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1년 11월 29일 (월) EBS '한국기행'

< 시골 할슐랭 > - 1부 / 지리산 엄마의 선물

 

 

EBS 한국기행에 나온 지리산 둘레길 석수연 할머니 민박집은 경남 함양군 마천면 의탄리에 있습니다. 석수연 할머니 민박집 근처에 지리산 둘레길함양안내센터가 있습니다. 의중마을이라는 동네고요. 석수연 할머니 민박집 상호는 '정자나무집민박'입니다. 

* 다음카카오 지도와 네이버 지도에서는 2021년 11월 현재 '상호 검색'이 되지 않네요. 유선전화 전화번호로도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어쩐 일인지...

 

 

석수연 할머니 함양 '정자나무집민박' 주소 :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의중길 32

(지번) 경남 함양군 마천면 의탄리 371-1

☎ 055-962-5203

 

 

(근처의) 지리산 둘레길함양안내센터 (주차장) 주소 :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금계길 1

(지번) 경남 함양군 마천면 의탄리 870

 

 

(근처의) 의중마을회관 주소 :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의중길 38-2

(지번) 경남 마천면 의탄리 532-1

 

 

* '정자나무집'으로 검색하면 같은 함양군 마천면에 2곳이 더 나옵니다. 석수연 할머니의 '정자나무집민박'은 마천면 의탄리에 있고, 다른 2곳의 '정자나무집'(식당)은 마천면 삼정리에 있군요. 가실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 솔직히, 기사에 따를 때 석수연 씨는 올해로 67-68세 정도인데 대놓고 '할머니'라고 부르는 게 맞나 싶다. 지역에 따라 상황에 따라 호칭이 다를 수는 있다. 할머니 할아버지가 비하 표현이 아니긴 해도 70 줄로 들어선 분들이 할머니 할아버지라고 불리길 싫어하는 경우도 있던데, '석수연 할머니' 호칭은 이번주 한국기행 '할슐랭' 컨셉을 따른 것이라고 생각해 주면 이해가 되기는 한다.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경남 함양군 지리산 석수연 할머니 민박집
https://befreepark.tistory.com/5005
§ 강원도 원주시 서옥란 할머니 농장-마켓
https://befreepark.tistory.com/5009
§ 인천 옹진군 장봉도 공정업 할머니 식당
https://befreepark.tistory.com/5013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지리산 둘레길의 석수연 할머니 민박집 함양 '정자나무집민박'입니다. 

 

 

지도 우상단에 함양군청이 있습니다. 함양군청에서 석수연 할머니 민박집 '정자나무집민박'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18km 정도 거리입니다. 

지도 좌측 중간에 남원시청이 있습니다. 남원시청에서 석수연 할머니 민박집 '정자나무집민박'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40km 정도 거리입니다. 

 

지도 하단에 보이는 산은 당연히 지리산입니다. 서쪽 주봉이 노고단이고 동쪽 주봉이 천왕봉이죠. 석수연 할머니 민박집 '정자나무집민박'은 천왕봉 북쪽 산자락에 위치한 셈입니다. 

 

 

 

함양 석수연 할머니의 민박집 '정자나무집민박' 주변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의중마을회관이 지도 우측 중간에 있습니다. 석수연 할머니 민박집 '정자나무집민박'은 의중마을회관 근처에 있습니다. 

 

지리산 둘레길함양안내센터가 개천 임천 건너편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지도 아래 쪽의 의탄천이 임천에 합류합니다. 

 

임천과 의탄천 변에 의평마을회관, 금계마을회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함양 지리산 둘레길의 석수연 할머니 민박집 '정자나무집민박'은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둘레길 찾은 젊은이에게 주먹밥 줬다가 '민박 핫플'된 곳

- [인터뷰] 경남 함양군 의중마을 '정자나무집민박' 석수연씨 >

( 2021년 5월 기사 ) " 손에 쥔 돈도 없이 대출을 받아 집을 지은 것이 그녀 나이 51살 되던 해(2005년?)다. 새 집을 짓고 얼마 후 어둑해진 저녁 무렵 두 젊은이가 대문을 들어섰다. 날이 어두워져 급하게 잘 곳을 구하고 있었다. 그녀는 그들에게 주저없이 아래채를 내 주었다. 지리산둘레길을 걷던 젊은이는 다음날 길을 나섰고 그녀는 주먹밥 5알을 싸 주었다. 주먹밥으로 허기진 배를 달래던 두 젊은이는 둘레길을 걷던 아이들과 주먹밥을 나눠 먹었고 잠잘 곳을 구하는 행인들에게 잠자리가 편했던 그녀의 집을 소개했다.
지리산둘레길 4코스 초입인 경남 함양군 마천면 의중마을. 의중마을 입구를 따라 올라오면 커다란 정자나무가 있다. 정자나무 첫 집이 석수연(67세)씨가 운영하는 민밥집 '정자나무집'이다. 인정이 듬뿍 담긴 석씨의 주먹밥이 지리산둘레길을 따라 돌고 돌아 정자나무집으로 다시 돌아왔던 모양이다. 그렇게 그녀는 계획에도 없던 민박집을 하게 됐다.
주먹밥을 먹었던 손님이 석씨 이야기를 인터넷에 올리면서 그녀의 집은 지리산둘레길을 찾는 이들에게 '핫플레이스'로 등극했다. 어느 날 인터넷을 통해 캐나다에서 손님이 찾아왔다. 석씨에게는 외국인이라고 달라질 건 없었다. 군불을 땐 뜨끈뜨끈한 방을 내주고, 산 속 여기저기서 캔 나물이 가득 찬 밥상을 차려주었다.

