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레드벨벳 슬기. 본문과는 무관한 작성자 안구정화용 짤 입니다 )

 

 

 

* 제가 회원으로 있는 카 디테일링 동호회에 차량 코팅제 후기로 작성했던 글의 블로그 버전입니다. 내용은 그대로, 문맥을 조금 손질하여 다듬어 올립니다. 

 

 

 

비가 온다는데도 기어이 세차장에 가고 눈물겨운 테스트를 하고 1차, 2차 작업을 하고 적는 더클래스 하이브리드 코트 후기이자 개인적 소감입니다.

 

 

 

더클래스에서 버전 업하여 내놓은 '하이브리드 코트'의 체험단 모집이 있었죠 (2020년 3월 19일)

https://cafe.naver.com/de4rum/187121

 

궁금하여 저 역시 신청을 하였구요 덜컥 당첨이 되었섭니다 (3월 25일)

https://cafe.naver.com/de4rum/188676

 

뒤늦게 3종을 보냈고 버전 업된 더클래스 하이브리드 코트를 수령하였섭니다 (4월 2일) 

수령기를 작성한 바 있구요 블로그에도 올렸었죠

https://cafe.naver.com/de4rum/190984

= https://befreepark.tistory.com/2418

 

 

저는 더클래스 하이브리드 코트를 처음 써 봅니다. 

처음 써보는 입장에서 적는 제품 후기입니다. 이전 버전의 하이브리드 코트와 비교를 시도하진 못했습니다. 일반 사용자들 중에는 하이브리드 코트를 처음 쓰는 사용자도 있을 테니까 그런 케이스라고 봐 주시면 될 듯 합니다. 

 

 

 

* 사전 작업 (4월 7일 세차)

페인트 클렌징이라고 쓰고 탈지라고 읽는 '스팽글 리턴 페인트 클렌저'로 도장면 클렌징을 하였섭니다. 

 

저는 지난 가을부터 실런트 로션 타입을 쓰고 있습니다. 도장면 전체에 그게 발라져 있는 상태고요. 아마도 5회 이상바른 것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코트 적용을 위해 그 모든 걸 깔끔히 벗겨내려고 눈물을 머금고(!) 페클(탈지)을 하였섭니다. 

 

스팽글 리턴 페인트 클렌저 + 잇츠윈 테리어플 (드라잉 없이 습식 진행)

고압수 - 페클 - 카샴푸 - 고압수 프로세스 진행하였습니다. 

 

 

페클 후, 도장면은 물기를 머금는 친수 상태가 되었섭니다. 비딩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저희집 차가 이런 상태였던 적이 있는가? ㅎㅎ

 

기존에 바르던 것과 성분이 다른 왁스, 코팅로 바꿀 때, 저는 제품의 진정한 맛(?)을 보기 위해 기존 것을 벗겨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물론, 디테일러 개개인의 성격과 취향과 선호가 개입하는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작업 대상면 = 엔진룸 후드

 

유리막 QD 류의 코팅제 2종이 더 있어서 그것과 비교를 하기 위해 적용 대상면을 나누었습니다. 하이브리드 코트에는 무려 차량의 얼굴 격인 엔진룸 후드를 배정했섭니다. 

* 이 글은 유리막 QD 코팅제 간 비교 테스팅이 목적이 아니므로 글의 내용은 더클래스 하이브리드 코트에만 국한합니다. 

 

저는 더클래스 하이브리드 코트를 건식 작업할 생각이므로, 드라잉을 진행합니다. 도장면 드라잉은 제 경우 타월을 얹어만 둡니다. 페클을 진행한 도장면은 완전 친수 상태가 되어 평소의 발수 상태일 때보다 드라잉 시간이 더 필요했습니다. 

 

 

물론, 더클래스 하이브리드 코트는 습식작업을 해도 된다고 제품 설명에 나와 있습니다. 

 

 

 

 

* 더클래스 하이브리드 코트 적용 (4월 7일)

 

하이브리드 코트 + 코스트코 타월 올 긴 면

제품에 동봉된 타월이 있었습니다만 평소 QD류 적용에 사용하는 코스트코 노랑 타월을 사용하기로 하였섭니다. 케미컬만 달리하는 변인 통제라고나 할까요. 

 

 

 

▷ (1차) 작업 후 개인적인 소감과 평가

 

작업성 ★★★★☆ 

카나우바 고체, 로션타입 실런트에 비해서는, 당연히(!) 월등히 작업성이 뛰어납니다. 

스프레이 타입의 카나우바 QD, 실런트 QD에 비해서 작업성은 좀 떨어집니다. 많이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다른 2종의 유리막 QD 코팅제에 비해서도 작업성이 좋지 못합니다. 

적용 후 미사용면으로 버핑을 해주었는데 2차, 부분적으로는 3차까지 버핑을 해야 했습니다. 단순한 잔사 염려가 아니라 도장면을 확인하면서 3차 버핑까지 진행한 곳이 있습니다. 

