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0년 9월 9일 (수) EBS '한국기행'
< 아이 러브 촌집 > - 3부 / 덕산기에 오시려거든



EBS 한국기행에 나온 덕산기계곡은 강원도 정선에 있습니다. 행정구역 상으로 덕산기계곡은 정선군 덕우리에 속하고요.

 

주소 :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 덕산기길 110

지번) 강원도 정선읍 덕우리 249

 

 

아래 지도에서 A로 표시된 곳이 덕산기계곡입니다. 지도에서 보듯 좀 산들이 둘러싼 위치에 있습니다. 

 

 

덕산기계곡이 있는 정선군은 바다와 접하지 않는 내륙 군입니다. 정선군은 강릉시 - 태백시 - 영월군 - 평창군에 둘러 싸여 있습니다.

 

정선군의 북쪽으로는 발왕산, 가리왕산, 청옥산(평창군)이 이어지고, 동에서 남으로는 청옥산(삼척군), 두타산, 덕항산, 함백산, 태백산, 민둥산이 이어지죠. 

 

 

덕산기계곡 주변을 좀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물길이 굽이굽이 굽이쳐 흐르고 있고 그 한 켠에 덕산기계곡이 위치합니다. 덕산기계곡을 거쳐 정선군청 쪽으로 흘러드는 개천은 어천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고 정선군청 제2청사 근처에서 어천이 합류하는 강은 조양강입니다. 

 

덕산기계곡 주변에는 야생화공원, 정선 양떼목장이 있습니다. 철미산과 기우산이 보이고요. 

 

 

 

정선군청 홈페이지에서 덕산기계곡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 덕산기계곡은 강원 정선군 정선읍 덕산기길 110에 위치한 총연장 12km의 계곡이다. 100m 이상 되는 층암절벽 병풍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중간부에 은둔의 땅인 덕산기마을이 있다.
덕산기계곡은 입소문이 나면서 최근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지만 알려진 지 오래되지는 않아 자연이 잘 보존된 편이다. KBS 예능 프로그램인 1박 2일을 촬영하기도 했으며 정선 일대 초등학생의 소풍 장소로도 유명한 곳이다. 특히 대자연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상류는 100m 이상 되는 울창한 낙엽송지대와 바위 너래 지대를 형성하며, 옥빛 자갈 위로 맑고 깨끗한 물이 흐르는 수려한 자연경관을 간직하고 있다. "

* 출처 : www.jeongseon.go.kr/tour/jeongseontour/attractions?contentSeq=162195&mode=read

 

 

 

TV방영 - 2020년 9월 9일 (수) EBS '한국기행'
< 아이 러브 촌집 > - 3부 / 덕산기에 오시려거든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한국의 네팔이라고 불리는 강원도 정선의 덕산기 계곡, 이곳 숲속 오지마을 촌집엔 46년 만에 고향으로 돌아온 강기희 씨와 아내 유진아 씨가 산다. 그 촌집 만나러 가는 길이 만만치가 않다. 끊긴 길 앞을 막아선 것은 계곡의 물길. 이 물길을 자그마치 세 개를 건너야 그들의 촌집을 만날 수 있다는데. 그나마 위로가 되는 것은 누군지 모를 이가 남겨놓은 이정표.

“아메리칸 인디언은 발을 멈추고 달려온 길을 되돌아본다고 합니다. 영혼이 따라오기를 기다리는 것이지요. 우리도 잠시...” 선문답 같은 화두에 생각의 끈을 쫓다 보면, 어느새 계곡 끝에 촌집이 모습을 드러낸다.

60년 전 새로 지었다는 촌집의 주인은 소설가 강기희 씨와 동화작가 유진아 씨 부부. 그런데 툇마루 촌집 구경시켜주자마자 기희 씨가 향하는 곳은 폐목재가 한가득 쌓인 숲속의 공방이다. 푯말이 없으면 영락없이 시골 간이 화장실로 착각할만한 이곳은 기희 씨가 숲속에서 길 잃은 나그네들을 위한 이정표를 만드는 곳이다. 이정표의 재료는 100년도 더 된 집들을 허물 때 나온 고재들이다. 멀쩡히 살아남은 고재 위에 오늘 쓰이는 문구는 “나는 살아있다, 그러하나 훌륭하다.” 삶의 길을 잃고 이 오지 계곡을 찾았을 나그네들에게 건네는 그만의 위로다.

