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1년 11월 22일 (월) EBS '한국기행'

<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 - 1부 / 우리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EBS 한국기행에 나온 이석진 이기환 이무환 씨가 귀향 귀촌 귀농한 곳은 경상북도 경주시 양동마을입니다. 양동마을은 경주시의 북단 면인 강동면 소재로 북쪽으로 조금 넘어가면 포항시가 되는 곳입니다. 

 

 

경북 경주 양동마을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 양동리

 

* 양동마을은 입장료가 있는 마을입니다. 성인 어른 4000원, 아동 어린이 1500원, 그렇네요. 이외 단체, 우대, ... 입장료는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경북 경주 양동마을 홈페이지 :

http://yangdong.invil.org/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경북 경주시 강동면 양동마을
https://befreepark.tistory.com/4978
§ 전남 구례군 오미마을 (오미리 한옥마을)
https://befreepark.tistory.com/4987
§ 경남-경북 영남 알프스 7개봉
https://befreepark.tistory.com/4991
§ 충북 제천 청풍호(충주호) 청풍한옥펜션
https://befreepark.tistory.com/4995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경북 경주 양동마을입니다. 행정구역 상으로는 경주시 강동면 양동리가 되고요. 

 

 

양동마을이 있는 경주시 강동면은 포항시와 인접한 경주시 북단의 면입니다. 

지도 하단 중앙에 경주시청이 있습니다. 경주시청에서 강동면 양동마을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20km 정도 거리입니다. 

지도 상단 우측에 포항시청이 있습니다. 포항시청에서 강동면 양동마을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11km 정도 거리입니다. 

지도 상단 우측에 보이는 물은 당연히 동해입니다. 그곳이 영일만이 되고요. 

 

 

 

경북 경주 양동마을 주변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지도 하단 좌측에 북경주행정복지센터가 위치합니다. 

지도 하단 우측에 (경주시) 강동면행정복지센터가 위치합니다. 강동면 면사무소가 되지요.

지도 상단에 보이는 물은 안계저수지입니다. 경북 경주시 강동면 안계리 소재입니다. 

지도 하단에 동서로 흐르는 물길은 형산강입니다. 강동면 양동마을 옆으로 흐르는 지천은 기계천입니다. 

양동마을 입구에 양동초등학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경주시 강동면 양동마을은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조선 500년 석학들의 고향…경주 ‘양동마을’ >

" 누구나 경주를 떠 올리면 우선 신라 1000년의 역사와 문화를 먼저 생각한다. 그러나 경주는 신라의 역사만 있는 것이 아니고 시간이 멈춘 듯 조선시대에 와 있는 느낌이 드는 곳 조선 500년의 숨결을 그대로 간직한 민속마을 양동마을이 있다. 양동마을과 안동 하회마을이 지난 2010년 7월 31일 제34차 세계유산위원회서 한국의 역사마을로 등재되면서 관광객이 두 배 늘어나고 세계문화유산과 유교문화의 가치를 국내외에 알리는 관광지로 급부상하는 등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어 경주시와 안동시는 늘어나는 관광객을 맞을 각종 편의시설 확충에 바쁘다. 

... 한국 최대 규모의 대표적 조선시대 동성취락으로 수많은 조선시대의 상류주택을 포함해 500년이 넘는 고색창연한 54호의 고와가(古瓦家)와 이를 에워싸고 있는 고즈넉한 110여 호의 초가로 이뤄져 있다.
양반가옥은 높은 지대에 위치하고 낮은 지대에는 하인들 주택이 양반가옥을 에워싸고 있다. 경주손씨와 여강이씨 양 가문에 의해 형성된 토성마을로 ... 마을은 경주시에서 동북방으로 20km쯤 떨어져 있으며, 마을의 뒷배경이자 주산인 설창산의 문장봉에서 산등성이가 뻗어내려 네줄기로 갈라진 등선과 골짜기가 물(勿)자형의 지세를 이루고 있다. "

* 출처 : 경상매일신문 http://m.ksmnews.co.kr/view.php?idx=42660 

 

 

 

TV방영 - 2021년 11월 22일 (월) EBS '한국기행'

<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 - 1부 / 우리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기와집과 초가집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경북 경주 양동마을의 꼭대기 동산에서 활을 쏘며 노는 세 남자, 이석진, 이기환, 이무환 씨를 만났다. 

이들은 도시에서 직장 생활을 하다가 잘 놀고 잘 먹으며 곱게 나이 들어가기 위해서 고향으로 돌아온 것인데. 500년 전의 모습이 그대로 보존된 이 마을에서 일손을 나눠 농사짓고 대문 없이 오가며 정답게 살아간다.

함께 연밭에서 고기를 잡고, 기와집 마당에서 매운탕을 끓여 먹고, 안강평야 너른 들판에 나가 메뚜기를 잡아서 구워 먹으며 재미나게 놀면, 세 남자는 어느새 어린 시절의 개구쟁이로 돌아간 것처럼 참 즐겁다.

그렇게 이들의 시간은 거꾸로 흘러간다. "

 

 

 

posted by befreepark

2021 1122 Mon 20:1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우리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경북 경주 양동마을 위치,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 양동마을, 이석진 이기환 이무환 씨 경주 양동마을, 경상북도 경주시 가볼 만한 곳, 경주 양동마을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북 제천 청풍호(충주호) 위치? EBS 한국기행,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내 남편은 시골남자, 제천시 청풍면 김경남 씨 귀향 감나무집 한옥 '청풍한옥펜션' 어디? / 충청북도 제천시 가볼 만한 곳  (0) 2021.11.27
영남 알프스 위치? EBS 한국기행,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도시 떠나 시골스테이, 울산광역시 울주군 고금란 씨 영남 알프스 7개 봉우리 어디? /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가볼 만한 곳  (0) 2021.11.27
전남 구례 오미마을 오미리 한옥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아버지의 길, 구례군 토지면 김종규 김종백 씨 형제 '구례 오미마을' 어디? / 전라남도 구례군 가볼 만한 곳  (2) 2021.11.27
경남 통영 도덕산 광덕사 위치? EBS 한국기행, 절밥 기행, 가을 레시피 한 그릇, 통영시 도산면 혜성 스님 영현 스님 통영 광덕사 어디? / 경남 통영시 가볼 만한 곳, 도덕산 천개산 도선소류지  (0) 2021.11.20
경북 포항 도음산 천곡사 위치? EBS 한국기행, 절밥 기행, 산사의 별식, 포항시 북구 흥해읍 무구스님 천곡사 어디? / 경상북도 포항시 가볼 만한 곳, 도음산, 천곡사 석정  (2) 2021.11.20
경북 김천 황악산 직지사 위치? EBS 한국기행, 절밥 기행, 산사의 별식, 김천시 대항면 직지사 공양간 공양주 지혜심 보살, 김천 직지사 어디? / 경상북도 김천시 가볼 만한 곳, 황악산  (0) 2021.11.20
전남 광양 백운산 백운사 상백운암 해발 1000m 암자 위치? EBS 한국기행, 절밥 기행, 구름 위의 밥상, 광양시 옥룡면 백운산 정산 스님 백운사 설만 스님 상백운암 암자 어디?  (0) 2021.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