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인인증서 아니 이제 '공동인증서'라고 불리는 인증서를 갱신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은행이나 신용카드 또는 보험사 홈페이지에 회원 로그인하고 금융거래를 하려면 인증서가 있어야 한다. 시스템에서 회원 본인임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이다. 인증서로 은행이나 신용카드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는 사람이 모두 본인인 것은 아니겠지만, 시스템에서는 사용자가 인증 절차를 거치면 일단 본인으로 간주한다. 

 

인증서로는 '공동인증서' 외에 다른 인증서들도 있다.

하지만, 나나 가족이 써오던 인증서가 '공동인증서'여서 그리고 그것을 '갱신'하는 것이 새로 발급받는 것보다 많이 수월하고 편리해서 공동인증서를 매년 1회 갱신한다. 나나 가족의 경우 1월에 갱신한다. 아주 가끔 갱신을 놓치고 재발급 받은 때도 있었지만.

 

공동인증서를 갱신하는 것은 그것을 발급받은 은행 홈페이지에서 하고 있다. 그리고 다른 은행, 다른 카드사, 다른 보험사에는 타행 인증서로 등록하는 절차를 진행한다. 번거롭다!

 

공동인증서를 갱신한 경우, 그리고 타행 인증서를 등록한 경우, 컴퓨터(PC)를 포함하여 여러 기기에서 그 인증서를 쓰고 싶다면 '내보내기'와 '가져오기'를 해야 한다. 컴퓨터에서 스마트기기로 / 스마트기기에서 컴퓨터로 '내보내기'와 '가져오기'를 해야 한다. 번거롭다!!

 

은행이나 카드 회사의 정책과 방침에 따라 컴퓨터에서만 공동인증서 갱신/등록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일단 컴퓨터에서 먼저 갱신/등록하고 스마트기기로 내보내기를 해야 한다. 번거롭다!!!

 

이것을 번거롭게 만든 것은 일차적으로 본인 인증을 강화하려는 보안 목적으로 나는 이해한다. 

이것을 번거롭게 만든(?) 이차적인 목적으로 나는 '사용자를 앱으로 몰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한다. 

스마트기기에서는 앱을 사용한다. 앱의 경우 다른 기기로 옮겨 타기를 하지 않는 한 갱신이 필요없다. '회원 로그인'이라면 그냥 하던대로 하면 된다. 하지만, '금융 거래'를 하려면 어떤 형태로든 인증서가 필요하다.

 

현재 나나 가족이 이용 중인 (로그인과 인증이 필요한) 은행과 카드 그리고 보험은 이렇다. 로그인, 인증을 하지 않는 곳은 적지 않았다. 그리고 어쩌면 누락된 곳이 있을 수도 있다. 

 

- 국민은행

- 농협(은행)

- 카카오뱅크

- SC제일은행

- 우리은행

 

- 신한카드

- 삼성카드

- 농협NH카드

- 현대카드

- 국민카드

 

- KB손해보험

 

* 카카오뱅크는 스마트폰에서만 로그인하고, 다른 곳들은 컴퓨터로도 스마트폰으로도 로그인한다. 

 

작년까지는, 인증서 갱신/등록 과정이 올해보다 조금 수월하고 편리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래서 작년까지는 별 거부감 없이(?) 빠짐없이(!) 인증서를 갱신/등록 해주었다. 컴퓨터 그리고 나와 가족이 사용하는 스마트기기들에서. 

올해는, 솔직히(!) 번거로워서 안 해도 될 곳은 하지 않았다!!! 그리고, (작년에는 되었던) 한 기기에서 작업을 모두 진행한 후, 기기간 복사해서 붙여넣기가 되지 않았다. 아니, 복사해서 붙여넣기 했더니 앱에서 인증서를 읽어오지 않는다!!! 

그래서, 한곳한곳 한땀한땀 인증서 내보내기와 가져오기를 반복했다. 짜증이 조금 올라왔다.

결국은, '그냥 뭐 스마트기기 앱만 써도 되면, 쓰던대로 쓰지' 생각하면서 몇 곳은 인증서 갱신/등록을 하지 않았다. 나중에 혹시 필요한 경우가 생기면 그때가서 타행 인증서 등록해주면 되지, 라고 생각하면서.

