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깔끔한(?) 컴퓨터,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로부터 자유로운 컴퓨터, 사양 대비 최적의 속도를 내는 컴퓨터, 외적^^의 침입에 대해 튼튼한 컴퓨터, ... 우리가 컴퓨터에 요구하는 것이 참 많습니다. 물론 그것은 기본적이고도 당연한 것이죠.

우리가 컴퓨터에 대해서 갖는 희망사항(?)이, 고가의 구성품으로 무장한 고성능 컴퓨터가 아니라, 위에 적은 바와 같은 기본적이고도 당연한 것이라면, 포맷할 때부터 우리가 몇가지 사항을 신경써야 함을 의미합니다.


포맷만큼이나 중요한 몇가지 초기적인(?) 점검사항을 적어봅니다.
같은 컴퓨터지만 이왕이면 좀더 최적화시켜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포맷만큼 중요한  바이러스 검사, 업데이트, 디스크 조각모음과 그 순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우 xp service pack 3 그리고 백신만 설치한 후에 1차 실시한 디스크 조각모음의 결과 화면.


포맷한 후에 제일 먼저 할 일은 당연히 윈도우xp 같은 운영체제(OS)를 설치하는 것이겠지요. 윈도우 xp든, 윈도우 vista든, 윈도우 7이든 ... 뭐든, 일단 운영체제를 설치해 줍니다.

저는 포맷할 때부터 백신 설치할 때까지 인터넷 선(랜 선)을 아예 빼놓고 작업을 합니다. 컴퓨터가 무방비인 상태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바이러스와 악성 코드가 유입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랜 선을 다시 컴퓨터 후면 슬롯에 꽂는 것은 업데이트를 해줄 때입니다.


어쨌든 포맷 후에 운영체제 설치가 종료되고 나서 할 일은 크게 3가지인 것 같습니다.


1. 백신 설치 및 바이러스 검사 (악성코드 검사 포함)

아직 인터넷 선을 연결하기 전이지요. 운영체제만 깔린 상태이지만 백신 설치 및 바이러스 검사를 일단 돌려줍니다. 실시간 감시로 설정해주는 것은 물론이고요. 설치만 하고 검사를 안 하는 분들도 있던데 솔직히 그건 좀 비추입니다. 악성코드 검사를 포함해서 바이러스 '정밀' 검사를 해야합니다. 이게 가능하려면, 포맷 전에 백신 프로그램 최신판을 따로 미리 다운로드 받아둘 필요가 있겠죠.


2. 업데이트 (백신과 운영체제)

이제 업데이트를 해줘야죠. 인터넷 선을 컴퓨터 후면의 랜카드에 꽂습니다. 업데이트에는 백신의 엔진을 업데이트하는 것과 윈도우 같은 OS의 보안 업데이트를 말합니다. 인터넷에 처음 접속할 때 몇가지 물어오는 것에 대해서는 적당히 설정을 해주어야겠지요. 필요에 따라 홈 네트워크 또는 소규모 네트워크 설치를 해주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공유기를 사용하는 저희집 컴퓨터들이 그렇다죠. ^^ 
( 업데이트에 관해 참조하면 좋을 관련글 - http://befreepark.tistory.com/10 )


3. 디스크 조각모음 (최소한 두 차례는!)

기본적으로 디스크 조각모음을 두번에 걸쳐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업데이트 종료 후. →  {운영체제+백신+업데이트} 파일간 긴밀성을 높여줍니다.
2) 응용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한 후. → {사용할 응용 프로그램}들끼리 모아주는 것이죠.
백업해둔 데이터 파일들을 디스크로 다시 복사하거나 이동한다면 그 작업을 완료한 후에도 조각모음을 한번 더 하는 것이 좋겠지요. 그래서 저는 세번의 조각모음을 합니다. 작업에 걸리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아직 컴퓨터에 깔린 것도 많지 않고, 파일들이 조각날 일도 별로 없는 상황이니까요. 제 경우 세번의 조각모음을 할 때, 걸리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더군요.


모쪼록, 깔끔한(?) 컴퓨터,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로부터 자유로운 컴퓨터, 사양 대비 최적의 속도를 내는 컴퓨터, 외적^^의 침입에 대해 튼튼한 컴퓨터, ...를 사용하시기 바라고요. 거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는, msconfig를 건드려서 컴퓨터를 조금 빠르게 만드는 방법을 적어보도록 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손모양 추천버튼을 쿡! ^^


2010 0107 목 02:50 ... 03:10  거의작성
2010 0110 일 10:10 ... 10:50  비프리박


p.s.
이 글은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