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전에 어떤 기회에 "출처 없는 인용에 대해 생각해본다"는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최근의 어떤 기회에 "퍼가기, 스크랩, 원문재게시에 대해 생각해본다"는 글을 한번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포스팅은 잠시 뒤로 미루고 오늘은 그 주제로 포스팅해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퍼가기 ... 못 막습니다. 퍼가려면 어떤 식으로든 퍼갈 수 있습니다. =.=;
펌 방지 설정이... 서로 다른 웹브라우저 간에는 무용지물이 되는 수도 있겠고
사실 맘만 먹으면 못 퍼갈 게 없으니까요. 저도 좋은 그림... 좋은 글... 퍼오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일정기간 제 컴터의 바탕화면을 장식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사진도 있고
두고두고 생각날 때 읽어보고 싶은 글들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퍼가기가 막혀 있으면 어쩔 수 없습니다.
저는, 무슨 수를 쓰더라도 퍼오는 쪽은 아닙니다. 걍, 웹페이지 주소를 메모해서 또 찾아가는 쪽입니다. ^^
그 정도 발품은(? 클릭품은!) 파는 것이 원작자^^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하는 편이기도 하고요.
어쨌든~ 퍼가기 ... 못 막는다는 말로 정리했지만... 그것이 맘껏 퍼가라~는 뜻은 아닙니다.
퍼가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퍼가기를 막을 수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2. 스크랩 ... 못 막습니다. 스크랩... 즉, 퍼간 후의 일이 되는데요.
퍼간 이가 워드 문서로 저장을 하거나~ 웹문서로 저장을 하거나~ 하는 경우가 되겠죠. 역시 못 막습니다.
퍼간 이가 보고 또 보고 할 의도에서 나온 것으로... 선의로 해석하는 경우, 스크랩... 허용할 수 있습니다.
가끔, 저도... 웹주소 정도 복사해 두었는데 나중에 그 웹페이지가 사라질 때... 굉장히 낭패를 봅니다.
책으로 치면 절판에 해당되는 경우죠. 나중에 사야지 했는데 절판이 된 경우... 대략 난감이죠. ^^
스크랩 해둘 걸... 하는 생각이 스칠 때가 있지요. 예전에 마라톤맨님의 글에 대해서 그런 적이 있습니다.
마라톤맨님에게 부탁을 드려서 비공개 모드를 해제, 스크랩해 둔 기억이 나는군요.
요약하자면, 스크랩 ... 못 막는다, 그리고 가끔은 선의의 독자에게 스크랩이 필요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 모두... 비공개 모드의 스크랩을 전제로 합니다.



3. 원문재게시 ... 해서도 안 될 일이지만, 허용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타인의 글을 자신의 홈피나 블로그에 원문 그대로 재게시하는 것... NO입니다.
출처 없는 원문재게시도 나쁘지만, 출처 있는 원문재게시도 바람직하지는 않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로 퍼가거나 스크랩을 해두거나 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라는 생각입니다.
출처를 밝힌다 하더라도, 원문재게시를 해야할 이유가 무엇일까요. 검색하면 어차피 나오는데 말이죠.
더 많은 이들에게 읽히게 하기 위해서...? 원글을 쓴 사람에게 오마주, 일종의 존경표현으로???
따지고 보면 그렇지도 않죠. 그럴 거라면, 제목과 웹페이지 주소 정도만 올리는 게 맞습니다.
다시 묻게 됩니다. 타인의 글을 원문재게시를 해야할 이유가 무엇일까. 참으로 알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공부해서 남 주자 ... 는 말씀 하시는 분들 봅니다. 나쁜 의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하지만, 저처럼 블로그에 글을 또는 사진을 올리는 순간, 이미 충분히 공부해서(?) 남 주고 있는 겁니다.
클릭 몇번만 해도 읽을 수 있으니까요. 또 읽고 싶다면 주소복사, 퍼가기, 비공개 스크랩하면 되는 거구요.
그래도, 계속 의문입니다. "원문재게시를 해야할 이유가 무엇일까." 출처를 명기했다 하더라도 말입니다. 


  퍼가기 ... 양껏 퍼가시오. 막아지는 것도 아니니.
  스크랩 ... 맘껏 해가시오. 비공개 조건이기만 하다면.
 원문재게시 ... 삼가 해주시오. 출처를 밝히는 경우라 하더라도.



2008 0512 월 05:40 ... 07:07 비프리박


p.s.
이 글에는 엮인글^^이 있습니다. 이 글입니다. → (
http://blog.empas.com/jushin/28559262 )
사실은 엮인글의 본문이 아니라 댓글이 엮였는데요. ^^;;; 제가 엮인글의 본문과 무관한 쪽으로 물꼬를(?) 튼 것 같기도 하고... 그리고 거기서 저를 포함 다른 분들에 의해서 중요한 주제들이 다루어지고 있기도 하고... 해서~ 본문이 아닌 댓글이 엮이게 되었군요. ^^;;; 본의 아니게 누~가 되었다면, 쥬신님 죄송~ _()_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