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1년 9월 30일 (목) EBS '한국기행'

<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 - 4부 / 하늘 밑 그 암자에서

 

 

EBS 한국기행에 나온 '천년고찰 원통암'은 충북 단양에 있습니다. 원통암은 단양군 대강면 황정산 북측 산자락에 위치합니다. '황정산 원통암'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황정산 자락의 '천년고찰 원통암'에는 각문 스님이 계시고요. 각문스님과 황정산 원통암은 3년 전에도 한국기행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아래 본문 참조.

 

 

단양 원통암 주소 :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황정산로 463-152

(지번) 충북 단양군 대강면 황정리 355-1

 

황정산 주봉 주소 :

충북 단양군 대강면 황정리

 

 

 

아래는 단양 황정산 원통암이 2018년 여름 한국기행 방송으로 전파를 탈 때 소개글입니다. 

 

EBS '한국기행' 2018년 8월 18일 (목) 방송

< 여름 암자기행 > - 4부 / 청산에 살라 하네

 

"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 하고 창공은 나를 보고 티 없이 살라 하네' - 청산가 中 / 나옹선사 (1320∼1376)

고려 말의 고승, 나옹선사가 창건한 절이자 <청산가>가 지어진 곳. 바로 충청북도 단양 황정산(959m)의 원통암이다.
'여기가 바로 극락세계지.'
산 입구에서부터 가파른 길 1km를 꼬박 걸어야 도착하는 숨겨진 암자, 원통암. 아직도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이곳에서 각문스님은 태양광 발전기로 전기를 일으켜 쓰고 천년 된 바위에서 나오는 물을 식수로 쓰는 등 문명과는 다소 떨어진 불편한 생활을 하신다. 하지만 스님에게 원통암은 둘도 없는 극락이란다.
원통암에서 스님이 가장 좋아하는 공간은 바로 나옹선사 토굴. 그곳에서 나옹선사를 생각하며 청산가를 읊조리기도 한다. 
때때로 그의 벗이자 ‘황정산 도인’이라 불리는 정처사가 찾아오면 함께 계곡에서 더위를 식히거나, 백 년 된 자두나무 아래서 공양을 하고 저녁엔 달을 바라보며 기도를 하는 것도 스님만의 즐거운 일상.
혼자라도 괜찮지만 함께해서 더 즐거운 원통암의 여름나기를 만나본다. "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전남 진도군 관매도 섬
https://befreepark.tistory.com/4782
§ 경남 하동군 형제봉 자락 나무집 카페
https://befreepark.tistory.com/4786
§ 전남 강진군 월출산 자락 달빛한옥마을
https://befreepark.tistory.com/4788
§ 전남 강진군 숙마마을 내미농박 민박집
https://befreepark.tistory.com/4789
§ 충북 단양 각문스님 황정산 원통암
https://befreepark.tistory.com/4794
§ 전남 진도군 하조도 캘리그래피 진성영 씨
https://befreepark.tistory.com/4798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각문 스님이 계신 충북 단양의 황정산 원통암입니다. 

 

 

황정산(959m) 북쪽 산자락에 천년고찰 원통암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도 하단에 보이는 산은 황정산과 이름이 비슷한 황장산입니다. 황장산 주봉은 1078m입니다. 

 

지도 상단의 물길이 휘돌아 흐르는 동네에 단양군청이 위치합니다. 

- 단양군청 주소 : 충북 단양군 단양읍 중앙1로 10

(지번)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별곡리 300

 

단양군청에서 황정산 자락 원통암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21km 정도 거리입니다. 

 

 

각문 스님이 계신 천년고찰 원통암 주변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지도 좌하단에 황정산 주봉이 있습니다. 황정산 봉우리 능선 북쪽 산자락에 원통암이 위치하고요. 지도 상의 등고선으로 볼 때 단양 천년고찰 원통암이 위치한 곳은 해발 600m 정도 되네요. 황정산 주봉은 959m이고요. 

 

지도 우측에 흐르는 물길은 올산천입니다. 올산천 변에 사찰 대흥사가 위치합니다. 단양 황정산 대흥사는 '황정산 미륵대흥선사'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습니다. 

