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장봉도 욕쟁이 할머니 식당 위치? EBS 한국기행, 시골 할슐랭, 그곳에 가는 이유, 옹진군 북도면 장봉도 섬 공정업 할머니 '욕쟁이식당' 어디? / 인천광역시 가볼 만한 곳, 영종도, 신도
>>>>TV 프로그램/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글 | 2021. 12. 4. 19:36
TV방영 - 2021년 12월 1일 (수) EBS '한국기행'
< 시골 할슐랭 > - 3부 / 그곳에 가는 이유
EBS 한국기행에 나온 '투박한 할머니의 손맛' 공정업 씨는 장봉도라는 섬에 계시죠. 장봉도는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의 북쪽 해상의 섬입니다. '욕쟁이 할머니 식당'으로도 유명한 공정업 씨는 장봉도에서 식당을 운영 중입니다. 식당 상호는 '욕쟁이식당'이고요. 공정업 할머니의 욕쟁이 식당은 매체에도 여러 차례 소개된 유명한 핫플이네요.
장봉도 욕쟁이 할머니 '욕쟁이식당' 주소 :
인천광역시 옹진군 북도면 장봉로 14-1
(지번) 인천시 옹진군 북도면 장봉리 18-2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경남 함양군 지리산 석수연 할머니 민박집
https://befreepark.tistory.com/5005
§ 강원도 원주시 서옥란 할머니 농장-마켓
https://befreepark.tistory.com/5009
§ 인천 옹진군 장봉도 공정업 할머니 식당
https://befreepark.tistory.com/5013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장봉도 공정업 할머니의 '욕쟁이식당' 위치입니다. 큰 섬은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입니다.
장봉도는 영종도의 북쪽 해상의 섬입니다.
장봉도에 들어가려면 배편을 이용해야 합니다. 영종도 북쪽 해안의 삼목항에서 정기여객선을 이용합니다. 신도 섬의 신도항을 경유하여 장봉도의 동쪽 해변 장봉항으로 들어갑니다.
- 영종도 삼목항 삼목여객터미널 주소 :
인천광역시 중구 영종해안북로847번길 63
(지번) 인천시 중구 운서동 2508-67
- 신도 신도항 (주차장) 주소 :
인천광역시 옹진군 북도면 신도리 523-61
- 장봉도 장봉항 (선착장) 주소 :
인천광역시 옹진군 북도면 장봉리 20-22
뱃길로 삼목항에서 신도항까지가 2km 정도, 신도항에서 장봉항까지가 6km 정도입니다. 총 8km 정도의 뱃길입니다.
옹진군 커버리지
장봉도는 인천광역시 옹진군에 속합니다. 옹진군 커버리지가 굉장히 넓습니다. 옹진군의 널리 알려지거나 좀 큰 섬만 봐도 이렇습니다.
(북에서 남으로)
백령도 - 대청도 - 소청도
대연평도 - 소연평도
장봉도 - 모도 - 시도 - 신도 (북도면)
영흥도
자월도 - 덕적도 - 대이작도 - 승봉도
굴업도 - 문갑도 - 선갑도 - 울도 - 백아도
대단한 것은, 섬 주민들의 이동을 위해 어지간한 섬에는 정기여객선이 들어간다는 사실입니다.
장봉도 섬은 크기(길이)가 작지 않군요. 동서로 직선거리가 (10시~4시 방향으로) 7km가 넘습니다. 섬의 폭은 최대 2km가 조금 넘구요.
서해 상의 섬 장봉도의 공정업 할머니가 운영하는 욕쟁이 식당 주변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욕쟁이 할머니' 공정업 씨의 욕쟁이 식당은 장봉도 동쪽 해안 북단에 위치합니다. 정기여객선이 드나드는 장봉항에서 조금 북쪽이 됩니다.
