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10년 타기 시민연합'이라고 있습니다( http://www.carten.kr ). 제가 이곳의 회원은 아니지만^^ 울집 애마가 내년이면 만 10년입니다. 울집 첫 차는 현대 아반떼XD였고 그 바톤을 이어 받은 것이, 8월로 만 9년이 되는 지금의 뉴이에프소나타입니다. 이번달에 16만km를 넘어섰네요. 당연히 2014년 8월로 10년을 넘기게 될 겁니다. 개인적인 목표는 30만에서 32만km를 주행하는 것이고요. 그러려면 적어도 15년 이상은 타야겠죠. 30만에서 32만km를 주행하면 미련없이 폐차할 생각입니다. 중고차로 살 사람 없겠죠.
 

주행거리 16만km. 클린 히트! 2013년 7월 13일 낮. 달리는 중에 찍어서 좀 흔들렸. ㅋ
도로가 직선주로여서 찍을 엄두를 냈단 말만 덧붙이기로 하죠. ^^
 

저희집 뉴이에프소나타의 경우(2004년 8월식 2.0 휘발유 수동변속기), 주행거리 15만에서 16만에 교체한 소모품이 좀 됩니다. 교체주기가 주행거리 7~8만km인 부품들도 이때 겹쳐서 체감 비용이 좀 크게 발생했습니다. 항목들을 적어봅니다. 엔진오일, 배터리 같은 좀더 주기가 짧은 항목은 제외하고요.  

15~16만km에 교체한 항목.
1) 엔진 로커 개스킷 (몇 만원, 기억이 가물ㅋ)
2) 냉각수 컨트롤 어셈블리 (7만원)
3) 전후륜 쇽업소버 (28만원)
4) 파워스티어링호스 세트 (12만원)
5) 전륜 등속조인트 (38만원)
6) 브레이크오일 (4만원)
7) 변속기 클러치 세트 (예정, 50~60만원)

7~8만km 주기, 15~16만km에 두번째 교체한 항목
8) 점화플러그 4개(백금, 5만원)
9) 점화코일 & 점화플러그배선(10만원)
10) 타이밍벨트 풀 세트 (33만원, 타이밍벨트 커버 포함)
11) 타이어 4짝 (43만원 + 휠얼라인먼트 3만원)

= 11개 항목 총액 243만원 (공임 포함)

모두 기술료라 불리는 공임 포함이구요. 대부분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에 들어가서 교체했고 가끔 집앞 블루핸즈에 간 적도 있습니다. 타이밍벨트는 동호회 협력점에서 교체했고 타이어는 집에서 멀지 않은 한국타이어 최저가샵을 이용했습니다(앙프랑 에코). 빠진 거 없을 테지만, 그래도 자잘한 몇 가지 항목은 빠졌을 수도 있습니다. 한번에 이 비용이 들어간 것은 아닙니다. 대략 1년 정도 걸쳐서 교체했고, 등속조인트-점화계통-타이밍-타이어는 최근 6~7월에 몰려 교체해서 체감 비용이 비교적 컸습니다.

30만km 정도를 탈 생각이므로 1~7) 항목은 이게 처음이자 마지막 교체입니다. 8~11) 항목은 30만km 넘게 주행하려면 23~24만km 사이에 한번 더 교체해야 합니다. 물가가 상승하지 않는다면(ㅋㅋ) 대략 90만원 정도 지불하게 되겠군요.


하고 싶은 이야기는,
자동차 10년타기를 하려면 어떤 시기에 큰돈이 들어갈 수도 있다(!)
는 겁니다. ^^ 제 경우 그것은 주행거리 8만km 16만km 24만km에 해당되는데요. 주행거리 8만과 24만에는 대략 1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고, 주행거리 16만에는 240만원의 비용이 들더라는 겁니다.

그래도, 이 정도의 주기로 이 정도의 비용이 드는 거라면, 새 차를 구입하는 것보다 훨씬 나은 거겠죠? 그리고 '자동차 10년 타기'의 취지에도 맞고요
. 일단은, 16만km에 갈아야 할 부품을 거의 모두 갈아준 상태니까(!!!) 자동차 10년타기를 넘어 주행거리 30만km를 향해 고고~ 입니다. ^^ 오래 타야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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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0726 금 17:30 ... 19:00  비프리박


p.s.
이제 수동변속기 클러치 풀 세트 교체만 남겨두고 있는 상태인데요. 현재 고민 중인 대안은 세 가지입니다. 집에서 약 11km 떨어진 곳에 있는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에 들어가서 교체하는 1안과 집에서 채 1km도 떨어져 있지 않은 현대자동차 협력점 블루핸즈에 가서 교체하는 2안 그리고 집에서 29km 떨어진 곳에 있는 동호회 협력점에 가서 교체하는 3안이 있습니다. 1안과 2안은 65만원 정도로 비용이 같습니다. 3안은 45만원 정도입니다. 이 글을 읽은 당신이라면 어떤 안을 택하시려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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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3.07.26 20:01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3.07.26 20:0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저랑 엇비슷한 연식이군요. 주행거리는 제가 초큼 더 탔네요. 기름값. ㅠ.ㅠ

      맞습니다. 때로는 조금 지겨울 때가 있습니다.
      그치만 돈 생각하면 감히 상상하기 어렵죠. 공감합니다.

