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1년 10월 4일 (월) EBS '한국기행'

< 내가 바라던 바다 > - 1부 / 바다는 내 운명

 

 

EBS 한국기행에 나온 문영일 최은선 씨 부부는 경남 통영 비진도에 계시죠. '바다에서 만나 결혼하고 바다를 선택하여' 통영 앞바다의 비진도에 살고 계시다 하네요. 비진도는 '안섬'과 '바깥섬', 두 섬이 연결된 모양을 하고 있는데요. 주민들이 주로 거주하는 곳은 안섬이니까 문영일 최은선 씨 부부 역시 안섬 쪽에 거주하고 계실 걸로 추정해 봅니다. 

 

 

통영 비진도 섬 주소 : 

경남 통영시 한산면 비진리 (비진도)

(도로명) 경남 통영시 한산면 비진도길 ~ 내항길 ~ 외항길

 

* 비진도는 통영시에 속하고 한산도에 속합니다. 행정구역 상으로 통영시 한산면 비진리가 되고요. 비진도는 비진'리'의 주요 섬입니다. 비진도 외에 춘복도(충복도), 소지도 같은 섬도 비진리에 속합니다.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경남 통영시 비진도 안섬 바깥섬
https://befreepark.tistory.com/4806
§ 강원도 강릉시 자연주의 빵짓는농부
https://befreepark.tistory.com/4812
§ 강원도 강릉시 영진항 귀어 어부
https://befreepark.tistory.com/4816
§ 강원도 정선군 도예가 리틀 포레스트
https://befreepark.tistory.com/4820
§ 전남 여수시 자매로 농장 카라반 캠핑장
https://befreepark.tistory.com/4823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경남 통영시 한산면 비진도 섬입니다. 

 

 

지도 상단 중앙에 보이는 육지가 통영 시내 지역입니다. 통영 시내 지역 아래쪽이, 미륵산이 위치한 통영시 산양읍입니다. 통영항 여객선 터미널이 그 사이 잘록한 지역에 있습니다. 

 

비진도에 들어가려면 당연히 배편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통영항 여객선 터미널에서 비진도 들어가는 배를 타면 되고요. 통영항에서 출발하여 한산도 문어포항을 경유하여 비진도 내항항 그리고 외항항으로 들어갑니다. 

 

 

한산도와 비진도 사이에 용초도가 보이는데요. 한국기행에서 예전에 소개된 바가 있는 섬입니다. 

* EBS 한국기행 용초도 편 = 2021년 3월 2일 (화) 
< 시골 로망스 > - 2부 / 두근두근 바다

- 관련글 : https://befreepark.tistory.com/3928

 

 

문영일 최은선 씨 부부가 계신 경남 통영시 한산면 비진도 섬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통영 비진도는 위쪽의 안 섬과 아래쪽의 바깥 섬 두 섬이 가느다란 모래사장에 의해 다리처럼 연결되어 있습니다. 항구는 안 섬의 내항 그리고 바깥 섬의 외항 두 곳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통영항 여객선 터미널에서 한산도 문어포항을 경유하여 들어오는 배가 여기 내항항과 외항항을 경유합니다. 

 

비진도의 주민들은 지도에서 보듯 대부분 내항항이 있는 안섬에 모여 살고 있고요. 

비진도 섬의 잘록한 허리 부분, 안섬과 바깥섬의 연결 지역에 비진도 해변 비진도 해수욕장이 있는데요. 내항항 주변 그리고 이 지역에 주거가 모여 있습니다. 

 

 

통영의 비진도는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KBS 1TV 휴먼다큐 사미인곡 2009년 2월 19일 방영

< 우리 집은 섬마을 작은 분교 >


* KBS 1TV 인간극장 2010년 3월 8일 ~ 3월 12일, 3월 15일 (5부작, 3월 10일 결방) 

< 굿바이 비진도 >

 

 

* SBS 생방송 투데이 2008년 7월 14일 방영

< 섬마을 선생님과 다섯 천사들 >


* SBS 생방송 투데이 2008년 9월 3일 방영

< 낭만 가득~ 가을 섬 비진도 >

 

 

방송에 소개되었던 비진도 '섬마을 분교'는 '한산초등학교 비진분교'인데요. 2012년 2월말 한산초등학교로 통합, 폐교되었다고 합니다. 폐교된 분교는 내항이 있는 지역에 있습니다. 

