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회원은 아니지만^^ 울집 뉴이에프쏘나타로 주행거리 30만km는 넘겨보려구요. 누적주행거리 16만 클린 히트. new EF 소나타 부품 교환주기. ▩
>>>>카테고리 없음 카테고리의 글 | 2013. 7. 26. 19:04반응형
'자동차 10년 타기 시민연합'이라고 있습니다( http://www.carten.kr ). 제가 이곳의 회원은 아니지만^^ 울집 애마가 내년이면 만 10년입니다. 울집 첫 차는 현대 아반떼XD였고 그 바톤을 이어 받은 것이, 8월로 만 9년이 되는 지금의 뉴이에프소나타입니다. 이번달에 16만km를 넘어섰네요. 당연히 2014년 8월로 10년을 넘기게 될 겁니다. 개인적인 목표는 30만에서 32만km를 주행하는 것이고요. 그러려면 적어도 15년 이상은 타야겠죠. 30만에서 32만km를 주행하면 미련없이 폐차할 생각입니다. 중고차로 살 사람 없겠죠. |
주행거리 16만km. 클린 히트! 2013년 7월 13일 낮. 달리는 중에 찍어서 좀 흔들렸. ㅋ
도로가 직선주로여서 찍을 엄두를 냈단 말만 덧붙이기로 하죠. ^^
저희집 뉴이에프소나타의 경우(2004년 8월식 2.0 휘발유 수동변속기), 주행거리 15만에서 16만에 교체한 소모품이 좀 됩니다. 교체주기가 주행거리 7~8만km인 부품들도 이때 겹쳐서 체감 비용이 좀 크게 발생했습니다. 항목들을 적어봅니다. 엔진오일, 배터리 같은 좀더 주기가 짧은 항목은 제외하고요. 15~16만km에 교체한 항목. 1) 엔진 로커 개스킷 (몇 만원, 기억이 가물ㅋ) 2) 냉각수 컨트롤 어셈블리 (7만원) 3) 전후륜 쇽업소버 (28만원) 4) 파워스티어링호스 세트 (12만원) 5) 전륜 등속조인트 (38만원) 6) 브레이크오일 (4만원) 7) 변속기 클러치 세트 (예정, 50~60만원) 7~8만km 주기, 15~16만km에 두번째 교체한 항목 8) 점화플러그 4개(백금, 5만원) 9) 점화코일 & 점화플러그배선(10만원) 10) 타이밍벨트 풀 세트 (33만원, 타이밍벨트 커버 포함) 11) 타이어 4짝 (43만원 + 휠얼라인먼트 3만원) = 11개 항목 총액 243만원 (공임 포함) 모두 기술료라 불리는 공임 포함이구요. 대부분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에 들어가서 교체했고 가끔 집앞 블루핸즈에 간 적도 있습니다. 타이밍벨트는 동호회 협력점에서 교체했고 타이어는 집에서 멀지 않은 한국타이어 최저가샵을 이용했습니다(앙프랑 에코). 빠진 거 없을 테지만, 그래도 자잘한 몇 가지 항목은 빠졌을 수도 있습니다. 한번에 이 비용이 들어간 것은 아닙니다. 대략 1년 정도 걸쳐서 교체했고, 등속조인트-점화계통-타이밍-타이어는 최근 6~7월에 몰려 교체해서 체감 비용이 비교적 컸습니다. 30만km 정도를 탈 생각이므로 1~7) 항목은 이게 처음이자 마지막 교체입니다. 8~11) 항목은 30만km 넘게 주행하려면 23~24만km 사이에 한번 더 교체해야 합니다. 물가가 상승하지 않는다면(ㅋㅋ) 대략 90만원 정도 지불하게 되겠군요. 하고 싶은 이야기는, 자동차 10년타기를 하려면 어떤 시기에 큰돈이 들어갈 수도 있다(!) 는 겁니다. ^^ 제 경우 그것은 주행거리 8만km 16만km 24만km에 해당되는데요. 주행거리 8만과 24만에는 대략 1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고, 주행거리 16만에는 240만원의 비용이 들더라는 겁니다. 그래도, 이 정도의 주기로 이 정도의 비용이 드는 거라면, 새 차를 구입하는 것보다 훨씬 나은 거겠죠? 그리고 '자동차 10년 타기'의 취지에도 맞고요. 일단은, 16만km에 갈아야 할 부품을 거의 모두 갈아준 상태니까(!!!) 자동차 10년타기를 넘어 주행거리 30만km를 향해 고고~ 입니다. ^^ 오래 타야죠! ㅎㅎ |
2013 0726 금 17:30 ... 19:00 비프리박 p.s. 이제 수동변속기 클러치 풀 세트 교체만 남겨두고 있는 상태인데요. 현재 고민 중인 대안은 세 가지입니다. 집에서 약 11km 떨어진 곳에 있는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에 들어가서 교체하는 1안과 집에서 채 1km도 떨어져 있지 않은 현대자동차 협력점 블루핸즈에 가서 교체하는 2안 그리고 집에서 29km 떨어진 곳에 있는 동호회 협력점에 가서 교체하는 3안이 있습니다. 1안과 2안은 65만원 정도로 비용이 같습니다. 3안은 45만원 정도입니다. 이 글을 읽은 당신이라면 어떤 안을 택하시려나요? |
엔진 로커 개스킷, 냉각수 컨트롤 어셈블리, 전후륜 쇽업소버, 쇼바, 파워스티어링호스 세트, 전륜 등속조인트, 브레이크오일, 변속기 클러치 세트, 점화플러그, 백금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점화플러그배선, 타이밍벨트 풀 세트, 겉벨트, 타이어, 한국타이어, 휠얼라인먼트, 휠밸런스, 휠바란스, 현대자동차, new ef, New EF Sonata, 교체주기, 교환주기, 누적주행거리, 뉴이에프, 뉴이에프소나타, 뉴이에프쏘나타, 뉴이에프쏘나타동호회, 블루핸즈, 소나타, 순정품, 승용차, 쏘나타, 자동차, 자동차 동호회, 자동차10년타기,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자동차10년타기운동본부, 차계부, 크랭크 각센서, 타이밍벨트, 타이밍벨트교체, 타이밍벨트교체가격, 타이밍벨트교체주기, 타이밍벨트교환, 타이밍벨트교환가격, 타이밍벨트교환주기, 타이밍벨트커버, 텐션 베어링,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순정품,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서비스센터, 블루핸즈, 리뷰, 수동변속기, 7만km, 8만km, 15만km, 16만km, 30만km, 32만k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