      와장창 깨진다고 생각했던 비용이 이제 거의 다 지출되었습니다. ㅠ.ㅠ
      클러치 세트만 남았는데 아무래도 20만원 건질 3안을 택해야겠죠? ^^;;;

      자주 가는 카센터가 있다면 걍 거기서 챙겨주는대로 해도 되지만
      그 자식들이 가끔씩 눈탱이 맞힙니다. OTL
      차주가 알아서 교체 주기 챙겨서 나쁠 거 없다는 생각입니다.
      10만 넘으셨으면 차종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함 체크해 보심이 좋을 듯 합니다.

  2. 2013.07.26 21:44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3.07.28 17:2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오랜만입니다. 한 백만년만? ^^;
      저도 그간 블로그를 거의 못했어요. 대략 일년 두달 정도 되나요? -.-;

      의정부에 오셨음 전화를 하시지 그러셨어요.
      시간이 맞으리란 보장은 없지만 ㅠ.ㅠ
      그래도 무지 반가운 벗인데. ^^

      저 역시 앞으로 블로그 자주 놀러갈게요.

  3. BlogIcon 박희수 2013.07.28 07:43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세로 줏어온 제차 10만 킬로 넘었어요..107279킬로~10년도 안된차인대~
    그나마 그 가격에 킬로수는 제일적은 차였지만...
    택부나 허사장차같은 LP!는 대략 전부 20만 킬로가 넘더군요..그래도 끄덕없이 잘 나가나봐요..
    동호회 어떤분은 40만 킬로를 넘겼다는대 자잘한 소모품과 부식만 아니면 100만 킬로도 자신있다 하시더라구요....부식만 아니면요...부식이 문제더라구요~
    전에 타던 매그너스 24만킬로 뛰었어요~그것도 미션과 부식이 문제였지만~~
    파란손도 기술없는 정비사가 꽤 됩니다...일하는거 봐서 어정쩡하다 싶으면 다른곳 찾아가는것이 내차를 아끼는 지름길인거 같아요..일전에 처음갔던 파란손은 문잠김할때 소리내는 비글러혼이 소리가 안나길래 것좀 나게 해달랬더니 한참 해매더니 시간이 많이 걸릴꺼라고 다음에 오시라고 하더군요..
    거 스케너 꼽고 몇번 주물딱 거리니까 삑삑하고 나더만 왜 그렇게 해매던지 원~~
    결론은 가격이 좀 싼 동호회 협력점 추천합니다.....ㅎㅎ 비용차이가 꽤 나는군요~
    돌아오며 테스트도 될꺼같구요~ 잘 고쳐가며 오래오래 타자구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3.07.28 17:3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10만 킬로 넘었다지만 잘 고르셨으리라 믿구요.
      워낙 희수님은 차에 관한 한 빠삭하시니까요.

      택부나 허~ 차량은 가스차량일 텐데 그게 일반으로 풀리면 누구나 조건없이 구입이 가능한가요?
      항상 궁금했음. ㅋ

      아. 부식요. 부식이 안습이긴 해요.
      저도 대략 15만 넘어서면서부터는 부식이 보여요.
      운전석 쪽 뒷바퀴 휀더 테두리에 녹이 생기고 있어요.
      언더코팅을 해서 밑바닥은 새차(?) 같은데 웬 휀더에 녹이. ㅠ.ㅠ
      계속 커질텐데 어찌해야 하나~ 그러고 있습니다.
      전문점에서 처리를 해달랬더니 양쪽 휀더 테두리 작업하는 데 50 달라더군요. 걍 포기.

      40만 넘기신 그 동호회 분 대단한데요?
      저는 30만 넘기면 부품값이 월 할부금 정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그리고 녹이 어느 정도일지 상상이 되지 않아서
      30만 넘기면 미련 없이 포기하려구요. 폐차해야죠.
      희수님은 얼마전의 그 매그너스를 폐차하신 거죠?

