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1월 컴퓨터(= 노트북 컴퓨터)가 살짝 맛이 갔었지요.
하드디스크에 어떤 논리적 오류가 생겨서 포맷을 했습니다.
그리고 온갖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이것저것 세팅을 해주어야 했구요.
그런 지리한 과정을 맞이했던 슬픈 사연에 관해서는
▩ 컴퓨터 사용 중에는 전원 끄기 하지 마시길. ㅜ.ㅜ ▩라는 포스트에서 적었던 대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때 윈도우xp와 제 나름의 필수프로그램을 설치한 직후 하드디스크 상태입니다. )

그때 설치 과정에서 저지른(엥?) 오류로 결국은(?) 그 지리한 작업을 새로 한번 더 했었죠.
생각만 해도 지금까지 그 지리함이 생생하게 뼛속 깊이 스며드는 것 같습니다. -.-;;;
그 오류 중의 하나가 바로 '다른 버전의 프로그램을 두개 깔 때' 빚어졌습니다.
포맷과 프로그램 설치를 비롯한 모든 작업을 새로 했던 이유 중의 하나가 되어주었지요.

그래서 적어보는 선심성(응?) tip 공유 포스트입니다. ^^
이렇게 적어두면 나중에 제가 같은 일을 할 때 참조할 수도 있구요. ^^


    다른 버전의 프로그램을 두개 이상 설치할 때 유의할 점 (ex. 한글97, 한글2004)


그때 문제가 되었던 것은, 제가 즐겨쓰는 한글97과 한글2004였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글과 컴퓨터사'(=한소프트)의 명작^^ 중의 명작이라 생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어떤 상위 버전보다 저에게 딱 맞는 한글 2004.
일단, 프로그램의 덩치가 안 커서 좋구요.
사용자 스킬이 잘 먹어줘서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버전으로 제작한 한글파일을 열 때 간혹 꼭 필요한 한글97.
간혹 구버전 파일을 열 때 발생하는 깨짐현상. -.-;;;
상위버전으로는 당연히, 하위버전의 문서를 열수 있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한 것이 슬픈 현실입니다. 그래서 한글97을 상비합니다.


다른 버전의 프로그램을 두개 또는 그 이상 설치할 때 주의할 점

1. 사용자 설치를 한다.
설치 과정 속에서 맘 편하게(?) <다음> <확인> ... 이런 것을 쿡쿡 누르면 안 됩니다. ^^;;;
프로그램 설치 단계를 잘 넘어가면서 사용자 설치 속으로 빠져들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 항목에서... >..<

2. 설치 대상 폴더명을 다르게 설정한다.
상위 버전의 프로그램에서 설치 대상 폴더는 보통 하위 버전때와 같은 이름을 쓰지요.
예컨대, 한글97이나 한글2004나 <HNC>라는 폴더 이름이 기본값으로 주어집니다.
요걸 사용자가 다른 이름으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저는 HNC97과 HNC2004로 바꿉니다. ^^)
기본값으로 설치하면, 같은 폴더에 다른 두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그런...
힘든 상황이 발생합니다. (제가 겪은 1월의 에러가 이것 때문은 아니구요. 요건 잘 했더랬죠.)

3. 하위버전을 먼저 설치한다.
쉽게 이야기하면 그런 겁니다. 하위버전 프로그램은 상위버전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
반면 상위버전 프로그램은 하위버전을 인식합니다. 그렇다면, 뭘 먼저 깔아야 할까요. ^^;
당연히 하위버전을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제가 겪은 1월의 에러는 이걸 반대로 해서였죠.)
한글97과 한글2004를 예로 들자면, 한글97을 2004보다 먼저 깔아주어야 하는 것이죠.
이 경우에, 설치 대상 폴더를 다르게 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요. 암요. ^^



1, 2, 3 모두 제가 적은 것과는 정반대로 해도 무방하다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
하지만 제 경우는 그렇게 하면 에러가 나더군요. 3번만 어겼을 뿐인데도,
문서파일을 클릭하면 실행이 아니라 인쇄가 된다든지... 그런 현상이 벌어지더군요.

무방하다는 분이 혹시 계시다면 '가능성'의 문제라는 말씀으로 한발짝 물러서겠습니다. ^^a
이유는 제가 알겠습니까. 일개 유저일 뿐인 제가 말입니다. -.-a
만사 불여튼튼 아니겠습니까. 안전한 길로 가자는 거지요. ^^
괜히 그 '지리한 과정'을 반복할 일 있겠습니까. -.-;;;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9 0309 월 00:10 ... 00:45  비프리박

p.s.
이 글은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