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프로그램/EBS 한국기행

함평만 백옥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남쪽나라 오감기행, 만지다 봄, 함평 백옥마을 어디? / 전라남도 함평군 가볼 만한 곳, 칠산대교, 영광군 향화도항, 무안군 도리포

비프리박 2020. 3. 16. 07:35
반응형


EBS 한국기행에 나온 함평만 백옥마을은 전라남도 함평군에 위치한 해안 마을입니다. 함평만을 바라보고 있죠.

백옥마을 주소 : 전남 함평군 손불면 월천리

 

아래지도에서 육지로 둘러싸인 바다를 '함평만'이라고 부릅니다. 함평만은 영광군-함평군-무안군 3개군에 둘러싸여 있죠.

A로 표시된 곳이 백옥마을입니다. 행정구역 상으로는 함평군 손불면입니다. 

 

 

함평만 북단의 77번 국도가 넘어가는 다리는 칠산대교입니다. 영광군 향화도항에서 무안군 도리포를 잇습니다. 지도상에서는 확인이 안 되고 있지만, 칠산대교는 '대교'라는 이름에서 보듯 방조제가 아니고 교각이 있는 다리입니다. 방조제가 아닌 다리를 놓은 이유는 아마도 함평만이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여서가 아닐까 짐작합니다. 



TV방영 - 2020년 3월 16일 (월) EBS '한국기행'
< 남쪽나라 오감기행 > - 1부 / 만지다, 봄

 

2019년 3월 18일(월) 방영분의 재방 방영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한국기행〉 앙코르 방송입니다. 

3주간 앙코르 방송 형태로 과거 방영분이 재방송됩니다.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의 일부입니다.
" ... 세계 5대 갯벌로 손꼽히는 전라남도 함평만. 끝없이 펼쳐진 이곳 갯벌에 삶을 기대 살아가는 이들이 있다. 함평만을 마주하고 살아가는 백옥마을 사람들. 요즘은 갯벌에서 맨손으로 하는 봄 꼬막잡이가 한창이다.

... 매년 이맘때면 당산나무에 제사를 지내며 새봄을 맞이한다는 백옥마을 사람들. 그런데 아름드리 고목이었던 당산나무가 지난해 갑자기 몰아친 태풍에 부러져버렸다는데. 하루아침에 볼품없는 그루터기만 남아버린 당산나무. 하지만 마을 사람들은 나무가 다시 살아날 것이라 믿으며 올해에는 더 정성껏 당산제를 준비한다."

 


2020 0316 Mon 07:30 posted by befreeapark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함평만 백옥마을, 함평 백옥마을, 함평만, 77번국도 칠산대교, 영광군 향화도항, 무안군 도리포, 전라남도 함평군 손불면 월천리 백옥마을, 전남 함평 가볼 만한 곳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