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1년 11월 26일 (금) EBS '한국기행'

<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 - 5부 / 내 남편은 시골남자

 

 

EBS 한국기행에 나온 '청풍호 호숫가 소담한 한옥과 아름다운 마당'의 김경남 씨는 충북 제천에 계시죠. 청풍호(충주호)가 속한 지역이 여러 시군이다 보니 충주호, 청풍호, 단양호라고도 불리는데요. 청풍호를 내려다 보는 위치의 김경남 씨 한옥은 제천시 청풍면에 있습니다. 김경남 씨는 제천시 청풍면에 한옥을 지어 펜션을 운영 중입니다. 펜션 상호는 '청풍한옥펜션'이라고 하고요. 

 

 

제천 청풍한옥펜션 주소 :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옥순봉로19길 53

(지번) 충북 제천시 청풍면 도화리 255-3


제천 청풍한옥펜션 홈페이지 :

http://청풍한옥펜션.com/include/reservation.php?biz_code=P202107018&tab=2 

 

 

 

* 충주호 = 청풍호 = 단양호 ?

충주댐 건설로 (거대한 수몰지역을 만들면서) 생긴 용 모양의 호수(?)는 이름에 관한 갈등이 존재합니다. 관련하여 나무위키의 해당 항목에서 인용해 봅니다. 

" 충주호의 이름을 두고 충주시와 제천시 사이에 분쟁이 있다. 
... 충주시는 충주댐 완공 당시 인공호의 이름을 댐의 이름을 따라 충주호로 명명했고, 댐과 인공호의 이름을 같이 하는 건 관례이므로 충주호의 이름은 당연하다는 쪽이고, 제천시의 입장은 충주호는 충주, 제천, 단양 세 지역에 걸쳐 있는 대형호수이며 특히 제천시에 속하는 면적이 가장 넓으므로 특정 지역의 이름을 붙이는 건 부당하고 충청도는 청풍명월의 고장이므로 청풍호라 해야 한다는 입장. 
... 지도나 위성 사진으로 보면 제천시와의 경계 지역인 동량면 명오리, 사기리 일대의 호수 폭이 좁기 때문에, 크게 보면 충주 쪽과 제천 쪽의 두 호수로 나뉘어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수몰 지역 중 하나인 단양군도 ... 여기에 합세하여 단양호라는 이름을 독자적으로 밀고 있다. 2017년에 단양 수중보가 완공되면서, 보 상류 쪽은 충주댐과 다른 시설물로 조성된 호수라고 보겠다는 것이다. "

- 나무위키 '충주댐' 항목에서 ( 밑줄과 말줄임은 비프리박 )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경북 경주시 강동면 양동마을
https://befreepark.tistory.com/4978
§ 전남 구례군 오미마을 (오미리 한옥마을)
https://befreepark.tistory.com/4987
§ 경남-경북 영남 알프스 7개봉
https://befreepark.tistory.com/4991
§ 충북 제천 청풍호(충주호) 청풍한옥펜션
https://befreepark.tistory.com/4995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청풍호(충주호) 변의 김경남 씨 한옥 '청풍한옥펜션' 위치입니다. 

 

 

지도 가운데의 용 모양 물길이 청풍호(= 충주호)입니다. 충주댐 건설로 거대한 수몰 지역을 만들면서 생긴 호수(?)입니다. 호수가 현대 사회에서 '관광'이라는 부분과 연결되고 충주댐 건설로 생긴 호수가 여러 시군에 걸쳐 있다 보니 각 시군에서 자신들의 이름을 붙이고 싶어하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런 바람이겠죠. 충주호, 청풍호, 그리고 단양호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충주호 = 청풍호 = 단양호가 속한 시군은 위 지도에 표시한 것처럼, 충주시 - 제천시 - 단양군입니다. 

 

김경남 씨 한옥 '청풍한옥펜션'은 제천시 청풍면 도화리 청풍호 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청풍호도 내려다 보이고 청풍대교도 보이는 위치입니다. 

 

지도 상단 중앙에 제천시청이 위치합니다. 제천시청에서 김경남 씨의 '청풍한옥펜션'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23km 정도 거리입니다. 

