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재건축, 재개발 부동산 시장은 무엇보다도 정보가 생명이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와 부양정책, 도시개발계획이 변화하면 가장 먼저 반응한다. 그런 정보에 빠르게 접근이 가능한 사람들은 당연히 고위공무원들이다. 그들 중 상당수가 부동산 투자의 귀재임은 고위 공직자에 임명되는 순간 인사청문회를 통해 확인되어왔다. 
(이 책, 142쪽에서)

언젠가부터 우리 사회에 '하우스 푸어'란 말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내 집이 생기면 행복해지는 것이 맞는 건데, 내 집이 생겼음에도 행복하지 않은 사회계층이 현실로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죠. 집 때문에 궁핍해지고 집이 있음에도 빈곤하고 비싼 집에 살아서 가난한 사람들. 그들에게 '탐욕'이 없었다고 말하긴 어렵겠지만, 사실 그들은 재산 증식의 귀재 고위 공직자들이 접하는 고급(?) 부동산 정보 없이 부동산 시장의 막차를 탄 사람들이죠. 정부, 언론, 방송, 건축회사, 투자세력들이 바람잡이로 나선 '부동산 불패 신화'의 피해자들이고요. 어떤 집단이 내놓은 부동산 매물을 그 신화만 믿고 비싸게 사준 피해자들이죠. 하지만 이제 그걸 사줄 사람이 없는.

김재영, 하우스 푸어:비싼 집에 사는 가난한 사람들, 더팩트, 2010.   * 총 275쪽.

MBC 피디수첩에서, 2010 부동산 특집① <재개발의 덫에 걸린 부산>(2010-08-03 방송, 유성은PD), 2010 부동산 특집② <아파트, 추락의 끝은 어디인가>(2010-08-10 방송, 전성관PD)를 내보냈었죠. 몇달 앞서 <심층취재 - 인천은 세일 중>(2010-02-09 방송, 김재영PD)도 방송했었구요. 본방 사수는 못 했지만^^ 모두 챙겨봤습니다. 그런 와중에 인터넷 서점에서 MBC PD수첩 프로듀서 김재영의 <하우스 푸어> 책 소개를 보게 되었습니다. 바로 장바구니에 담았습니다.

2010년 10월 3일(일)과 4일(월), 양일간 읽었습니다. 독서 슬럼프를 벗어난 걸 확인시켜준 독서 속도였네요. 그리고 평소에 비해 독서량이 늘어난 데에는 무엇보다 책의 흡인력도 크게 작용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후다닥 읽을 만한 책입니다.

★★★★★ 

    김재영의 하우스 푸어. 집을 사서, 집 때문에, 내 집에 살아 가난한 사람들.


<하우스 푸어>(House Poor). "비싼 집에 사는 가난한 사람들. 내 집이 있어도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
"신기루처럼 사라지는 서민의 희망, 아파트." MBC <PD수첩> 미방송 자료를 책으로 냈군요.


 

1. 이 책은?

이 책에 관한 소개와 요약으로는 인터넷 서점에 올라온 책 소개만큼 간결하고 정확한 것이 없을 듯 합니다. 인용해 봅니다.

☞ 집은 있지만 집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을 가리키는 신조어, 하우스 푸어. 이 책은 MBC PD 수첩의 PD인 저자가 서울 강남의 재개발 지역과 수도권의 뉴타운 재개발 지역의 중산층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하고, 국내의 저명한 경제 전문가들과 함께 연구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쓴 책이다. 이 책은 무엇보다도 강력한 팩트들을 가지고 아파트를 둘러싼 거대한 거짓 이야기가 어떤 세력들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유통되는지, 이야기를 이용하는 세력은 누구인지 생생하게 보여준다.




 
 
2. 용적률 올린 수익은 내 차지, 피해는 타인의 몫

잠실주공 1,2,3,4단지는 법적인 상한선인 300%에 가까운 용적률을 받아 새로 지어졌다. 주민들은 과밀개발로 인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높은 아파트로 인해 햇빛도 제대로 들어오지 않고, 오밀조밀 지어진 탓으로 건너편 집이 훤히 내다보이는 사생활 침해도 심각하다. 무턱대고 건물을 높이고, 가구 수를 늘리면 출퇴근할 때 길이 막히고 전철이 혼잡해지는 것은 뻔한 일. 그렇게 됐을 때 거기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나 기반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것은 다른 국민들의 몫이 된다. 
(132-133쪽, <재건축, 대박의 꿈>에서)