- 단양 황정산 대흥사 주소 : 

충북 단양군 대강면 황정산로 423

(지번)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황정리 365-6

 

 

 

각문 스님이 계신 천년고찰 황정산 원통암은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단양 원통암, 나옹선사 열반 644주기 추모 다례재 >

( 2019년 6월 기사 ) " 법주사 말사인 원통암은 나옹선사가 창건해 정진하던 암자로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조선 숙종 19년에 의명스님이 중창했다. 이후 퇴락한 것을 1949년 중창하고 1965년 중건했다. 하지만 지난 1997년 화마로 암자가 전소돼 가건물로 임시법당을 사용하다 2015년 현 주지 각문스님이 원통보전과 나옹각, 심검당 등을 복원해 옛 모습을 되찾았다.
한편 원통암은 이날 나옹선사 다례재에 앞서 관세음보살좌상 개금불사를 마무리 하고 점안식도 봉행했다.
* 출처 : 불교신문 http://www.i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200264 

 

 

< [포토] 하늘의 정원 같은 단양의 '황정산' >

( 2020년 7월 기사 ) " ... 원통암 가는길은 초입부터 시작된 계단과 바위계곡을 지나야 한다. 

... 충북 단양군 황정산에 위치한 원통암이 화재로 소실된 대웅전을 다시 복원하였다. "
* 출처 : 시사포커스 https://www.sisafoc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4470 

 

 

 

TV방영 - 2021년 9월 30일 (목) EBS '한국기행'

<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 - 4부 / 하늘 밑 그 암자에서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마음을 내려놓을 때 / 충청북도 단양군 해발 959m의 황정산. 입구에서부터 1km의 가파른 길을 꼬박 올라가야 나오는 숨겨진 천년고찰원통암이 있다.

속세와 동떨어져 사는 각문 스님을 만나기 위해 봇짐을 싸 들고 산을 오르는 안재선, 김영준 씨 부부. 잠시 모든 걸 내려놓고 떠나는 여행이기 때문일까. 몸은 힘들지만, 스님을 만나러 가는 마음만큼은 가볍단다.

스님과 함께 버섯을 채취해 해와 바람이 키운 자연의 농작물들로 밥상을 채우는 부부. 전깃불 대신 별과 달이 비추는 칠성바위를 보며 ‘편안함’과 ‘쉼’에 대해 논한다.

‘쉬는 힘이 있어야 다른 사람을 정성스럽게 대할 힘이 생깁니다.’

고려 말의 고승, 나옹선사가 참선했다는 토굴에 앉아 외로움과 고독함을 뒤로한 채 자신의 마음을 돌이켜본다는 각문 스님.  

흘러가는 시간 속에 잠시만… 온전히 마음을 내려놓는 자리. 스님과의 특별한 하룻밤을 함께 해 보자. "

 

 

 

posted by befreepark

2021 0930 Thu 09:0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하늘 밑 그 암자에서, 충북 단양군 황정산 원통암 위치,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황정산 원통암, 황정산 원통암 암자, 원통암 각문 스님, 충청북도 단양군 가볼 만한 곳, 올산천, 황정산 미륵대흥선사, 단양 황정산 대흥사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원도 강릉 제빵사 이종기 씨 빵집 위치? EBS 한국기행, 내가 바라던 바다, 꿈의 움막을 짓다, 강릉시 내곡동 '빵장수야곱' 이종기 씨 자연주의 제빵 천연 발효 빵 '빵짓는농부' 빵집 어디?  (0) 2021.10.09
경남 통영 비진도 섬 위치? EBS 한국기행, 내가 바라던 바다, 바다는 내 운명, 통영시 한산면 문영일 최은선 씨 부부 비진도 안섬 바깥섬 어디? / 경상남도 통영시 가볼 만한 곳 비진도해수욕장  (0) 2021.10.09
전남 진도 하조도 섬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쉬어도 좋아요, 진도군 조도면 '귀향 어부 농부' 캘리그래피 명장 진성영 씨 하조도 섬 어디? / 전라남도 진도군 가볼 만한 곳  (0) 2021.10.02
전남 강진 숙마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딱 일주일만 그렇게, 강진군 마량면 이호남 손정신 씨 부부 민박집 내미농박 (= 내미민박) 어디? / 전남 강진군 가볼 만한 곳  (0) 2021.10.02
전남 강진 월출산 자락 달빛한옥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딱 일주일만 그렇게, 강진군 성전면 노영미 서영주 씨 부부 한옥스테이 민박 강진한옥마을 화담재 펜션 어디?  (0) 2021.10.02
경남 하동 지리산 형제봉 자락 나무집 카페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산골 부부의 사랑 이야기, 하동군 화개면 '선녀와 나무꾼' 양진욱 배윤천 씨 부부 하늘호수차밭쉼터 어디?  (2) 2021.10.02
전남 진도 관매도 섬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나만의 비밀 낙원, 진도군 조도면 섬 관매도 어디? / 전라남도 진도군 가볼 만한 곳, 관매8경, KBS ‘1박 2일’ 촬영지  (0) 2021.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