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5일분의 '블로그 광고 수익'을 걸고 실험을 했더랬습니다.
4월 29일부터 5월 14일까지 테스트를 진행했으니, 정확히 16일분 광고수익을 걸었군요.
구글 애드센스와 다음 애드클릭스가 과연 내 블로그에선 어떤 결과를 낳을 것인가.
그것이 궁금했거든요. 둘은 현재 블로그 광고 수익 모델의 양대(?) 산맥이잖아요.
호기심에, 궁금해서, 실험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는, 결국... 따지자면... 그러니까... 무엇이냐... 흐으으...
결국(!) 돈 이야기라는 말입니다. ^^



         블로그 광고 수익 모델 비교. {다음 애드클릭스 vs. 구글 애드센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험을 들어가기에 앞서서... 했던 고민과 조건 설정 ^^

하나. 살아 움직이는 '현실속에서' 하는 테스트이기에, 따로 따로 테스트를 진행해서는 동일조건에서 실험한다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두개의 블로그 삽입 광고를 동시에 띄우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둘. 페이지 상단 영역에 광고에 할당할 수 있는, 제 나름의 심리적 한계선이 있기 때문에 주로 사용하는 대형 정사각 박스 형태로 걸어서 실험을 할 수는 없었습니다.

셋. 테스트를 돌입하던 시점에는, 같은 크기의 서로 동일한 광고가 (지금은 모르겠습니다만^^) 없었기 때문에, 둘이 체감상 대등하다고 느껴지는 정도로, 좀 다른 방식과 사이즈의 광고를 배치하여 걸었습니다. 가급적 선발주자(?)인 구글 애드센스가 초큼 불리하게끔 핸디캡을 적용했습니다. (광고로 걸렸던 실제 모습을 캡쳐해뒀더라면 하는 후회가 밀려옵니다. 크흣.)


테스트 기간

2009년 4월 29일부터 5월 14일까지(16일간)



테스트 결과

수익 소스를 공개하지는 않겠습니다. 대단한 금액도 아니고 정책위반인가 그럴 거 같아서요.
양쪽의 수익 소스를 가져와서 나름 열심히-.-a 엑셀을 돌려 가공하고 분석해 봤습니다. ^^a

다음 애드클릭스를 1로 놓고 비교해 봅니다. 구글 애드센스 쪽을 xx배라고 보시면 됩니다.
( 수익원가(?)^^를 공개하지 못하는 제 심정을 이해해 주시길. _()_ )
 

[1]
  총클릭수 → 다음 애드클릭스 1 일 때, 구글 애드센스 7.2

[2]  수익총액 → 다음 애드클릭스 1 일 때, 구글 애드센스 11.1

[3]  일일 최고 수익 → 다음 애드클릭스 1 일 때, 구글 애드센스 8.1

[4]  일일 2위 수익 → 다음 애드클릭스 1 일 때, 구글 애드센스 9.7

[5]  일일 7위 수익 → 다음 애드클릭스 1 일 때, 구글 애드센스 10.0

[6]  일일 10위 수익 → 다음 애드클릭스 1 일 때, 구글 애드센스 16.9

[7]  수익 비발생 일수 →  (16일 중) 다음 애드클릭스 4일, 구글 애드센스 0일.
 
분석결과를 말로 다시 풀지는 않겠습니다. 보시는 그대로니까요.
유심히 잘 들여다 보시면 결과가 말을 해줄 겁니다. ^^

데이터를 믿는 저는^^ 5월 15일 새벽에 다음 애드클릭스 광고를 내렸습니다.
당시, 이렇게까지 분석한 데이터는 아니었지만, 수익 결과의 차이가 한눈에 들어왔었거든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다시 원래대로 키웠습니다. 현재의 대형 정사각 박스 두개로 말이죠.


실험에 든 개인적인 (기회)비용

대략적으로 (무식하게!) 이야기했을 때, 최대 1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었을(?) 겁니다.
그 기간에 그냥 지금처럼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대형박스로 두개 걸었을 때를 가정한 겁니다.
앞서 적은대로 살아 움직이는^^ '현실 속에서' 실시한 테스트라서 얼마의 비용이 들었다고 잘라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려면 무한한 가정과 조건을 달아야겠지요.

그래서 그냥 무식하게(!) 대략적으로 테스트 비용을 최대 10만원 정도라고 적은 것입니다. 아마도 실제로 투입된 순수 테스트 비용을 좀더 정확히(?) 추정하면 최소 3만원에서 최대 10만원 사이일 거라고는 말할 수 있겠네요. ( 어익후. 날아간 내 돈!!! ^^ )



최대 10만원의 비용을 들여서 분석한 결과가, 관심 있으신 분에게 유용한 정보였음 하네요. ^^
나름 싱싱한(?) 정보라고 생각하는데요. 역시, 정보는 '공유'되어야 맛이겠지요. ^^



혹시나 해서 적습니다만,
제 실험 결과와 다른 결과값을 내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정답은 없겠지요.
블로그의 특성도 다를 것이고, 실험기간이 시기적 대표성을 가진다고 볼 수도 없을 겁니다.
이런 테스트를 한 사람이 있다... 이런 테스트 결과를 낸 블로거도 있구나... 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9 0601 월 16:00 ... 16:30 & 17:40 ... 18:10  비프리박


p.s.
이 글은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