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2년 10월 10일 (월) EBS '한국기행'

< 가을, 사찰 기행 > - 1부 / 관음사로 혼저옵서예

 

 

EBS 한국기행에 나온 응진 스님과 청공 스님은 제주 관음사에 계시죠. 제주도 관음사는 제주도의 북부 = 한라산의 북쪽 산기슭 끝자락에 위치합니다. 행정구역상으로는 제주시 아라일동이라고 하네요. 

 

 

제주도 관음사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산록북로 660

(지번) 제주도 제주시 아라일동 387

☎ 064-724-6830

 

 

- 제주 관음사 홈페이지 :

http://www.jejugwaneumsa.or.kr/

 

 

* 제주 관음사 홈페이지에 나온 관음사 사찰 소개를 일부 인용합니다. 

 

한라산 650m 기슭에 자리한 대한불교 조계종 제23교구 본사 관음사는 제주의 30여 사찰을 관장하는 제주불교의 중심이다. 그 힘의 근원은 제주의 불교역사에서 찾을 수 있다.
제주의 여러 신화, 전설, 민담에 관음사를 괴남절(제주 방언으로 관음사), 개남절, 동괴남절, 은중절이라고 민간에 유포되어 전해온다. 고려성종때 지리서인 『신증동국여지등람』에 관음사의 기록이 남아있으며, 조선시대에도 존재했던 사찰이라는 기록이 남아있다. 그러다 유교를 국가 통치이념으로 삼았던 조선의 지배자들이 1702년 이형상목사에 의해 제주 지역 사찰이 전부 훼철되면서 관음사도 사라지게 되었다.
200년의 명맥불교를 유지하다, 지난 1909년 안봉려관 스님에 의해 창건되었다. 스님은 지역의 반대에 부딪치는 어려움 속에서도 해월굴에서 3년간 관음기도를 드리며 법당과 요사를 완공하기에 이른다. 뒤이어 통영 영화사 등지에서 불상과 탱화를 모셔와 여법한 사찰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제주도 제주시 응진 스님과 청공 스님이 계신 제주 관음사 절 위치입니다. 

 

 

지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제주 관음사 절은 제주도의 북부 = 한라산의 북쪽 산기슭 끝자락에 위치합니다.

산자락이 좀더 평지에 가까와지면서 제주대학교 아라캠퍼스, 제주대학교병원, 아라동주민센터, 제주시청, 제주특별자치도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 제주시청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광양9길 10

(지번) 제주도 제주시 이도2동 1176-1

 

제주도 북부 해안에는 제주항 연안여객터미널과 제주국제공항이 위치합니다. 

- 제주항 연안여객터미널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임항로 111

(지번) 제주도 제주시 건입동 918-30

- 제주항 연안여객터미널 홈페이지 :

http://jeju.ferry.or.kr/

 

 

아래는 제주 관음사 홈페이지에 실린 한라산 관음사 일주문 전경입니다.

 

 

 

 

제주 관음사 응진 스님과 청공 스님은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미리 보는 제22회 한라산 영산대재 ... >

( 2021년 10월 기사 ) " 지난 2일 오후 2시 관음사 선 센터에서는  제22회 한라산 영산대재 봉행을 앞두고 관음사 총무국장 응진 스님을 비롯한 도감 청공 스님,  관음사신도회, 신행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최종점검 회의를 가졌다. 
... 한라산 영산대재 준비를 위해 회의를 총괄한 관음사 총무국장인 응진 스님께 올해 영산대재가 여느 해와 다른 점이라면 어떤 것일까하고 여쭸더니, 올해 영산대재의 핵심은 '제주도민의 안녕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기원이며, 이를 양면(온‧오프라인)으로 BBS(불교방송)을 통해 유튜브로 전국의 불자는 물론 일반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실시간 중계방송 될 예정'이라며 '또한 이번에 열리는 영산대재에서는 만등(萬燈)과 만화(萬花)가 세상을 환히 밝히게 되는 것이 한라산 영산대재 구성의 특색'이라고 하였다. 
한라산 영산대재는 오는 (2021년 10월) 30일 오후 1시 30분부터 관음사 삼성각 앞에서 봉행된다. "

* 출처 : 제주불교신문

http://www.jeju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32667 

 

 

 

TV방영 - 2022년 10월 10일 (월) EBS '한국기행'

< 가을, 사찰 기행 > - 1부 / 관음사로 혼저옵서예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화제의 사찰 속 숨은 이야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촬영지로 유명세를 얻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의 관음사

한라산 기슭, 일주문 앞 길게 뻗은 길. 미륵대불의 웅장함과 수많은 석조 불상들. 맑은 기운이 솟아나는 법당까지 드라마 속 장면들 그대로인데.

