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1년 9월 2일 (목) EBS '한국기행'

< 우리는 백두대간에 삽니다 > - 4부 / 곰배령 통나무집에 가면

 

 

EBS 한국기행에 나온 산악인 박창배 씨의 '곰배령 통나무집 산장'은 점봉산 동쪽 산자락 계곡에 위치합니다. 산악인 박창배 씨가 손수 직접 지었다고 해서 유명한 '곰배령 통나무집 산장'은 상호가 'MTB산장' 이라고 하고요. 곰배령과 함께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에 위치합니다. 곰배령이 있는 점봉산의 주봉은 강원도 양양군에 속합니다. 

 

점봉산은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과 강원도 양양군 서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해발고도는 1,424m입니다. 점봉산의 위치를 쉽게 말하자면, 설악산하면 떠오르는 한계령 고개에서 북쪽이 설악산이고, 남쪽이 점봉산입니다. '천상의 화원'이라고 불릴 정도로 아름다운 곰배령이 점봉산 자락에 있습니다.  

 

 

곰배령 MTB산장 주소 :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설피밭길 497-72

(지번)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진동리 202

 

- 곰배령 MTB산장 홈페이지 (블로그) :

= https://blog.naver.com/mtbsj

 

 

점봉산 주봉 위치 :

강원도 양양군 서면 오색리

 

점봉산 곰배령 위치 :

강원 인제군 기린면 진동리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경북 영주 소백산 비로봉 달밭골 명품마을
https://befreepark.tistory.com/4681
§ 경북 김천 민주지산 삼도봉 통나무 산장
https://befreepark.tistory.com/4685
§ 경남 함양 전북 장수 육십령 주촌마을
https://befreepark.tistory.com/4686
§ 경남 거창 덕유산 빙기실계곡 병곡마을
https://befreepark.tistory.com/4690
§ 강원도 인제 점봉산 곰배령 통나무 산장
https://befreepark.tistory.com/4693
§ 경남 함양 지리산 칠선계곡 황토방 민박
https://befreepark.tistory.com/4698
§ 경북 김천 황악산 한옥 황토집 요양원
https://befreepark.tistory.com/4697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강원도 설악산과 점봉산입니다. 

 

 

설악산하면 떠오르는 한계령, 한계령 길 44번 도로가 동서로 이어집니다. 한계령 길에서 북쪽이 설악산이고, 남쪽이 점봉산입니다. 

설악산 주봉 (대청봉)과 점봉산 주봉은 둘 다 강원도 양양군 서면 오색리에 속합니다. 

 

 

점봉산은 그 유명세로 매체에 자주 소개됩니다. 

 

< 한 주에 하나씩! 전국52명산 <13> - 점봉산 >

" 점봉산 點鳳山 (1,424m)은 야생화 천국이다. 한국에서 몇 안 되는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어디 내놔도 손색이 없는 생태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점봉산은 설악산국립공원 구역에 속해 있다. 한계령을 사이에 두고 설악산 대청봉과 마주하고 있다. 점봉산 자락에는 주전골, 12담계곡, 큰고래골 같은 수려한 골짜기와 만물상과 오색약수 같은 명소를 품고 있다.
점봉산 일대는 잘 보전된 원시림으로 전나무와 분비나무가 울창하고, 모데미풀 등 여러 희귀식물을 비롯해 참나물, 곰취, 곤드레, 고비, 참취 등 10여 가지 산나물이 자생한다. 특히 한반도 자생식물의 남북방한계선이 맞닿은 곳으로, 한반도 자생 종의 20%에 해당하는 854종의 식물이 자라고 있어 유네스코 생물권 보존구역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

* 출처 : http://san.chosun.com/m/svc/article.html?contid=2019112901896 

 

 

 

산악인 박창배 씨의 '곰배령 통나무집' mtb 산장을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지도 좌측에 점봉산 주봉, 작은 점봉산, 곰배령이 위치합니다. 점봉산 동쪽 산자락에 산악인 박창배 씨의 MTB산장이 위치합니다. 

 

 

곰배령은 올해 2021년 초에 그리고 작년 2020년 봄에 EBS 한국기행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한국기행' 2021년 1월 25일 (월) 방영

< 모락모락, 겨울이야 >

- 1부 / 내가 사는 이곳, 설국 곰배령

- https://befreepark.tistory.com/3760 

 

'한국기행' 2020년 3월 12일 (목) 방영

< 당신은 어디에 살고 있나요 >

- 4부 / 너른이골 연가 "비밀의 낙원으로 갑시다"

- https://befreepark.tistory.com/2312 

 

 

 

산악인 박창배 씨, 그의 통나무 산장 MTB산장 역시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올해 2021년 초에도 EBS '아주 각별한 기행'에서 전파를 탔습니다. 