그래, 용적률을 높이면 본인 부담 추가 비용은 줄어들고 동시에 나에게 돌아오는 아파트의 평수는 커진다, 는 사실을 모르지 않습니다. 문제는 용적률이라는 것이 무한정 높일 수도 없고 그래서도 안 되는 개념이라는 사실인데, 그걸 인정하기가 어려운가 봅니다. 본인들의 욕심을 채우다 보면 주변 지역에눈 피해를 주게 되어 있고 이 땅에 태어날 후대에게는 지옥(-.-);을 물려줄 수 밖에 없습니다. 용적률이란 게, 적게 내놓고 많이 가져가기 위한 수단이 되어서도 안 되고 오히려 그걸 막기 위한 수단이란 사실은 인정하고 싶지 않은 것이겠죠?

 
 

 
3. 소위 막차를 탄 사람들, 어떻게 사나

20년간 은마아파트 주변에서 부동산중개업을 한 노○○ 사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2006년 102㎡(31평)를 11억 2,000만 원에 사신 분이 계세요. 그때 융자를 왕창 내서 샀죠." 등기부등본을 직접 떼보았다. 채권최고액이 9억 원을 넘었다. 8억 원 정도 대출을 끼고 산 셈이었다. "최근에 9억 원 정도에 경매가 됐죠. 그분 같은 경우에는 몇 억 원 손해를 본 거죠. 2년 동안 이자부담하고 2억 원 이상 손해 보고, 취득세, 등록세 경비까지 계산해보면 4억~5억 원 가까이 손해 본 거죠."
... 결국 맨 마지막 시장 참여자가 결국 희생양이 될 수 밖에 없다.
(141-142쪽, <재건축, 대박의 꿈>에서)

8억원 대출을 받으면 한달 이자는 얼마나 될까요? 연이율 6% 잡으면 이자만 한달에 400만원입니다. 두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 돈을 퍼넣고 생활이 될까. 그리고 그런 돈을 퍼넣어 얻고자 하는 건 뭐였을까. 정도만 달랐지 무리한 대출을 끼고 막차를 탄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살고 있을지,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갑갑해 옵니다. 매달 돌아오는 대출금 이자 앞에서 과연 생활이 되겠냐는 것이죠.

이런 식으로 막차를 탄 사람들이 적지 않겠죠. 아파트가 미분양되지 않았다면 누군가 이렇게 막차를 탔을 겁니다. 과연 누가 막차를 탔을까요. 모르긴 몰라도, 주로 없는 사람들, 서민들이 아닐까, 합니다. 어쩌면 그렇게 막차를 타게 하려고 정부와 언론과 건설사와 기존 구매집단이 '아파트 불패 신화'를 떠들었던 거 아닐까요. 본인들의 시커먼 속셈은 감춘 채 말이죠.

 
 

 
4. 정보력에서 밀린다면 부동산 시장에 뛰어들지 마라

강남 3구 재건축 아파트를 소유한 모든 고위공직자를 분석한 결과 보유 패턴은 두 가지로 나뉜다. ... 두번째 패턴은 강남 재건축에 대해 일반인들의 관심이 거의 없던 1990년대 말, 2000년대 초반 구입해 엄청난 시세차익을 올린 경우이다. 앞에서 언급한 백용호 국세청장, 권태신 국무조정실장의 아들 그리고 강길부 의원의 예는 거기에 해당한다. 자, 그렇다면 고위공직자 그룹들은 지금도 끊임없이 재건축 아파트를 구입하고 있을까? ... 2009년 재산을 신고한 고위공직자들이 보유한 재건축 아파트 등기부등본을 전수조사해 구입 시점을 분석해봤다. 2003년까지 이어지던 매수세는 아파트값이 폭등하기 시작한 2004년 이후 급격히 줄어들었다. ... 강남 지역 재건축 아파트 가격이 ... 폭등하던 시기에 고위공직자 그룹은 거의 재건축 아파트를 구입하지 않았다.
(145-146쪽, <재건축, 대박의 꿈>에서)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적으로 와닿은 대목입니다. 아마도 그렇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던 것이 구체적 자료를 통해 현실로 드러나는 순간이었습니다. 부동산 가격(거품)이 고점을 찍을 때, 손털고 이미 빠져나간 사람들은 소위 대한민국의 잘 나가는 자들입니다. 그들이 엄청난 수익을 내고 빠져나갈 때 그걸 받아들고 기뻐하는 사람들은 그런 고급(?) 정보가 없는 보통 사람들이고요.

