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1년 10월 1일 (금) EBS '한국기행'

<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 - 5부 / 쉬어도 좋아요

 

 

EBS 한국기행에 나온 진성영 씨가 계신 섬은 전남 진도에 속한 하조도이죠. '대한민국 캘리그래피 명장 제2호'로도 유명한 진성영 씨는 아프셨던 어머니를 돌보기 위해 섬으로 들어왔다가 그참에 정착하여 하조도에서 올해로 4년차 '어부이자 농부'로 살고 계시다고 합니다. 

 

진도 하조도 섬 주소 :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 (하조도)

 

진도의 부속 섬 하조도 섬은 진도 섬에서 남서쪽 앞바다에 위치한 많은 섬들 중 하나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알 만한 상조도, 하조도, 백야도, 내병도, 관사도, 소마도, 대마도, 관매도, 서거차도, 동가차도, 맹골도, 병풍도 같은 섬들이 이 해역에 위치합니다. 행정구역 상으로 이 섬들은 모두 '진도군 조도면'에 속합니다. 이 섬들 중 가장 큰 섬이 하조도이고 하조도에 '조도면사무소'가 위치합니다. 

 

하조도 섬은 행정구역 상으로 북쪽의 창유리와 남쪽의 신육리로 구성됩니다. 창유리 북쪽 해안에 정기여객선이 들고나는 창유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전남 진도군 관매도 섬
https://befreepark.tistory.com/4782
§ 경남 하동군 형제봉 자락 나무집 카페
https://befreepark.tistory.com/4786
§ 전남 강진군 월출산 자락 달빛한옥마을
https://befreepark.tistory.com/4788
§ 전남 강진군 숙마마을 내미농박 민박집
https://befreepark.tistory.com/4789
§ 충북 단양 각문스님 황정산 원통암
https://befreepark.tistory.com/4794
§ 전남 진도군 하조도 캘리그래피 진성영 씨
https://befreepark.tistory.com/4798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의 하조도 섬입니다. 

 

 

지도의 우측 상단에 보이는 육지가 진도 섬입니다. 진도는 육지와 진도대교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진도의 남서단에 진도항이 위치합니다. 

- 진도항 주소 : 전남 진도군 임회면 남동리


진도의 부속 섬 하조도 섬에 입도하려면 진도항에서 정기여객선 배편을 이용해야 합니다. 하조도 들어가는 배는 진도항에서 출발하여 하조도 창유항을 경유하고 다른 섬들로 들어갑니다. 

- 하조도 창유항 주소 : 전남 진도군 조도면 창유리


진도항에서 하조도 창유항까지는 직선거리로 10km 정도 거리입니다. 

 

하조도와 상조도를 잇는 조도'대로'

하조도는 바로 북쪽의 상조도와 '조도대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조도대로는 하조도와 상조도 사이에 위치한 충도 섬을 경유합니다. 저는 이 길이 '조도대교'가 아니고 '조도대로'라는 점에서 살짝 깜놀했습니다. 바다에 흙으로 땅을 돋우고 그 위에 도로를 깐 모양을 하고 있으므로 '대교'가 아니고 '대로'가 맞긴 합니다. 

 

 

진도의 부속 섬 하조도를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하조도는 동서로 직선거리 약 7km, 남북으로 직선거리 약 4km 정도 되는 비교적 큰 섬입니다. 

하조도 내 동서 양쪽에  신금산과 손가락산 봉우리와 능선들이 펼쳐져 있습니다.

하조도 주민들이 주로 모여 사는 곳은 하조도 중앙과 북쪽 해안 그리고 남쪽 해안 몇 곳입니다. 

 

지도에서 보듯 북쪽 해안에 정기여객선이 들고나는 창유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독수리바위'로 유명한 하조도등대는 하조도 동북단에 위치합니다. 

 

위에 적었듯이 하조도는 바로 북쪽의 상조도와 '조도대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조도대로는 하조도와 상조도 사이에 위치한 충도 섬을 경유합니다. 

 

 

 

하조도에 정착한 귀향 어부이자 농부인 진성영 씨는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진성영 캘리그래피 명장, 대한민국 의정대상 문화예술 언론대상 수상 >

( 2020년 12월 기사 ) " 한국언론미디어그룹 창립 4주년을 맞아 (2020년 12월) 15일 오후 3시 광주 5,18 기념회관 대동홀에서 기념식 및 대한민국 의정대상 시상식을 ...

문화예술 언론대상 부문 , 유명숙 사)한진옥류호남검무보존회 이사장, 대한민국 캘리그래피 명장 제2호 석산 진성영 작가가 수상을 한다.
이번 문화예술 언론대상부문으로 선정된 석산 진성영 작가는 '무등산 노무현길' 표지석 서체를 비롯, 5.18 광주민주화 운동 40주년 기념 슬로건 '기억하라 오월정신, 꽃피어라 대동세상' 타이틀서체를 쓰면서 "민주성지 광주의 위상을 드높혔다는 점에서 수상자로 최종 선정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 * 굵은 글씨는 비프리박.
* 출처 : 경기도정신문 http://www.idoj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32195 

 

 

< ... 진성영 캘리그래피 명장의 섬 생활 ... >

( 2021년 9월 기사 ) " 진도 조도출신 석산 진성영(대한민국 캘리그래피 명장 제2호)작가 ...