 

그러는 중에 든 생각이, 인증서 갱신/등록을 좀더 번거롭게 만든(?) '이차적인' 목적은 아마도 '사용자를 스마트기기 앱으로 몰기' 위함인 것 같다 였다. 

 

 

본인 인증, 인증서, ... 절차가 번거로워지는 것은 보안 강화의 의미가 있다. 맞다! 그래야 한다!
그런데, 실제 그 과정이 사용자에게 얼마나 번거롭게 느껴지느냐 하는 것은 또다른 문제이다. 여기에는 시스템을 운영하는 쪽의 의도가 개입할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리고 그 의도가 현재로서는 '스마트기기 앱으로 사용자를 몰아넣기'가 아닐까 나는 강력히 추정한다.

 

 

덧) 

앞서 적은 글이 있다. 뒤적여보니 2년 전인 2020년 1월에 쓴 글이다.

https://befreepark.tistory.com/2013

 

덧)

컴퓨터로 인증서 갱신/등록 작업할 때 브라우저를 구글 크롬을 쓰다가 MS 인터넷 익스플로러 엣지 edge 를 열었다. 평소에는 구글 크롬을 거의 항상 쓰는데 은행, 카드사, 보험사 로그인하고 금융거래할 때는 솔직히 MS 인터넷 익스플로러 엣지 edge 가 조금 더 빠르고 쾌적하다. 적어도 2022년 1월까지는. 컴퓨터로 인증서 갱신/등록을 하는 분들에게는 MS 인터넷 익스플로러 엣지 edge 를 (가능하면 최신 버전을) 쓰기를 권한다.

 

 

 

posted by befreepark

2022 0119 Wed 19:50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경제생활경제은행은행 공동인증서공동인증서 재발급공동인증서 발급타행 인증서 등록타행 타기관 인증서 등록타행 타기관 인증서 해제공동인증서 갱신공동인증서 스마트폰 복사공동인증서 로그인공인인증서 복사하기, 공동인증서 usb 저장, 공동인증서 내보내기 가져오기, 은행, 카드사,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우리은행, woori bank, KB국민카드, KB손해보험(자동차보험), SC제일은행스탠다드차타드은행, NH은행, NH농협은행리브메이트(KB국민은행), 카카오뱅크, kakao bank, 신한카드신한페이판현대카드, NH농협카드, NH콕뱅크삼성카드삼성앱카드

반응형

'소통2:이슈 > 생활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B 3년 재약정 한번 더 하다 / 인터넷 + 티비 IPTV + 휴대폰 결합 재약정 / 통신사 이동 조건이 유리한 게 없어서 (SKT) SK 브로드밴드 재약정 / 재약정 상품권과 요금 추가 할인  (4) 2023.07.05
동국제약 가입 추천인 아이디 필요하시면... [ edk shop ] 동국제약 공식몰 DK shop 가입, 동국제약 헬스케어몰 추천인 아이디 필요하시면...  (0) 2022.12.13
신세계 이마트 쓱데이 행사 취소됨. 2022년 emart 오프라인 매장 ssg day 할인행사 이벤트 전면 취소 / 이태원 참사 희생자 애도 의미 / '애도 강요' 에 관한 짧은 생각  (0) 2022.11.05
주방세제를 참그린 석류식초에서 자연퐁 솔잎으로 바꾸다 / 라이온 코리아 참그린에서 엘지생활건강 자연퐁으로 갈아타다. 자연퐁 찌든때 걱정없는 솔잎 주방세제 권장사용량 표준사용량  (1) 2020.11.22
빨래 섬유유연제를 고농축에서 일반으로 바꾸다 / 고농축 울트라 다우니에서 샤프란으로 갈아타다. 샤프란 시어버터 섬유유연제 핑크 센세이션 일반용 드럼용 세탁기 권장사용량 표준사용량  (2) 2020.11.21
세탁기 세제를 분말형에서 액체형으로 바꾸다 / 가루타입 세탁 세제 비트에서 액상형 리큐로 갈아타다. 라이온 LION 세제 비트를 애경산업 액상세제 진한겔 리큐 LiQ로. 일반용 권장사용량.  (1) 2020.11.18
SKB 3년 재약정 / 인터넷 + 티비 통신사 결합 이동? 결합 재약정? LG 유플러스 통신사 이동 고려하다 SK 브로드밴드 재약정하다 / 이동시 인터넷 + 티비 현금 프로모션, 재약정 상품권과 요금 할인  (9) 2020.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