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0년 12월 8일 (화) EBS '한국기행'

< 찬바람이 불면 > - 2부 / 물길 따라 굽이굽이

 

 

 

< 레드향 탄금향 충주 달천 > 

 

 

EBS 한국기행에 나온 레드향 탄금향의 충주 달천은 탄금대를 끼고 흐르는 개천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충주 달천 지역은 레드향의 일종인 탄금향의 고장으로도 유명합니다. 

 

 

아래 지도에 타원으로 표시한 개천이 달천입니다. 위로 탄금대가 있고, 탄금대교가 놓여 있습니다. 

 

 

지도 우상단의 충주시청 위치를 참조하면 달천 위치가 가늠이 될 걸로 봅니다. 

지도 좌하단에 달천역이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달천'이라는 이름을 피해갈 수 없는 것이죠. 

 

 

달천 지역의 명물 탄금향에 관한 정보를 가져와 봅니다. 

 

" (충주) 탄금향은 한라봉과 천혜향을 교접해 재배한 감귤 품종으로 과즙과 향이 풍부하고 씹는 식감이 일반 귤보다 더 아삭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도에서 생산되는 같은 품종(레드향)보다 10일 정도 먼저 수확한다. (충주)시는 맛 좋은 탄금향 출하를 위해 출하 전 당도와 산도 측정으로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 "
* 출처 : 국민일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334252

 

 

영농조합법인 탄금향 주소 :
충북 충주시 탄금대로 58

(지번) 충청북도 충주시 봉방동 33-1

전화번호 043-851-4992 

* 탄금향 영농조합법인 홈페이지 tangeum.com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내륙에서 레드향이 난다고요?

 고려 말 학자 이행이 이 땅 최고의 물맛으로 꼽았다는 충주 ‘달천’. 그 달천의 물줄기를 먹고 자라 찬바람 부는 겨울이면 단맛이 절정이라는 이것, 레드향의 일종인 탄금향이다.

임경식, 이제택 농부는 내륙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다. “

 

 

 

 

< 차박 성지 수주팔봉 >

 

 

EBS 한국기행에 나온 수주팔봉은 충주시의 비교적 남부에 위치한 명소입니다. 

 

 

충주 수주팔봉 주소 : 

충북 충주시 살미면 토계리

 

충주 수주팔봉 야영지 주소 

충북 충주시 대소원면 문주리 산 1-1

 

 

아래 지도에 표시한 곳이 충주 수주팔봉입니다. 지도 상단의 충주시청 위치를 참조하면 수주팔봉 위치가 가늠이 될 걸로 봅니다. 

 

 

수주팔봉과 차박 성지 수주팔봉 야영지는 달천의 물길이 굽이쳐 흐르는 곳에 위치합니다. 

 

 

충주 수주팔봉 주변을 좀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살미면) 노적봉, 수주팔봉이 있는 토계리 쪽에서 팔봉교를 이용해 건너면 (대소원면) 문주리가 됩니다. 야영지는 이쪽 문주리쪽 강안에 위치합니다. 

팔봉휴게소, 충주 팔봉서원지, 팔봉회관, 중원 문주리 와요지, 팔봉 글램핑장 역시 문주리 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성지(수주팔봉)를 찾아왔습니다  

뱀이 똬리를 틀 듯 충주호 따라 구불구불 이어지는 임도, 시원한 물길 따라 자유를 만끽하는 차박러들을 만났다.

오늘의 숙영지는 차박 성지로 소문 난 수주팔봉. 달천 위로 여덟 개의 봉우리가 병풍처럼 펼쳐져 있다. 

손수 만들었다는 숟갈과 탁자에 여행 가방으로 만든 스피커까지-

물길처럼 자유롭게~ 흐르다 보면 새로운 풍경, 새로운 나를 만나게 된다. “

 

 

 

 

< 충주 비내섬 > 

 

 

EBS 한국기행에 나온 비내섬은 비교적 북부에 위치한 섬(?)입니다. 행정구역 상으로는 충북 충주시의 소태면 조천리와 복탄리 사이 경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비내섬 위치 : 

충북 충주시 소태면 조천리, 복탄리 

 

 

아래 지도에 표시한 곳이 충주 비내섬입니다. 지도 우하단의 충주시청 위치를 참조하면 비내섬 위치가 가늠이 될 걸로 봅니다. 