하룻밤을 묵고 떠나던 그 외국인이 "민박집 이름이 뭐냐"고 물었다. 그때까지도 석씨의 민박집은 이름이 없었다. 그녀는 순간적으로 집 앞 정자나무를 떠올리며 '정자나무집'이라고 이름을 지었더니 26일만에 그 외국인이 정자나무집이 새겨진 예쁜 간판을 만들어 다시 찾아왔다고 했다. "

* 출처 : 오마이뉴스 OhMyNews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740695 

 

 

 

TV방영 - 2021년 11월 29일 (월) EBS '한국기행'

< 시골 할슐랭 > - 1부 / 지리산 엄마의 선물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단풍이 물들기 시작하는 지리산 자락의 조용한 시골 마을, 이곳에 살고있는 석수연 할머니는 누구라도 한입에 반할 손맛을 가지고 있다.

십여년 전, 지리산을 찾아온 선영 씨는 할머니의 음식에 반해 수양딸을 자처했다. 오랜만에 찾아온 선영 씨를 두 팔 벌려 환영하는 할머니, 만날 때마다 한결같이 반가워 해주는 수연 할머니다.

오늘은 석수연 할머니 표 도토리묵과 호박 된장 만드는 날! 두 팔을 걷어붙인 선영 씨와 할머니, 고무장갑과 앞치마 장착하고 뜨거운 연기가 펄펄 나는 가마솥 앞에 섰다. 직접 따온 도토리로 묵을 쑤고 몸 크기만 한 대야에서 갓 쪄낸 호박을 담뿍 섞은 된장 만들기에 여념이 없다. 집안 가득 채운 구수하고 정겨운 향은 돌담을 타고 넘어 길 가던 고양이까지 불러세운다.

열심히 일한 선영 씨를 위해 수연 할머니가 솜씨를 발휘한다. 방금 만든 호박 된장 넣어 지글지글 부쳐내는 장떡과 갓 버무린 고들빼기김치부터 각종 산나물 무침까지. 눈 깜짝할 사이 푸짐하게 밥상을 채워내는 할머니다.

입안에서 튀어 오를 정도로 탱탱한 도토리묵과 구수하고 은은한 장떡의 맛에 선영 씨의 얼굴에 미소가 피어오른다.

오는 이 반갑게 맞이하고 가는 이 두 손 무겁게 들려 보내는 정 많고 맛 좋은 수연 할머니네로 떠나본다. "

 

 

 

posted by befreepark

2021 1129 Mon 20:3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시골 할슐랭, 지리산 엄마의 선물, 경남 함양 지리산 둘레길 의중마을 정자나무집민박 위치,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의탄리 석수연 할머니, 석수연 할머니 밥 잘 주는 민박집, 석수연 할머니 '정자나무집민박', 의중마을 정자나무집민박, 경상남도 함양군 가볼 만한 곳, 지리산 둘레길 가볼 만한 곳, 밥 잘 주는 민박집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남 완도 금당도 섬 위치? EBS 한국기행, 우리 이사 왔어요, 그래도 우린 좋아, 문덕상 송명숙 씨 부부 완도군 금당면 금당도 어디? 금당도 입도 배편 / 전라남도 완도군 가볼 만한 곳  (0) 2021.12.11
인천 장봉도 욕쟁이 할머니 식당 위치? EBS 한국기행, 시골 할슐랭, 그곳에 가는 이유, 옹진군 북도면 장봉도 섬 공정업 할머니 '욕쟁이식당' 어디? / 인천광역시 가볼 만한 곳, 영종도, 신도  (2) 2021.12.04
강원도 원주 옥란할매 옥란마켓 위치? EBS 한국기행, 시골 할슐랭, 울할매 옥란씨, 원주시 흥업면 할머니 서옥란 씨 '옥란마켓' 손녀 김송아 씨 '김키키의 원더랜드' 농장 어디? 한국인의 밥상  (0) 2021.12.04
충북 제천 청풍호(충주호) 위치? EBS 한국기행,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내 남편은 시골남자, 제천시 청풍면 김경남 씨 귀향 감나무집 한옥 '청풍한옥펜션' 어디? / 충청북도 제천시 가볼 만한 곳  (0) 2021.11.27
영남 알프스 위치? EBS 한국기행,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도시 떠나 시골스테이, 울산광역시 울주군 고금란 씨 영남 알프스 7개 봉우리 어디? /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가볼 만한 곳  (0) 2021.11.27
전남 구례 오미마을 오미리 한옥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아버지의 길, 구례군 토지면 김종규 김종백 씨 형제 '구례 오미마을' 어디? / 전라남도 구례군 가볼 만한 곳  (2) 2021.11.27
경북 경주 양동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우리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경주시 강동면 이석진 이기환 이무환 씨 양동마을 어디? / 경상북도 경주시 가볼 만한 곳  (0) 2021.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