 버리고 자신에게 온전히 집중한다는 현웅법사. 무예를 통해 몸과 마음을 조화시키고 깨달음을 얻는 골굴사 사람들의 일상을 따라가 본다. "




posted by befreepark

2020 0923 Wed 09:0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동쪽으로 튀어, 바다 위의 무림고수, 경북 경주 골굴사 위치, 경주 양북면 골굴사, 감포항, 전촌항, 경상북도 경주시 가볼 만한 곳, 골굴사, 감포항, 전촌항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원도 평창 오지, 강원도 원주 오지, EBS 한국기행, 즐거워서 오지, 숲속의 아지트, 강원도 원주시, 강원도 평창군  (0) 2020.09.28
강원도 강릉 주문진항 위치? EBS 한국기행, 동쪽으로 튀어, 주문진에 붉은 대게 물들면, 강릉 주문진항 홍게 주문진 수산시장 어디? / 강원도 강릉시 가볼 만한 곳 주문진항 주문진 어시장  (0) 2020.09.25
강원도 양양군, 강릉시 위치? EBS 한국기행, 동쪽으로 튀어, 마음속 쉼표를 찾아, 강원도 양양군, 강릉시 어디? / 강원도 양양군, 강릉시 가볼 만한 곳  (2) 2020.09.24
경주 읍천 위치? EBS 한국기행, 동쪽으로 튀어, 읍천 해녀들의 바다 인생, 경북 경주 읍천항 어디? / 경상북도 경주시 가볼 만한 곳, 양남면 읍천리 읍천항 벽화마을, 경주양남 주상절리  (0) 2020.09.22
강원도 삼척 초곡용굴촛대바위길, 맹방해수욕장, 탕곡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동쪽으로 튀어, 7년째 길 위에서, 초곡용굴촛대바위길, 맹방해변, 탕곡리 탕곡마을어디? / 삼척시 가볼 만한 곳  (0) 2020.09.21
해루질 충남 서천 춘장대 해변 위치? EBS 한국기행, 야외에서 하룻밤, 깊은 밤을 날아서, 서해안 서천 춘장대해변 어디? / 충청남도 서천군 가볼 만한 곳, 춘장대해수욕장 홍원항 동백정 마량포구  (0) 2020.09.18
경남 통영 매물도 위치? EBS 한국기행, 야외에서 하룻밤, 아무튼 야생, 매물도 소매물도 어디? / 경상남도 통영시 가볼 만한 곳 한산도 매물도항 당금항 소매물도항 거제도 저구항  (2) 2020.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