귀향한지 올해로 4년째에 접어든 진 작가는 ... 바다가 한 눈에 내려다 보이는 작가의 집에는 폐목, 부표, 통발, 전복채롱, 오징어배 폐 전등 및 생활속 폐품 등을 활용한 빈티지 작품들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작년 겨울부터 섬 문화힐링 체험프로그램을 운영중인 진씨는 아침 일찍 체험객을 위해 제철 삼치잡이 낚시에 나선다. "
* 출처 : 미디어인뉴스 https://www.mediai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8541 

 

 

그리고 다음은 진성영 씨가 작성했던 하조도 등대 '독수리바위'에 관한 소개 글입니다. 

 

< 하조도 등대에서 ‘독수리 바위’를 만나다 >

( 2020년 5월 기사 ) " 선박의 안전과 항해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하조도 등대(진도군 조도면 소재, 1909년 2월 점등)가 1세기를 뛰어넘은 시점에서 조도 새섬의 명물로 자리하고 있다.
진도 항에서 차도선[카페리 car ferry]으로 35분을 뱃길로 가다보면 조도 새섬 도착지 창류 항이 나오는데 하조도 등대까지는 자동차로 7분정도의 가까운 거리에 오랜 세월 풍파를 이겨낸 하조도 등대를 만날 수 있다. " * [ ]는 비프리박.

* 출처 : 광주in (광주인) https://www.gwangjuin.com/news/articleView.html?idxno=211583 

 

 

 

TV방영 - 2021년 10월 1일 (금) EBS '한국기행'

<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 - 5부 / 쉬어도 좋아요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섬에서 배운 ‘쉼’ / 아프신 어머니를 봉양하기 위해 직장도 그만두고 서울에서 단번에~ 고향인 전라남도 진도군 하조도로 내려온 진성영 씨.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추억이 깃든 집을 떠나지 않고 섬에 정착한 지 벌써 4년째가 되었다.

유명한 캘리그라피 작가인 진성영 씨는 작가로서의 삶보다는 새벽에는 삼치를 낚는 어부가, 낮에는 어머니의 밭을 일구는 농부로 살며 인생의 즐거움을 찾고 있다.

몽돌 해변의 폐목을 수집해 정성스레 글을 새기고 멋진 글씨로 온 집과 농장을 채워 하조도를 특별하게 변신시키고 있는 진성영 씨. 지인들에게 집 비밀번호를 알려주며 아무 때나 편안하게 와서 쉬다 가라고 말한다는데.

그만의 특별한 섬 집에 찾아온 신성강, 이경미 씨 부부는 푸르름이 눈부신 새벽 바다 위에서 삼치를 잡고 삼치 3종 세트로 입맛까지 잡으며 섬의 모든 것을 맘껏 누린다.

하늘과 바람, 섬과 시가 있는 곳! 어머니의 추억까지 스며있어 따스한 이곳에서 진정한 ‘쉼’을 누리고 산다는 진성영 씨의 섬 생활을 함께 들여다보자. "

 

 

 

posted by befreepark

2021 1001 Fri 08:3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쉬어도 좋아요, 전남 진도 하조도 섬 위치,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 하조도 섬, 진도군 조도면 하조도 '귀향 어부 농부' 진성영 씨, 캘리그래피 명장 진성영 씨, 하조도, 전라남도 진도군 가볼 만한 곳, 창유항, 조도대로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해안 강원도 강릉 영진항 위치? EBS 한국기행, 내가 바라던 바다, 도시 촌놈 어부가 된 까닭, '귀어 어부 3개월차' 이용철 최승순 씨 강릉시 연곡면 영진항 어디? / 강원도 강릉시 가볼 만한 곳  (2) 2021.10.09
강원도 강릉 제빵사 이종기 씨 빵집 위치? EBS 한국기행, 내가 바라던 바다, 꿈의 움막을 짓다, 강릉시 내곡동 '빵장수야곱' 이종기 씨 자연주의 제빵 천연 발효 빵 '빵짓는농부' 빵집 어디?  (0) 2021.10.09
경남 통영 비진도 섬 위치? EBS 한국기행, 내가 바라던 바다, 바다는 내 운명, 통영시 한산면 문영일 최은선 씨 부부 비진도 안섬 바깥섬 어디? / 경상남도 통영시 가볼 만한 곳 비진도해수욕장  (0) 2021.10.09
충북 단양 황정산 원통암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하늘 밑 그 암자에서, 단양군 대강면 각문 스님 '천년고찰' 황정산 원통암 암자 어디? / 충청북도 단양군 가볼 만한 곳  (0) 2021.10.02
전남 강진 숙마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딱 일주일만 그렇게, 강진군 마량면 이호남 손정신 씨 부부 민박집 내미농박 (= 내미민박) 어디? / 전남 강진군 가볼 만한 곳  (0) 2021.10.02
전남 강진 월출산 자락 달빛한옥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딱 일주일만 그렇게, 강진군 성전면 노영미 서영주 씨 부부 한옥스테이 민박 강진한옥마을 화담재 펜션 어디?  (0) 2021.10.02
경남 하동 지리산 형제봉 자락 나무집 카페 위치? EBS 한국기행, 이곳에서 잠시만 쉼표, 산골 부부의 사랑 이야기, 하동군 화개면 '선녀와 나무꾼' 양진욱 배윤천 씨 부부 하늘호수차밭쉼터 어디?  (2) 2021.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