그리 찾아온 나그네들이 헛걸음하고 가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만든 것이 디딜 방앗간 자리에 만든 숲속 책방이다. 책방엔 그가 소장했던 오랜 책부터 요즘 신간까지 만여 권의 책들이 책 냄새 솔솔 풍기며 객들을 기다리는 중이다. 간간히 기희 씨와 진아 씨의 책을 고르면 저자 사인을 받는 행운까지 누릴 수 있다.

이정표 만들기부터 책손님맞이까지. 오지에서도 손발 부지런히 놀리던 기희 씨가 여름 피서를 맞아 그만의 아지트인 도깨비소를 찾았다. 도깨비 소는 오랜 옛날 계곡이 쩍 갈라지며 도깨비들이 쏟아져 나와 붙여진 이름. 그 길 한가운데서 만난 이는 동네에서 도깨비불을 봤다는 도깨비 삼촌 재범 씨다. 재범 씨와 산중 비밀계곡을 찾아가는 길. 물이끼마저 자릴 할 틈을 주지 않는 청정계곡의 얼음장 같은 폭포 아래 서면, 한여름 무더위도 종이호랑이가 된다. 산이 훤히 보이는 마당에서 먹는 한 끼 식사가 오지 촌집 사는 특권이라는 부부. 

덕산기에 가면 오래된 집을 거쳐 간 수많은 사람 중 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그들을 만날 수 있다. "




posted by befreepark

2020 0909 Wed 06:25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아이 러브 촌집, 덕산기에 오시려거든, 강원도 정선 덕산기 계곡 위치, 강기희 유진아 씨 부부, 정선 덕산기계곡, 강원도 정선군 가볼 만한 곳, 덕우리 덕산기마을, 조양강, 어천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남 고흥 채진희 씨 목장 위치? EBS 한국기행, 야외에서 하룻밤, 저 푸른 언덕에는, 고흥 채진희 최재앙 씨 부부 해원 산양목장 어디? / 전라남도 고흥군 가볼 만한 곳 해원목장  (0) 2020.09.14
경북 영양 시골 책방 위치? EBS 한국기행, 아이 러브 촌집, 촌집 사용설명서, 용남중 이은경 씨 부부 서점 하늘밭봄 어디? / 경상북도 영양군 가볼 만한 곳 영등산 옛집 책방 숙소 귀촌 귀농  (2) 2020.09.11
전남 장흥 위치? EBS 한국기행, 아이 러브 촌집, 헌 집 줄게 내 집 다오, 전라남도 장흥군 어디?  (0) 2020.09.10
충남 부여 자온길 위치? EBS 한국기행, 아이 러브 촌집, 그녀의 상상 놀이터, 부여군 자온로 유바카 씨 옛집 촌집 어디? / 충청남도 부여군 가볼 만한 곳, 규암면 자온길 매화에 물주거라  (0) 2020.09.08
충남 부여 현암리 위치? EBS 한국기행, 아이 러브 촌집, 사랑이 꽃피는 집, 이용탁 황인희 씨 부부 부여군 구룡면 현암리 / 충남 부여군 가볼 만한 곳  (0) 2020.09.07
경기도 양평 웰시코기 8마리 집사 전승우 공진위 씨 부부, EBS 한국기행, 숲속에서 삽니다, 함께라서 좋아, 양평 귀촌 전승우 공진위 씨 부부 8코기네 / SBS TV 동물농장 소개 8마리 웰시코기  (0) 2020.09.04
강릉 부연동 숲, EBS 한국기행, 숲속에서 삽니다, 꿈꾸는 숲, 아보리스트 김병모 씨 강릉시 연곡면 심산리 숲 / 강원도 강릉시 가볼 만한 곳, 한국 아보리스트 협회 교육 기관 WOTT 트레이닝센터  (0) 2020.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