 

 

비내섬은 충주시청 쪽에서 남한강을 따라 꽤나 북쪽에 위치합니다. 

 

 

비내섬 주변을 좀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비내섬의 동쪽에 소태면 복탄리가, 비내섬의 서쪽에 소태면 조천리가 있습니다. 비내섬은 두 지역의 경계인 강 상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비내섬 주변에는 높다고 할 수 없는 정도의 새바지산 - 송이산 - 국사봉 그리고 향로봉이 있습니다.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그렇게 비내섬 어부가 된다

 갈대를 많이 베어갔다고 해서 ‘비내섬’. 남한강이 흘러가는 충주 비내섬 곁으로 돌아와 어부가 된 두 사내가 있다.

어릴 적 멱 감으며 놀던 강에서 오직 1급수에서만 산다는 다슬기, 쏘가리, 동자개 등을 낚고 있다.

욕심내지 않고, 청정한 강을 지키며 그렇게 어부가 되어간다. “

 



 

이번주 EBS <한국기행> 월, 화, 수요일에 방영되는 1, 2, 3부는 '충주 편'입니다. 
(1부 - 1) - befreepark.tistory.com/3513

(1부 - 2) - befreepark.tistory.com/3509

(2부)     - befreepark.tistory.com/3514 * 이 글입니다.

(3부)      - befreepark.tistory.com/3518

 

 

 

TV방영 - 2020년 12월 8일 (화) EBS '한국기행'

< 찬바람이 불면 > - 2부 / 물길 따라 굽이굽이

 

 

 

posted by befreepark

2020 1208 Tue 17:2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찬바람이 불면, 물길 따라 굽이굽이, 충주 레드향 탄금향 달천, 차박 성지 수주팔봉, 1급수 어부 비내섬 위치, 충북 충주시 가볼 만한 곳, 레드향 탄금향 달천, 차박 성지 수주팔봉, 어부 비내섬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남 서산 간월도 천수만 위치? EBS 한국기행, 찬바람이 불면, 겨울 바다가 춤춘다, 물메기 물잠벵이 서산시 천수만 간월도 어디? / 충청남도 서산시 가볼 만한 곳 부석면 간월도 관광지  (0) 2020.12.11
충북 단양 구인사 위치? EBS 한국기행, 찬바람이 불면, 구인사 김장하는 날, 단양군 영춘면 소백산 구인사 어디? / 충청북도 단양군 가볼 만한 곳, 온달동굴 소백산 자연휴양림 남한강  (2) 2020.12.10
EBS 한국기행, 찬바람이 불면, 나 홀로 떠나볼까, 충북 충주 월악산 국립공원 대미산 악어봉 큰악어봉, 충주 활옥동굴 (카페), 충주 계명산 심항산 둘레길 종댕이길, 충주 수안보면 수안보 온천  (0) 2020.12.09
충북 충주 안아 스베라 한옥 위치? EBS 한국기행, 찬바람이 불면, 우리 집에 마실 오실래요, 충주시 안아 스베라 씨의 한옥 우륵세계음악집 어디? / 충청북도 충주시 가볼 만한 곳, 탄금대 공원  (0) 2020.12.08
충북 충주 동량면 지동리 하천리 위치? EBS 한국기행, 찬바람이 불면, 우리 집에 마실 오실래요, 섶다리 마을 서중석 씨 충주 오지 어디? / 충청북도 충주시 가볼 만한 곳, 충주댐 면위산 주봉산  (0) 2020.12.08
강원도 삼척 덕풍계곡 위치? EBS 한국기행, 산골밥집, 손맛 오지네, 신경섭 원계분 씨 부부 삼척시 덕풍계곡 어디? / 강원도 삼척시 가볼 만한 곳, 풍곡리 덕풍계곡마을, 용소골, 용소폭포, 응봉산  (0) 2020.12.04
강원도 홍천 자연밥상 치유정원 위치? EBS 한국기행, 산골밥집, 영혼을 채우는 한 끼, 임영택 김혜정 씨 부부 홍천 숲속힐링동산 = 홍천 흙집 치유동산 어디? / 강원도 홍천군 가볼 만한 곳  (0) 2020.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