일주문을 들어서면 보이는 길 양쪽의 갓 쓴 돌상들은 오직 제주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감성인 동시에 오랜 시간 한 자리에서 제주의 불교를 올곧게 지켜온 상징이기도 하다.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깊은 역사를 가진 사찰, 그 안에는 20년 넘게 도반으로 지내는 응진 스님 청공 스님이 있다. 큰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함께 연등을 달면서도 두 스님의 입가에는 웃음이 떠나지 않는다.

일주문 길을 매일같이 비질하고 무성하게 자란 풀을 베어내는 스님들. 도량 정비는 중생들의 어리석은 마음도 깨끗이 청소한다.

예상치 못한 비가 쏟아져 내리면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법당에서 차담을 즐긴다. 비가 그치고 나면 함께 싼 주먹밥을 챙겨 들고 오름에 올라 시원한 가을바람에 몸을 맡긴다.

두 스님의 우정과 함께 무르익어 가는 관음사의 가을 풍경을 만끽해본다."

 

 

 

posted by befreepark

2022 1010 Mon 21:25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가을 사찰 기행, 관음사로 혼저옵서예, 제주도 제주 관음사 절 위치, 한라산 자락 관음사 절 위치, 제주도 제주시 아라일동 관음사, 제주 관음사 응진 스님, 제주 관음사 청공 스님, 제주도 사찰 관음사, 한라산 관음사, 제주 관음사, 관음사 일주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촬영지, 제주도 가볼 만한 곳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북 단양 소백산 새밭계곡 새밭골 위치? EBS 한국기행, 가을이 머무는 시간, 소백산 새밭골에 가면, 단양군 가곡면 어의곡리 새밭계곡 새밭골 마을 어디? / 단양군 가볼 만한 곳, 하일천  (0) 2022.10.17
제주도 서귀포 약천사 절 위치? EBS 한국기행, 가을 사찰 기행, 바다를 품은 절, 서귀포시 대포동 해안 사찰 약천사 어디? / 제주도 서귀포시 가볼 만한 곳, 제주중문관광단지  (0) 2022.10.14
경기도 용인 법륜사 절 위치? EBS 한국기행, 가을 사찰 기행, 스님들의 즐거운 수행,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문수봉 사찰 문수산 법륜사 어디? / 경기도 용인시 가볼 만한 곳  (1) 2022.10.11
강원도 영월 서강 온실 식물원 카페 위치? EBS 한국기행, 고향 숨은 보물 찾기, 서강에 가면, 영월군 영월읍 조영석 씨 화덕 피자 정원 카페 꽃피는 산골 어디? / 강원도 영월군 가볼 만한 곳  (1) 2022.10.06
전북 부안 블루베리 농장 위치? EBS 한국기행, 고향 숨은 보물 찾기, 우리 동네 재발견, 부안군 부안읍 우영덕 우서라 씨 부녀 블루베리 농장 우하하하우스 어디? / 전라북도 부안 가볼 만한 곳  (2) 2022.10.05
전남 나주 복합문화공간 카페 정원 고택 민박 3917 마중 위치? EBS 한국기행, 한 번쯤 로망대로, 주말의 고택, 나주시 교동 남우진 기애자 씨 부부 39-17 마중 카페 정원 펜션 어디?  (1) 2022.09.29
전남 순천 순천만 '대문 없는 정원' 위치? EBS 한국기행, 한 번쯤 로망대로, 나의 정원 일지, 순천시 해룡면 유병천 김정희 씨 부부 순천만 가야정원 가야농원 어디? / 전라남도 순천 가볼 만한 곳  (2) 2022.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