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2년 2월 1일 (화) EBS '한국기행'

< 새해가 밝았어요 > - 2부 / 행복을 찾고 있나요

 

 

EBS 한국기행에 나온 대혜스님 약사암은 구미 금오산에 있습니다. 금오산 정상도, 금오산 약사암 암자도, 모두 구미시 남통동에 위치합니다. 약사암은 금오산 정상 현월봉(976m)에서 바로 동쪽 턱밑에 있습니다. 방송에 나온 대혜 스님과 이름이 같은 폭포 '대혜폭포'와 할딱고개는 금오산 정상에서 보자면 북쪽 산자락에 위치합니다. 대혜폭포와 할딱고개 근처에 도선굴이 있습니다. 

 

 

구미 금오산 약사암 주소 : 

경상북도 구미시 금오산로 433-3

(지번) 경북 구미시 남통동 산 33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A로 표시된 곳이 구미 금오산 약사암이고 파랑색 하트로 표시한 곳이 도선굴 근처에 있는 대혜폭포와 할딱고개입니다. 

 

 

구미시청이 지도 우상단에 있습니다. 구미시청에서 금오산 약사암까지 가려면, 도로 기준으로 6km 정도의 도로 그리고 금오산 주봉의 동쪽 산자락으로 2.5km 정도의 산길을 가야합니다. 

 

지도 상단에서 동으로 그리고 남으로 달리는 고속도로는 경부고속도로입니다. 북구미IC와 구미IC가 가까운 IC입니다. 

지도 좌측에서 남북으로 달리는 고속도로는 중부내륙고속도로입니다. 

 

 

 

구미 금오산 정상과 약사암 주변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지도 하단 가운데에 금오산 주봉(현월봉)이 있고 바로 동쪽 턱밑에 약사암이 위치합니다. 해발고도 900m 언저리입니다. 

지도 하단 좌측에 금오정 샘터와 금오산성이 있고 지도 상단에 도선굴, 대혜폭포, 할딱고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경북 구미 금오산 약사암 대혜스님은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금오산 정상의 약사암 ‘대혜 주지스님’ >

" 경상북도 구미시·칠곡군·김천시의 경계에 있는 금오산은 평지 가운데 976m의 높이로 우뚝 솟아 있는 한국의 명산 가운데 하나다. 기암괴석이 조화를 이루고 계곡이 발달되어 경관이 뛰어난 산으로, 1970년 한국 최초의 도립공원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주봉인 현월봉(懸月峯) 정상에는 약사도량의 정기를 품은 약사암이 자리하고 있다. 

... 대혜스님이 금오산 약사암에 발령 받은 것은 2017년. 

... (약사암까지는) 일반인의 걸음이라면 3시간은 족히 걸리는 코스지만 대혜스님의 발걸음이면 쉬엄쉬엄 올라가도 1시간 반 정도면 다다를 수 있다고.

... 일반인들은 아무래도 산세가 험한 탓에 직접 오고 싶어도 쉽사리 올라오지는 못한다. 거의 전화 접수를 통해 인등을 켜고, 연등을 켜는 신도들이 많다고. 

... 대혜스님은 금오산 약사암과 특별한 인연으로 맞닿아 있다고 소개 했다. 우선 금오산에서 가장 크고 시원한 대혜폭포는 그의 법명인 ‘대혜’와 같다. 대혜폭포는 물이 부서지면서 내는 소리가 금오산을 울릴 만큼 크고, 내려가 김해 전체를 적시는 ‘큰 은혜’라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다. "

* 출처 : 코리아뉴스타임 http://ktns.co.kr/bbs/board.php?bo_table=B18&wr_id=10 

 

 

 

TV방영 - 2022년 2월 1일 (화) EBS '한국기행'

