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1TV 인간극장 4451회 2021년 4월 12일 ~ / 인간극장 '재 너머 봄이 오네' 노동집약형 자연농 진남현 황포도 씨 부부, 인간극장 전북 완주군 고산면 너멍골 3대 / 인간극장 완주 너멍골 위치
>>>>TV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글 | 2021. 4. 14. 01:44
KBS1 인간극장 - 다큐 미니시리즈
KBS 1TV 월~금 오전 7:50 방송
* 매주 (월) ~ (금) 오전 7:50~8:25 / KBS1 TV
* 프로그램 소개 : 결코 평범하지 않은 삶의 이야기를 가진 보통 사람들, 그리고 사회적인 명성을 가진, 이른바 잘나가는 사람들의 아주 평범한 이야기를 담은 다큐미니시리즈
* 방송사 인간극장 홈페이지 program.kbs.co.kr/1tv/culture/human/pc/index.html
< 재 너머 봄이 오네 >
방송일 : 2021년 4월 12일(월) ~ 4월 16일(금) / 오전 7:50~8:25
방송에 소개된 진남현 황포도 씨 부부가 계신 곳은 전북 완주 너멍골입니다.
완주 너멍굴 주소 :
전라북도 완주군 고산면 율곡리 (외율마을)
* 너멍골, 너멍굴이 혼용되고 있습니다. 정확한 지칭 대상이 조금은 다를 수 있겠습니다. " '저짝, 산 너머에 있다’고 하여 마을 사람들은 그곳을 ‘너멍굴’이라고 부른다 "고 합니다.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진남현 황포도 씨 부부가 계신 너멍굴, 완주군 고산면 율곡리입니다.
지도 우중간에 운장산이 있습니다. 주봉 1125m인 운장산에서 서쪽으로 완주군에 이르기까지 봉우리와 능선들이 어지러이 펼쳐집니다. 연석산 - 운장산, 원등산 - 학동산 - 대부산, 위봉산 - 동성산, 종남산 - 서방산 봉우리와 능선들이 이어지다가 만경강을 만납니다. 지도 중앙을 흐르는 물길이 만경강입니다.
너멍골이 있는 고산면 율곡리는 만경강에 접하고 있습니다.
율곡리 외율마을은 완주군청에서 북쪽에 위치합니다. 완주군청에서 율곡리 외율마을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10km 정도 거리입니다.
고산면 율곡리는 지도에서 세로로 남북으로 흐르는 호남고속도로 상의 익산IC와 가깝습니다.
진남현 황포도 씨 부부는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EBS 한국기행에도 소개된 적이 있죠.
EBS '한국기행' - 2020년 4월 21 (화) 방영
< 꽃 피는 봄이 오면 > - 2부 / 들꽃처럼 살지요
* 블로그 내 관련글 보기 :
다음은 인간극장 이번 주차 방송분 소개글입니다.
< 재 너머 봄이 오네 >
" 전북 완주, 재 너머 너멍골로 6년 전, 스물일곱 살 청년이 찾아들었다.
배낭 하나에 단돈 백만 원을 들고 연고도 없는 산골로 귀농한 진남현 씨(33)인데. 비록 빚이지만, 외딴 산골 땅을 사더니 돌을 주워 구들을 만들고 짚을 얹어 초가삼간을 지었다. 이후 벌레 때문에 도저히 못 살겠다며 초가집을 허물고 벽돌을 쌓아 다시 집을 만들었다. 필요한 건 뭐든 제 손으로 만들고, 조선시대 옛 농서를 읽는다는 괴짜 농부.
그러던 3년 전- 외딴 산골로 한 아가씨가 찾아왔다. 사연인즉슨, 남현 씨의 밭에서 개최한 다큐 영화제에 자원봉사자로 참가한 황포도 씨(37)와 서로 인연을 알아본 것. 초보 농부와 자연주의 삶을 꿈꾸던 도시 아가씨는 1년 후, 집 앞 보리밭에서 행복한 결혼식을 올렸다.
넉넉지 못한 형편 때문에 남현 씨는, 어릴 때부터 농부가 되면 ‘밥’은 굶지 않을 거라는 생각했단다. 땅에 기대어 살고자 농부가 됐으니, 자연에 해가 되지 않는 농사를 짓고 싶다는 포부도 있다. 무 석유, 무 기계,,, 그러자니 일명, 노동 집약형 농법이라나... 서툴지만, 고민하고 부딪히며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삶을 일궈가고 있다.
젊은 부부가 터를 잡고 사니, 실로 오랜만에 산골마을에도 아기 울음소리가 들린다. 딸의 이름은, 보리. 불경에서 ‘깨달음’이라는 뜻이라는데 어느새 5개월, 봄날의 새싹처럼 무럭무럭 자라고 있다.
땅을 일구고, 낙엽을 덮어 잡초를 잡고, 새 닭집도 지어줘야 하고 분주한 서른셋 가장, 아내와 딸 덕분에 그 기분이 마치 ‘금은보화를 메고 달리는 기분’이란다.
딸이 태어났으니, 올해는 농사도 더 잘 지어볼 계획인데, 고사까지 지내며 고추 씨앗을 뿌리고, 감자도 심을 참이다. 뒤에 심은 청매와 홍매가 부푼 날, 반가운 손님이 오신다니 중단했던 부엌 공사도 마무리 지어야 한다.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오늘, 재 너머 눈부신 봄이 온다. "
posted by befreepark
2021 0414 Wed 01:30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TV, 방송 프로그램, KBS1 인간극장, 1TV 인간극장, 인간극장, 방송에 소개된 곳, 방송에 나온 곳, KBS 1TV 인간극장, 인간극장 '재 너머 봄이 오네', 노동집약형 자연농, 진남현 황포도 씨 부부, 전북 완주군 고산면 너멍골, 너멍골 3대, 완주 너멍골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