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가 슬슬 돈을 달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안구에 습기가 찹니다. ㅜ.ㅜ
그간, 12만km 넘기는 동안, 보통 하는 말로 엔진오일 정도만 갈아주면서 잘 탔습니다.
정상적인(?) 교체 품목 외의 비용이 들어가기 시작하나? 하는 불안감이 없지 않습니다. ^^;
이제 차도 나이를 먹었다는 뜻이겠죠. 돈이 안 들어갈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주행거리에 따라 부품 소모품 교체해야 할 것도 줄서서 순번을 기다리고 있는데 -.-a
의외의 것들, 예상하지 못한 품목들이 자기도 갈아달라며 끼어들기를 시도합니다.
차를 바꿀 생각은 없습니다. 괜찮은 차가 눈에 안 들어오는 건 아닙니다만. 쿨럭.
이제 2천만원을 훌쩍 넘겨버린 2.0 차량 가격을 감안할 때, 바꾸지 않는 게 득입니다. ^^.


몇가지 교체주기에 따른 교체 품목(소모품)과 돌발성 교체 품목(부품)을 적어봅니다.
저만 그런 건 아닐 거라 봅니다. 정보 공유가 될 듯도 하여 올려보는 정보 공유 포스트입니다.
참고로 저희집 차량은 현대 뉴 이엡(New EF) 소나타 2.0 / 휘발유 / 수동변속기 모델입니다.



    주행거리 12만~13만km. 자동차 부품, 소모품 교체 품목(수동미션 차량)



내 마음에는 그리고 외관으로는 아직 새 차인데, 벌써 13만km을 바라보는 우리집 New EF Sonata(2004년산).
주행거리에 따라 갈아주어야 할 소모품도 줄을 섰는데, 슬슬 돌발 교체품목도 생겨납니다.
( 사진은 sch-w750 햅틱 팝 폰카. 다행히 낮엔 좀 먹어줍니다. ^^ )



[1] [돌발품목] 전조등 내측 습기 - 안구에 습기가. ^^

가끔 전조등 안쪽에 습기가 찬 차량들 보면서 신기하다 그랬는데, 제가 겪게 되었습니다. 좀 황당하더군요. 현재 운전석쪽 헤드램프가 그렇습니다. 램프 세트를 교체할 생각은 없고요. 동호회에서 자료 검색을 했더니, 램프 씰링이 노후해서 그렇다고, 램프 세트를 떼어내서 커버 이음새 부분에 실리콘 작업을 해주면 된다고 하는군요. DIY 할 생각입니다.


[2] [돌발품목] 조수석 측 쇼바(쇼크 업소버, shock absorber) - 오일 누유.

쇼바가 깨졌다, 나갔다고 하는 분들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저희 차는 쇼바가 깨진 건 아니고요. 유압식 쇼바 외측에 오일이 묻어나네요. 쇼바는 정상 작동하고 있습니다만, 쇼바를 교체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대략 설 관련 지출의 타격이 완화될 무렵, 날 따뜻해지는 3월 쯤 교체를 의뢰할 생각입니다. 가격은 대략 10만원 안쪽이라고 하는군요.


[3] [돌발품목] 파워 스티어링 호스 - 오일 누유.

소위 파워 핸들이라고 불리는 파워 스티어링은 보통 유압식입니다. 파워 스티어링 오일 호스에서 오일이 묻어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호스를 교체해야 하는데 결국 오일도 교체해야 되고 관련된 부품들 분해를 모두 해야 하는 모양입니다. 제가 DIY할 수 있는 품목은 아니고요. 의뢰를 해야죠. 대략 가격은 10만원 안쪽이라네요.


[4] 클러치 풀 세트 교체 - 수동 미션.

수동 변속기 차량은, 기어를 넣고 클러치 페달을 떼면, 동력이 전달되어 차가 굴러가기 시작합니다. 동력 전달 시점이 차츰 늦어지고 있습니다. 페달 유격 조절이라는 대안도 있지만 이미 12만km를 넘기는 시점이다 보니 유격 조절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고요. 클러치를 풀 세트로 교체해 주어야 할 시점이 가까와 온 것 같습니다. 제 경우 대략 13만 5천km 넘기기 전에 갈아야 할 듯 합니다. 가격은 대략 50만원을 넘길 듯 합니다. -.-;


[5] 타이밍 벨트 풀 세트 교환

뉴 이에프 차량의 경우 타이밍 벨트 풀세트는 7만km가 권장 주행주기입니다. 동호회에서 듣기로, 실제 운전자들의 경험치이기도 하네요. 저 역시 8만km가 되기 전에 교체한 기억이 있습니다. 다음번 교체 주기는 14만km 쯤 된다는 이야기죠. 14만km면 그다지 많이 남지도 않았습니다. 타이밍 풀 세트 교체는 뉴 이에프 차량의 경우, 공임 포함 공인 비용이 대략 40만원 좀 넘습니다. 동호회 공동구매 형식으로 하면 30만원 초반대로 끊을 수 있을 듯 합니다.


[6] 타이어 교체 (시기 점검)

제 경우 대략 8만km는 넘기는 듯 합니다. 지금 낑구고 있는 타이어도 8만km 넘기고 갈았습니다. 그건 출고시에 장착된 기본형(한국 타이어 옵티모 H417)이었고, 새로 끼운 건 고급형(한국타이어 optimo xq h422)이지요. 똑같은 주행거리를 달릴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대략 12~13만km를 넘기면서 유심히 관찰을 합니다. 편마모는 없는지 함께 봐야 하구요. 그냥 타던 대로 한국타이어로 교체한다면 H417의 경우 대략 개당 10만선에, h422의 경우 개당 15만원 안쪽에 구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확한 가격은 한번 알아봐야 할 듯.



지금 타는 차로 30만km를 탈 수 있기를 소망하고 있습니다. 저나 제 옆의 그녀나, 제네시스(Genesis)가 너무 눈에 들어옵니다. 하지만 잠재워야할(!) 소유욕 혹은 소비본능이지요. 돈이 좀 들더라도 갈 거 갈고, 교체할 거 교체해서 타는 것이 돈 버는 것이죠. 별 말썽 없이 잘 타고 있는 차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추천버튼을 쿡! ^^


2010 0213 토 11:10 ... 12:10  비프리박


p.s.
이제 설연휴의 시작이네요. 시골에 가시는 분이나 못 가시는 분이나 모두들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운전하셔야 하는 분들은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영동 쪽은 폭설로 도로 상황 뿐 아니라 지역적으로 장난 아니라던데, 어쩌나 싶습니다. 어쨌든.

해피 설날! 메리 설날!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