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프로그램/EBS 한국기행

강원도 강릉 연곡 마암터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강원도의 가을, 심심산골 이 맛에 사네, 강릉시 연곡면 최세영 김순덕 씨 부부 신왕리 마암터마을 어디? / 강원도 강릉시 가볼 만한 곳

비프리박 2022. 11. 7. 18:05
반응형

 

TV방영 - 2022년 11월 7일 (월) EBS '한국기행'

< 강원도의 가을 > - 1부 / 심심산골, 이 맛에 사네

 

 

EBS 한국기행에 나온 최세영 김순덕 씨 부부는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마암터마을에 계시죠. 연곡면은 오대산 동쪽 산자락에 위치하고 동해안까지 이어져 '연곡해변' '영진해변'을 아우릅니다. 연곡의 북쪽이 주문진이고 연곡의 남쪽이 경포입니다. 모두 강릉시에 속하고요.

연곡면 마암터마을의 '마암터'는 '목 마른 말이 물 마시는 형상'(갈마음수형)을 하고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아래 본문의 인용 기사 참조.

 

 

연곡 마암터마을회관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신왕길 388-1

(지번)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신왕리 501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마암터마을 위치입니다. 

 

 

지도의 좌측 중앙에 오대산국립공원이 위치합니다. 오대산은 동으로 봉우리와 능선들로 이어집니다. 오대산 - 동대산 - 노인봉 - 소황병산 - 황병산 으로 이어지는 능선들의 북동쪽 지역을 강릉시 연곡면이 커버합니다. 마암터마을은 오대산국립공원의 봉우리들이 동으로 달리다가 평평해지는 끝자락에 위치합니다. 

 

지도에서 동서로 달리는 고속도로는 50번 영동고속도로이고 남북으로 달리는 고속도로는 65번 동해고속도로입니다. 강릉시 연곡면 마암터마을에 가까운 IC는 북강릉IC입니다. 

 

연곡 마암터마을이 있는 계곡은 수청동계곡 (또는 수청계곡) 인데요. 수청동계곡 서쪽에 위치한 계곡이 유명한 '소금강계곡'입니다. 구룡폭포, 용수폭포, 소금강이 소금강계곡에 위치합니다. 

 

 

 

강릉 연곡 마암터마을회관 주변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A로 표시된 연곡 마암터마을회관은 신왕천 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왕천은 북쪽의 신왕저수지로 흘러들고 동서로 흐르는 연곡천에 합류합니다. 연곡천은 동으로 흘러 동해로 들어갑니다. 

 

지도 상단의 동서로 달리는 도로는 6번 국도입니다. 글을 쓰고 있는 제 경험으로, 주문진에서 오대산 월정사를 갈 때 이용하는 국도이기도 합니다. 여러 차례 지나다닌 6번 국도인데 마암터마을 쪽으로는 들어간 적이 없습니다. 다음에 지날 때는 한번 들러볼까 싶습니다. 

 

 

 

강원도 강릉시 연곡 마암터마을은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우리마을 최고] 강릉 연곡 신왕리 >

" ... 강릉시 연곡면 신왕리라는 마을이 자리하고 있다.
마을이 없던 옛날, 허허벌판이던 곳에 논밭을 일구어 사람들이 살면서 새롭게 왕성한 모습으로 일어선다는 뜻에서 '신왕리(新旺理)'라고 마을 이름이 붙여진 이곳은 주민들에게는 '새왕이’이라는 지명이 더 익숙해 있다. 그러나 새왕이는 신왕리 본동의 소지명. '마을 형국이 갈마음수형[渴馬飮水形]으로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마암동(馬岩洞, 마람터, 신왕리 4반)과 '부하고 귀하게 일어선다'는 뜻의 부귀동(富貴洞, 부귀터, 신왕리 5, 6반) 등을 모두 합해 신왕리라고 칭하고 있다. " * [ ] 와 ' ' 와 밑줄은 비프리박.

* 출처 : 강원도민일보

https://www.kado.net/news/articleView.html?idxno=75731 

 

 

 

TV방영 - 2022년 11월 7일 (월) EBS '한국기행'

< 강원도의 가을 > - 1부 / 심심산골, 이 맛에 사네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산에 기대어 사는 삶, 그리고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삶. 이러한 삶의 표현이 가장 잘 어울리는 부부가 있다.

강원도 강릉 연곡면에 사는 최세영김순덕 부부에게 산은 그들의 인생이 고스란히 묻은 터전이다. 봄에는 온 산 곳곳을 누비며 나물을 뜯고, 가을에는 송이를 캐며 오랜 세월을 산에서 보냈다.

그 시간 동안 마암터 마을을 지킨 부부는 어느새 동네 터줏대감이 되었고. 귀촌한 이들에게 좋은 스승이자 멘토가 되어 나누고 베풀며 함께 하는 삶을 산다.

부부는 백 년 된 옛집에서 손수 두부를 만들어 먹으며 산골 생활의 즐거움을 만끽하고 있다. "

 

 

 

posted by befreepark

2022 1107 Mon 18:0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강원도의 가을, 심심산골 이 맛에 사네, 강원도 강릉 연곡 마암터마을 위치,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최세영 김순덕 씨 부부,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신왕리, 연곡 마암터마을, 강원도 강릉시 가볼 만한 곳, 신왕저수지, 수청동계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