 

- 폐교된 비진분교 주소 :

경상남도 통영시 한산면 내항길 42

(지번) 경남 통영시 한산면 비진리 75-3

 

 

 

TV방영 - 2021년 10월 4일 (월) EBS '한국기행'

< 내가 바라던 바다 > - 1부 / 바다는 내 운명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보배에 비길만한 풍광을 품고 있다 하여 이름 붙여진 경남 통영의 비진도. 필리핀 푸른 바다에서 운명처럼 만나 결혼식마저 수중에서 올렸다는 문영일, 최은선 씨 부부는 평생 바다 옆에 살기로 한 혼인 서약을 지키기 위해 비진도를 선택했다.

호수처럼 파도가 잔잔한 날이면 부부는 카약을 타고 집 앞 10분 거리의 무인도로 데이트를 나선다. 천혜의 자연을 간직한 무인도에서 저녁 찬거리를 위한 청각과 고둥을 채취하는 부부. 김치에 넣으면 일품이라는 청각은 은선 씨의 레게머리 가발로도 안성맞춤이다. 무인도 데이트는 부부에게 매번 새로운 기쁨을 준다.

오늘은 일 년의 한 번뿐인 아내 은선 씨의 생일날. 남편 영일 씨는 직접 만든 월계관을 아내에게 씌워주는데! 바다를 사랑하게 되면 또 다른 세상이 보인다는 부부!

푸른 바다가 마음의 안식처이고 집이라는 영일 씨 가족들이 꿈꾸고 바라던 바다를 만나러 간다. "

 

 

 

posted by befreepark

2021 1004 Mon 19:2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내가 바라던 바다, 바다는 내 운명, 경남 통영 비진도 섬 위치, 경상남도 통영시 한산면 문영일 최은선 씨 부부, 비진도 안섬 바깥섬, 비진도 내항항, 비진도 외항항, 경상남도 통영시 가볼 만한 곳, 비진도 해수욕장, 한산도 문어포항, 통영항 여객선터미널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원도 정선 도예 작가 '리틀 포레스트' 위치? EBS 한국기행, 내가 바라던 바다, 나 홀로 리틀 포레스트, 정선군 여량면 도예가 '도화 김소영' 씨 유투브 채널, 아트 갤러리 스토어 주소  (0) 2021.10.09
동해안 강원도 강릉 영진항 위치? EBS 한국기행, 내가 바라던 바다, 도시 촌놈 어부가 된 까닭, '귀어 어부 3개월차' 이용철 최승순 씨 강릉시 연곡면 영진항 어디? / 강원도 강릉시 가볼 만한 곳  (2) 2021.10.09
강원도 강릉 제빵사 이종기 씨 빵집 위치? EBS 한국기행, 내가 바라던 바다, 꿈의 움막을 짓다, 강릉시 내곡동 '빵장수야곱' 이종기 씨 자연주의 제빵 천연 발효 빵 '빵짓는농부' 빵집 어디?  (0) 2021.10.09
전남 진도 하조도 섬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쉬어도 좋아요, 진도군 조도면 '귀향 어부 농부' 캘리그래피 명장 진성영 씨 하조도 섬 어디? / 전라남도 진도군 가볼 만한 곳  (0) 2021.10.02
충북 단양 황정산 원통암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하늘 밑 그 암자에서, 단양군 대강면 각문 스님 '천년고찰' 황정산 원통암 암자 어디? / 충청북도 단양군 가볼 만한 곳  (0) 2021.10.02
전남 강진 숙마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딱 일주일만 그렇게, 강진군 마량면 이호남 손정신 씨 부부 민박집 내미농박 (= 내미민박) 어디? / 전남 강진군 가볼 만한 곳  (0) 2021.10.02
전남 강진 월출산 자락 달빛한옥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딱 일주일만 그렇게, 강진군 성전면 노영미 서영주 씨 부부 한옥스테이 민박 강진한옥마을 화담재 펜션 어디?  (0) 2021.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