 

슬릭감 ★★★☆☆

미친 듯한 슬릭감까지 기대하지는 않았는데 슬릭감이 예상보다 낮았습니다. 저는 검지와 중지 두번째 마디로 슬릭감을 확인하는데요. 손을 댔을 때, 하이브리드 코트가 발린 도장면이 주는 느낌은 슬릭감보다는 뭔가 촉촉한 느낌을 줍니다. 슬릭감이 없는 것은 아니고요. 

 

피막감 ★★★★☆ 

손을 대서 만져볼 때, 뭔가 두껍게 발린 느낌이 확실히 올라옵니다. 카나우바 고체, 로션타입 실런트, 다른 유리막 QD 코팅제에서는 느끼지 못한 두께의 피막감을 경험했습니다. 엔진룸 후드 기준 반판씩 한번 치익~ 길게 뿌려서 발랐을 뿐인데, 게다가 2차 3차까지 버핑을 했는데, 그거 치고는 피막감의 두께가 좀 놀라왔습니다.

 

리플렉션★★★★☆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그날밤과 다음날 낮입니다. 

 

 

 

 

리플렉션이 올라오긴 합니다. 미러 리플렉션을 기대한 것은 아닌데 솔직히 어딘가 뭔가 좀 허전함이 느껴졌습니다. 제 작업과 차량 도장면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제가 기대했던 바에는 리플렉션이 좀 못 미쳤섭니다. 일단, 2차 작업 후에 어떤지 보기로 합니다. 

 

 

 

2차전 아니 하이브리드 코트 2차 적용!!! (4월 16일)

 

열흘째 되는 날, 2차 작업을 시도합니다. 

이날 밖에는 시간이 안 되어서ㅜ 다음날 비가 온다는데도ㅜ 눈물을 머금고(ㅜ..ㅜ) 세차를 하러 갑니다.

리뷰를 쓸라믄 테스트를 해야지!!! 사실, 제 자신이 결과가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도장면 상태를 보고 '이런데 왜 세차를 하고 코팅제를 먹이는가' 

제 자신이 설득이 되지 않지만 워시베이에 차를 넣었섭니다. ㅎㅎㅎ 

 

저를 세차장으로 유혹했던 글이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de4rum/194058

= https://befreepark.tistory.com/2492

 

 

 

* 지속성 발수력 테스트 (4월 16일, 1차 작업 후 10일차)

세차의 어떤 프로세스도 시작하기 전에!!! 꼭 하고 싶었던 테스트 중 하나를 해야죠.

500ml 생수병으로 물을 받아 부어 봅니다. 

 

( 파일 사이즈 24MB )

 

 

▷ 세차 전 개인적인 소감과 평가

(지속성) 발수력, 방오성 ★★★★☆

열흘째인데 갠츈합니다. 제가 보기엔 평타 이상 쳐주네요. 발수력은 방오성으로 읽을 수도 있겠죠. 더 뛰어난 제품도 있겠지만, 가격대, 유리막 성분 함량 비율 고려하면, 갠츈하다 봅니다. 

 

 

 

* 사전작업

이날은 페클은 진행할 이유가 없고 퀵 풀세차를 진행합니다

고압수 - 카샴푸 미트질 - 고압수 - 드라잉

 

 

 

* 미트질, 고압수 후, 드라잉 전

압축분무기로 맹물을 뿌려 보았습니다 비딩을 보기 위해 압력을 많이 주지 않았습니다

 

( 파일 사이즈 38MB )

 

 

▷ 세차 후 (드라잉 전) 개인적인 소감과 평가

(지속성) 발수력, 비딩력 ★★★★★

발수력, 비딩력 좋습니다. 이 정도면 저는 만족할 만한 수준입니다. 카샴푸는 글로스브로 버블밤을 권장 희석비보다 좀 더 넣었는데 하이브리드 코트 코팅층이 날아가거나 한 걸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물 잘 튕겨내구요. 비딩 잘 올라옵니다. (아래, 다음날 비 맞는 동영상 참조하세요)

 

 

 

* 드라잉

이번에도 하이브리드 코트를 건식으로 작업할 거라서 역시 드라잉을 진행합니다. 

 

지난번 페클 후 도장면이 친수 상태였을 때 드라잉하는 것보다 확실히 드라잉이 빨리 진행됩니다. 코팅층이 도장면에서 발수를 제대로 하고 있단 얘기겠죠. 

 

 

 

* 더클래스 하이브리드 코트 2차 적용 (4월 16일, 1차 후 10일차)

 

더클래스 하이브리드 코트 + 더클래스 high class wipe & polish 벌집면

제품에 동봉되었던 타월을 이용하였섭니다. 지난번 코스트코 타월로 작업했을 때와 차이를 느껴보고 싶기도 했고요. 