 

 

 

제천 청풍한옥펜션 주변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지도 가운데 보이는 다리는 '청풍대교'입니다. 청풍대교는 청풍호 양안의 도화리-교리와 읍리-물태리를 잇습니다. 

지도 상단에 충주호관광선 청풍나루가 있습니다. 

- 충주호관광선 청풍나루 주소 : (지번) 충북 제천시 청풍면 읍리 51

 

김경남 씨 한옥 '청풍한옥펜션'에서 청풍호 건너편에 청풍면 행정복지센터, 청풍공설운동장, 청풍초등학교, 청풍호반 벚꽃길, 청풍호반 케이블카가 위치합니다. 

 

 

 

TV방영 - 2021년 11월 26일 (금) EBS '한국기행'

<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 - 5부 / 내 남편은 시골남자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와, 하고 탄성이 절로 나올 만큼 아름다운 충북 제천의 청풍호 호숫가에는 소담한 한옥과 탐스러운 감이 열린 감나무와 알록달록한 단풍이 아름다운 마당을 가꾸며 사는 김경남 씨가 있다.

30년간 직장 생활을 성실히 하고 결국 바라던 대로 고향으로 돌아와 꿈에 그리던 예쁜 집을 짓고, 종일 마당의 잔디를 깎고 낙엽을 주우며 살아도 행복하다는 경남 씨에게 단 한 가지 약간의 아쉬움이 있다면 외로움이다.

그런 그의 오랜 설득 끝에 곧 아내도 함께 살기로 되었고, 오늘은 드디어 기다리던 아내가 온다.

이곳이 가장 아름다운 날, 고향 친구와 배를 타고 나가 직접 고기를 잡아서 아내를 위한 맛있는 음식을 준비하는 경남 씨.

모처럼 시끌벅적한 집에 남편의 마음은 설렌다. "

 

 

 

posted by befreepark

2021 1126  Fri 20:55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내 남편은 시골남자, 충북 제천 청풍호 위치, 충북 충주 충주호 위치,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귀향 김경남 씨, 김경남씨 감나무집 한옥, 제천 청풍한옥펜션, 충청북도 제천시 가볼 만한 곳, 청풍호, 충주호, 단양호, 청풍호반 벚꽃길, 청풍호반 케이블카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 장봉도 욕쟁이 할머니 식당 위치? EBS 한국기행, 시골 할슐랭, 그곳에 가는 이유, 옹진군 북도면 장봉도 섬 공정업 할머니 '욕쟁이식당' 어디? / 인천광역시 가볼 만한 곳, 영종도, 신도  (2) 2021.12.04
강원도 원주 옥란할매 옥란마켓 위치? EBS 한국기행, 시골 할슐랭, 울할매 옥란씨, 원주시 흥업면 할머니 서옥란 씨 '옥란마켓' 손녀 김송아 씨 '김키키의 원더랜드' 농장 어디? 한국인의 밥상  (0) 2021.12.04
경남 함양 지리산 둘레길 의중마을 정자나무집민박 위치? EBS 한국기행, 시골 할슐랭, 지리산 엄마의 선물, 함양군 마천면 의탄리 석수연 할머니 밥 잘 주는 민박집 '정자나무집민박' 어디?  (0) 2021.12.04
영남 알프스 위치? EBS 한국기행,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도시 떠나 시골스테이, 울산광역시 울주군 고금란 씨 영남 알프스 7개 봉우리 어디? /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가볼 만한 곳  (0) 2021.11.27
전남 구례 오미마을 오미리 한옥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아버지의 길, 구례군 토지면 김종규 김종백 씨 형제 '구례 오미마을' 어디? / 전라남도 구례군 가볼 만한 곳  (2) 2021.11.27
경북 경주 양동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마음 따라 발길 머물고, 우리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경주시 강동면 이석진 이기환 이무환 씨 양동마을 어디? / 경상북도 경주시 가볼 만한 곳  (0) 2021.11.27
경남 통영 도덕산 광덕사 위치? EBS 한국기행, 절밥 기행, 가을 레시피 한 그릇, 통영시 도산면 혜성 스님 영현 스님 통영 광덕사 어디? / 경남 통영시 가볼 만한 곳, 도덕산 천개산 도선소류지  (0) 2021.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