      맞아요. 파란손 이름의 그 정비업소들도 기술력 딸리는 사람들이 있으면 꽝이죠.
      걍 스캐너 물려서 확인하면 바로 답 나올 걸 시간 끌고 조물딱 거리는 사람들 있죠.
      저는 예전에 파란손 정비소에서 도어 유리의 고무를 해체하고 새 고무를 끼워야 할 일이 있었는데요.
      그때 그 정비사가 차를 대하는 꼬락서니 보고서 이거 여긴 다시 오지 말아야지~ 그랬습니다.
      차주가 옆에 있는데도 어찌 차를 그리 대하는지. -.-;;;

      동호회 협력점. 하하. 추천 감사합니다.
      가격이 10 정도면 걍 가까운 서비스센터 들어가려고 했는데
      20이 넘다 보니 이건 뭐~ 그쵸? 핫.

  4. 2013.07.28 08:28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3.07.28 17:4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다올님 반갑습니당. ^^
      이렇게 다시 답글란에서 댓글-답글을 주고 받는 게 거의 일년 만인 듯. ㅠ.ㅠ
      다시 예전처럼 블로그를 하자고 맘 먹은지 이제 2주를 넘기고 있습니다. ㅎ
      그간 저도 많이 옆구리가 시렸습니다. 블로그 지인들하고 떨어져 지내니. ㅠ.ㅠ

      변속기 클러치 교체에 관한 의견을 여쭌 것은
      '서비스센터'가 주는 믿음과 '동호회 협력점'이 주는 저렴한 비용 때문이에요.
      비용 생각하면 응당 3안이 답입니다만. ^^

      폐차할 때까지 타려는 분들~ 의외로 많고, 뵈면 반갑고 그래요.
      제 블로그 친구들은 모두 폐차할 때까지 타자는 쪽이신 듯. ㅎㅎ
      미쿡애들, 걔네들 사고방식도 우리랑 비슷하죠.
      허세 안 떨고 소박함을 추구하는. ^^
      제 경우 다행인 게 새 차가 나와도 눈이 잘 안 가요.
      집에서 타는 차 관리하면서 오래 타는 거지~~~ 그러구. ㅋㅋ
      그리고 고급 승용차 외제차에를 봐도 비슷한 느낌일 뿐이고요.
      울집 그녀가 좋아하는 부분일지도요.
      직장에 차에 꽂힌 사람들 보면 이삼년에 한번씩 새차를 뽑더라구요.
      뭐, 대단한 재산이 있는 것도 아닌데 '새 차'에 꽂히고 '외제차'에 꽂히고. -.-;;;
      특히 이런 사람들, 의식의 전환이 필요한 듯 해요.

  5. BlogIcon 박희수 2013.07.29 05:45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장애인이 5년이상 소유했던 이력이 있는 LPG자동차는 일반인 이전이 가능하답니다~
    5년이 지났다고 모든차가 가능한것은 아닌걸로 알고있어요~장애인이 소유했던 차량만 가능한걸로~
    그래서 그랜다이져TG가 훅 땡겼었는대 일반인이전이 가능해지며 가격이 확 뛰었더군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3.07.30 00:4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그런 조건이 있군요.
      전에 어떤 동료가 허짜 붙은 가스 차량을 중고 구입해서 궁금했더랬습니다. ^^
      일반인 이전이 가능해지면 가격이 더 뛸 거 같다 싶었어요.
      그러면 그 분들은 팔 때 이득 보겠는 걸요?
      잘 하면 구입가격을 챙길 수도 있는? ㅎㅎ
      도움 말씀 감사요~~~

  6. so돼지 2013.08.14 16:35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3안...거리가 문제 가 되지 않습니다. 기름값 빼고도 남는장사..ㅋㅋ

    • BlogIcon 비프리박 2013.11.24 15:1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기름값 빼고도 남는 장사이긴 한데 거리가 좀... ㅠ.ㅠ
      그리고 괜시리 서비스센터에 비해서 뭔가 조금 불안함도 있어요. 괜시리. ㅠ.ㅠ

  7. 뉴댕이 2013.11.23 21:35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뉴이에프 제차는 지금벌써 34만 키로 되어가고있는데 ...

  8. BlogIcon 김상민 2014.07.29 13:4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캐나다에 사는 사람입니다. 여기선 소나타 2004년형으로 알려져 있고요. 제차가 4기통 2.4L인가? 올해 13만정도 뛰었습니다. 근데 역시 현대차 내부케이블이 부서지네요. 그래서 지금 camshaft sensor connector를 찾지못해 곤란을 겪고 있어요 한국에 어디서 구할수 있는지 좀 알려주시면 합니다. 4기통 camshaft sensor connector입니다. 6기통하고는 달라요. ksm422@yah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