< 새해가 밝았어요 > - 2부 / 행복을 찾고 있나요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행복을 찾아 떠나는 깨달음의 길 /
꽁꽁 언 대혜 폭포를 지나 할딱 고개를 넘으면 비로소 나타나는 그곳. 경상북도 구미 금오산 해발 976m 아슬아슬한 벼랑 끝 위태롭게 자리한 ‘약사암’이 있다.
한밤중에 공부를 하다 휘영청 밝은 달에 이끌려 출가를 결심했다는 대혜 스님. 열여덟 어린 나이에 그렇게 산에 든 지 어언 40년이 넘었다고 한다.
약사암에 든 지는 올해로 5년째. 혹한에 험한 산을 오르는 등산객들을 위해 뜨끈한 커피와 달콤한 사탕을 미리 준비해 놓고, 새해에는 하얀 쌀죽을 직접 쑤어 나눠준다. 대혜 스님의 작지만 따뜻한 선의는 약사암을 찾은 이들의 힘겨웠던 몸과 마음을 녹여주는데..
매일 아침, 중생의 안위와 무사평안을 위해 33번의 종을 울리고 자신의 마음 청소를 위해 정기적으로 마당을 쓸고 닦는다는 스님.
아찔한 그 절벽의 끝에서 자연을 수행처 삼아 살아가는 스님께 여쭤본다.
' 행복의 길은 어디에 있나요? ' "

 

 

 

posted by befreepark

2022 0201 Tue 21:1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새해가 밝았어요, 행복을 찾고 있나요, 경북 구미 금오산 약사암 위치, 경상북도 구미시 남통동 금오산 대혜스님, 대혜스님 약사암, 금오산 약사암, 경상북도 구미시 가볼 만한 곳, 금오산 현월봉, 대혜폭포, 할딱고개, 구미 금오산, 금오산 도선굴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남 함양 운서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내 멋대로 산다, 한국판 소림사를 꿈꾸며, 함양군 휴천면 '한국판 소림사'를 꿈꾸는 해동검도 박시윤 씨 어디? / 경상남도 함양군 가볼 만한 곳  (0) 2022.02.21
경북 봉화 청량산 청량사 청량정사 위치? EBS 한국기행, 돌고 돌아 경북 오지, 청량산 산새처럼, 봉화군 명호면 청량산 청량사 청량정사 어디? / 경상북도 봉화군 가볼 만한 곳, 청량산 도립공원  (2) 2022.02.07
전남 순천 구산마을 '500년 종가' 한과집 위치? EBS 한국기행, 새해가 밝았어요, 거참 게미지다, 순천시 주암면 김순옥 조연운 씨 부부 조이당한과 어디? / 전라남도 순천시 가볼 만한 곳  (2) 2022.02.03
강원도 양양군 홍천군 구룡령 고개 위치? EBS 한국기행, 강원 산골 표류기, 눈 떠보니 구룡령, 나윤호 김슬기 씨 부부 구룡령 고개길 어디? / 강원도 양양군 홍천군 가볼 만한 곳, 구룡령로  (0) 2022.01.25
전북 남원 서룡산 서진암 위치? EBS 한국기행, 오지의 겨울, 산중 암자에서 첫 겨울, 남원시 산내면 덕산 스님 실상사 암자 서진암 어디? / 전라북도 남원시 가볼 만한 곳, 남원 람천 지리산 실상..  (0) 2022.01.18
충북 청주 대청호 변 진사골 위치? EBS 한국기행, 오지의 겨울, 호숫가 외딴집에 사랑이 산다, 청주시 문의면 김이웅 김희순 씨 부부 후곡리 진사골 어디? / 청주시 가볼 만한 곳, 대청호 대각사  (0) 2022.01.17
전북 장수 영월암 위치? EBS 한국기행, 겨울 왕국 무진장, 산사의 겨울 맛 왕국, 장수군 산서면 정효스님 육근탕 금산사 말사 성산 영월암 어디? / 전라북도 장수군 가볼 만한 곳 / 한국인의 밥상  (0) 2022.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