정기여객선으로 들어가는 섬이어서(?), 지도에서 보듯 해안에는 민박집들이 즐비합니다. 지도에서 얼핏 확인되는 정도가 이렇습니다.
- 바닷가민박
- 독바위민박
- 장봉찬향민박
- 해당화민박
- 장봉도노을펜션민박
- 바다가보이는집
- 성진농원민박
'욕쟁이 할머니' 공정업 씨의 '욕쟁이 식당'은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MBC '생방송 오늘 저녁' 657회 2017년 8월 9일 방송
< 세상 속으로│장봉도 욕쟁이 할머니의 속사정 >
* 다시보기 : https://playvod.imbc.com/Vod/VodPlay?broadcastId=1003106100658100000
" 섬의 모양이 길고 봉우리가 많아 장봉도라고 불리는 섬. 장봉도에서는 특히 산, 바다, 갯벌, 식물 등 섬의 모든 것이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 바다와 산을 한꺼번에 느낄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는 장봉도.
... 장봉도의 유명 인사 낙지 할머니~ 그녀는 손님들을 향한 구수한 욕으로 욕쟁이 할머니로 불리는 장봉도의 명물.
욕쟁이 할머니에게 욕을 듣기 위해 찾아온다는 손님들. 욕을 들어야 음식이 더 맛있다고 주장할 정도이다. 할머니가 찾아오는 손님들에게 거칠게 말하고 음식도 내키는 대로 주지만 그 속에 숨은 정을 느낀다는 사람들. "
* 출처 : 경기도민일보 https://www.kgdm.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4017
TV방영 - 2021년 12월 1일 (수) EBS '한국기행'
< 시골 할슐랭 > - 3부 / 그곳에 가는 이유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인천 삼목항에서 뱃길로 40분이면 도착하는 장봉도. 그곳에 살고 있다는 할머니 미슐랭을 만나기 위해 사진작가 이재현 씨가 길을 나섰다.
일 년 전, 가벼운 마음으로 방문했던 장봉도에서 공정업 할머니와의 인연이 시작됐다. 스스럼없이 다가오는 할머니와 투박한 손놀림으로 만들어내는 따뜻한 음식에 반한 재현 씨는 할머니를 위한 사진 한 장을 남겼고, 우연으로 시작한 인연은 두 사람을 친구로 만들었다.
장봉도 앞바다가 보이는 할머니의 집에는 눈길을 사로잡는 특별함이 있다. 벽면을 빽빽하게 채운 할머니의 사진들, 모두 정업 할머니 홀로 떠난 여행의 기록이다. 가슴에 품은 남편과 딸에게서 받은 힘으로 날이 추워지는 한겨울이면 여행을 떠난다는 할머니. 제대로 된 영어는 한마디도 못 하지만 정업 할머니만의 방식으로 여행을 다닌 지 수십 년, 할머니의 발자취가 닿은 나라가 서른 곳이 넘었다.
세상 어디에도 자신 같은 사람은 없을 거라는 할머니. 그래서일까, 할머니의 요리 역시 남들과는 다른 독특함이 있다. 갓 잡은 굴로 만들어 주는 파전과 눈앞에서 숭덩숭덩 썰어주는 낙지 탕탕이, 그리고 베트남 고추로 포인트를 준 백합 칼국수까지.
겉모습은 투박하지만 속에 담긴 마음만큼은 미슐랭 스타 부럽지 않은 할머니의 소박하지만 푸짐한 밥상.
장봉도, 그곳에는 정을 나눠주는 공정업 할머니가 있다. "
posted by befreepark
2021 1201 Wed 19:45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시골 할슐랭, 그곳에 가는 이유, 인천 장봉도 욕쟁이 할머니 식당 위치, 인천광역시 옹진군 북도면 장봉도 섬 공정업 할머니, 장봉도 욕쟁이식당, 공정업 할머니 욕쟁이식당 주소, 인천광역시 가볼 만한 곳, 영종도, 신도, 장봉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