타월이 주는 차이는 크지 않았섭니다. 취향과 선호에 따라 사용하면 될 거 같습니다. 

 

 

▷ 2차 적용 후 개인적인 소감과 평가 

 

작업성 ★★★★☆ 

 

슬릭감 ★★★☆☆

 

피막감 ★★★★☆ 

 

리플렉션★★★★☆

 

1차 작업 때와 같습니다. 이렇다 하게 달라진 점은 체감적으로 감지된 바 없었고요. 

 

 

다음은 2차 작업한 날 심야, 엔진룸 후드 리플렉션 짤입니다

 

 

 

 

* 2차 작업 후 = 세차한 다음날! 

고맙게도(?) 발수력 테스트를 할 수 있게, 세차하고 24시간도 되지 않아 비가 와주었습니다.

 

( 파일 사이즈 20MB )

 

 

▷ 2차 적용 후 (우중) 개인적인 소감과 평가 

발수력, 비딩력 ★★★★★

앞서 세차장에서 압축분무기로 맹물 쏴 실험할 때보다, 비 올 때 비 맞으며 하이브리드 코트의 발수력, 비딩력이 좀더 잘 표현된 것 같습니다. 비가 여름비처럼 내리고 있는데 우산 쓰고 뭔짓이냐 살펴본 바로, 저는 만족할 만한 수준이라고 생각하고요. 

 

 

 

이상 더클래스의 버전 업 하이브리드 코트 제품 후기를 마칩니다. 

 

개인적인 바람은

더클래스 하이브리드 코트 제품이 
소용량 200cc, 300cc 정도 제품도 출시했으면 좋겠습니다

1회 사용량과 보유 기간 그리고 가격을 고려할 때 그렇섭니다

 

제 경우 개인적으로 도장면 중에 오염이 심한 뒷범퍼, 뒷바퀴 뒤쪽 엉덩이를 위해서 구입 의사가 있는 제품입니다. 피막감과 발수력, 방오성 생각할 때 그렇섭니다. 체험단으로 받은 이 500ml 제품을 다 쓰려면 몇 년 걸릴 듯 합니다.

 

 

 

2020 0419 Sun 11:25 posted by befreepark

2020 0419 01:40 originally written at Detailing Forum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제품 리뷰, 사용 후기, 차, 세차, 자동차, 승용차, 셀프세차, 세차 케미컬, 세차 용품, car detailing, 더클래스 유리막 코팅제, 하이브리드 코트, 유리막 QD, 유리막 관리제, 차량 코팅제, 차량 관리제, 유리막 QD 용품, 유리막 코팅 관리제

반응형

'공유3:차車 > 셀프세차 detail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 오니 비딩 구경? 유리막 QD 3종의 비딩 지속성 비교 / 차량용 유리막 관리제, 셀프 유리막 코팅제 퀵디테일러 / 더클래스 하이브리드 코트, TAC 쿼츠맥스, 오토가디언 얼룩없는 셀프 유리막  (0) 2020.05.09
세차 중에 만난 비딩. 2회차 바른 유리막 관리제 'TAC 쿼츠 맥스'의 지속력. 프리워시 케미컬 & 케미컬가이 Citrus Wash & Gloss 카샴푸 미트질 후 비딩 / 셀프 유리막 코팅제, 유리막 관리제, 비딩력  (2) 2020.05.01
비가 와서 비딩 구경. 유리막 QD 3종 비딩 확인 / 차량용 유리막 관리제, 셀프 유리막 코팅제, 유리막 퀵디테일러 / 더클래스 하이브리드 코트, TAC 쿼츠맥스, 오토가디언 얼룩없는 셀프 유리막  (2) 2020.04.20
세차한지 10일째, 세차를 가기 위한 유혹의 세차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 더클래스 하이브리드 코트, TAC 쿼츠맥스 유리막 QD, 오토가디언 얼룩 없는 셀프유리막 코팅, 터틀 아이스 씰 앤 샤인  (0) 2020.04.18
왁스 패드, 스펀지 어플, 노랑 원형 빵패드 쓰고 버리기? 1회용으로 쓰니 좋은 점 / 실런트 왁스, 로션 타입 실런트 바르는 빵패드 스펀지 어플 사용법, 맥과이어스 NXT 폴리머 실런트  (0) 2020.04.14
자동차 셀프 유리막 코팅제 더클래스 하이브리드 코트 개봉기. 뭔가 되게 고급진 느낌! / 유리막 코팅 케미컬, DIY 유리막 코팅, the class hybrid coat glass coating, 하이 클래스 와이프 앤 폴리시  (0) 2020.04.03
'시간'으로 적는 셀프세차 작업일지 2020 0327 / 세차일지, 프리워시, 스팽글 닥터몬스터, 케미컬가이 오토워시 카샴푸, 1버킷 3미트 세차, 터틀 ICE seal & shine, 터틀 아이스 실 앤 샤인, 희석비  (2) 2020.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