사람들이 아파트에 미친 듯이 뛰어들 때, 빨리 아파트에 뛰어들라고, 대출을 끼고라도 안 사면 바보라고, 티비와 신문에서 노래를 부를 때, 그땐 이미 고점을 찍은 상태이고 그땐 이미 작전 세력(?)이 한몫 챙겨 나간 후라는 사실. 게다가 이게 부동산 시장에만 국한되는 사실은 아니겠죠. 형태만 달랐지, 주식 시장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 현실이지요. 부동산 시장이든 주식 시장이든 괜히 방송과 신문에서 그리고 주변에서 떠든다고 뛰어들 일은 아닌 것이죠.

 
 

 
5. 과연 비싸게 산 그 집을 더 비싸게 사줄 사람이 있긴 한 걸까

... 판교 아파트 매입자는 40대를 중심으로 30대 후반부터 50대까지가 대부분이었다. 이는 주택의 수요 연령대가 보통 35-55세 사이라는 일반적인 인식과도 대체로 일치한다. ...
30대의 주력이라고 할 수 있는 1990년대 초중반 학번들은 상황이 더욱 열악해 보인다. 이들은 2000년대 부동산 붐이 일기 시작했을 때 아직 사회 초년병들인 경우가 많았다. 이제 막 결혼해 가정을 꾸리며 조금씩 저축해나가는 상황에서 집값은 하루가 다르게 뜀박질하기 시작했다. 양가 부모의 경제력이 뒷받침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들이 자력으로 2000년대 촨에 집을 사는 것은 어려웠다. ...
더구나 2000년대 이후 학번들은 '88만원 세대'라는 표현이 단적으로 상징하듯 변변한 일자리조차 구하기 어렵다. 집을 살 수 있는 경제적 여력도, 집을 사야 하는 유인도 충분치 않은 세대였다. ...
(60-62쪽, <하우스 푸어에 관한 세대론>에서)

불행히도, 비싸게 산 그 집을 더 비싸게 사줄 사람이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더는 없다, 라고 김재영은 진단합니다. 유명한 케이스-쉴러 그래프가 지적하는 바와 김재영의 진단은 같습니다. 35-55세의 인구집단이 주택 구매 연령대인데 이 집단의 크기가 대한민국에서도 슬슬 작아지기 시작하고 있죠.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비싼 돈 주고 구입한 그 집을 더 비싸게 사줄 사람이 인구학적으로 줄어든다는 것이죠.

거기다 김재영의 진단처럼 대한민국의 30대 진입 인구집단은 88만원 세대라고 불리는 경제적으로 열악한 처지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해서 말하자면 집을 살 능력하고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죠. 비싸게 거래된 그 아파트를 더 비싸게 구입해줄 집단이 경제학적으로 볼 때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는 뜻이죠. 

이 대목에서 대한민국 '하우스 푸어' 집단의 암울한 현재는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이 될 수 있으며 현실적으로 그 터널은 (개인적으로든 사회적으로든) 파국을 예고하고 있다는 것이겠죠. 주택 담보 대출액이 4백조다 7백조다 하는 마당에 이 '하우스 푸어' 집단의 파국은 개인의 파산을 넘어서는 의미를 가집니다. 예의 그 카드대란과는 비교할 수 없는 파고로 덮쳐올 엄청난 해일 혹은 쓰나미가 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추천버튼을 쿡! ^^

 
2010 1102 화 08:40 ... 09:20  인용입력
2010 1102 화 17:30 ... 18:00  본문작성
2010 1103 수 01:30 ... 02:30  비프리박
2010 1103 수 08:30  예약발행

p.s.

지금 살고 있는 저희집은 정말 우연히(운 좋게) 부동산 광풍이 몰아치기 직전에 구입했습니다. 이전에 살던 집을 팔고, 있는 거 없는 거 다 긁어 모아, 아주 적은 대출을 끼고 구입했던 것이 2006년 초입니다. 입주한 직후, 그해 가을-겨울에는 저희가 살고 있는 지역에도 부동산 광풍이 몰아쳐서 아파트 가격이 전에 비해 두배로 치솟는 현실을 목도했습니다. 아파트 구입 시기가 반년만 늦었다면? 상상하기 싫은 끔찍한 질문입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