 

EBS 아주 각별한 기행

< 오세진의 겨울 산장 기행 >

- 2021년 2월 22일(월) ~ 2월 26일(금) 
* 3부 - 곰배령 산장

 

" 천상의 화원으로 불리는 곰배령은 겨울이면 새하얀 눈꽃이 핀다. 때 묻지 않은 천혜의 자연을 간직하고 있는 곰배령에 반해 10여 년 전, 도시 생활을 정리하고 곰배령의 산장지기가 된 박창배 씨.

통나무 집 짓는 법과 구들돌 놓는 법을 배워서 주말마다 곰배령에 내려와 2년에 걸쳐 통나무 산장을 지었다고 하는데... 그가 잘나가는 은행원에서 산장지기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

한편 처음 해보는 장작 패기에 뜻밖의 소질을 발견한 오세진 작가. 직접 마련한 장작으로 군고구마 굽고 산장 손님들과  나눠먹으며 도란도란 이야기꽃을 피우는데... 화답으로 들려준 아일랜드 음악이 겨울 산장의 밤을 더욱 풍요롭게 만든다. "

* 출처 : EBS 홈페이지 https://worldtrip.ebs.co.kr/worldtrip/board/아주 각별한 기행 

 

 

 

TV방영 - 2021년 9월 2일 (목) EBS '한국기행'

< 우리는 백두대간에 삽니다 > - 4부 / 곰배령 통나무집에 가면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강원 인제, 백두대간의 등뼈에 해당하는 해발 1,424m 점봉산의 곰배령.

천상의 화원이라고 불릴 정도로 극치의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고 자생식물의 천국인 그곳에는 젊었을 적 히말라야를 등정한 전문 산악인 박창배 씨가 은퇴 후 통나무 학교에서 배운 솜씨로 손수 지은 통나무 산장이 있다.

종종 지인들이 곰배령 고개를 넘어서 그의 산장에 찾아들면, 주변 계곡에서 물고기를 잡고 마당에서는 고기를 구워 먹으며 모두에게 잊을 수 없는 즐거운 시간을 선물한다.

오늘이 그들에겐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한 추억이 될 것이다. " 

 

 

 

posted by befreepark

2021 0902 Thu 10:05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우리는 백두대간에 삽니다, 곰배령 통나무집에 가면, 점봉산, 점봉산 곰배령, 곰배령 통나무집 산장, 강원도 인제 곰배령 통나무 산장 위치,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산악인 박창배 씨, 박창배 씨 통나무집 펜션, 곰배령 MTB산장, 설악산 한계령, 강원도 인제군 가볼 만한 곳, 강원도 양양군 가볼 만한 곳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남 완도 우성종합어시장 위치? EBS 한국기행, 나의 고향으로 오라, 컴백홈 형제의 바다, 완도군 완도읍 우성어시장 이현구 이현호 형제 메이져수산 (메이저수산) 어디? / 완도군 가볼 만한 곳  (0) 2021.09.11
경북 김천 황악산 자락 한옥황토집 위치? EBS 한국기행, 우리는 백두대간에 삽니다, 산이 품고 물이 보듬고, 김천시 대항면 신춘식 최인숙 씨 부부 암 환우 전문 요양원 '자연이숨쉬는집' 어디?  (0) 2021.09.04
경남 함양 지리산 칠선계곡 황토방 민박 위치? EBS 한국기행, 우리는 백두대간에 삽니다, 산이 품고 물이 보듬고, 함양군 마천면 추성마을 동호근 씨 부부 칠선계곡 초암황토방 펜션 어디?  (0) 2021.09.04
덕유산 경남 거창군 빙기실 계곡 병곡 마을 황토집 위치? EBS 한국기행, 우리는 백두대간에 삽니다, 덕유산 사나이들의 순정, 거창군 북상면 서재석 씨 부부 남덕유산삼원 황토집 어디?  (2) 2021.09.04
경남 함양 전북 장수 육십령 주촌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우리는 백두대간에 삽니다, 고개 너머 내 쉴 곳, 장수군 장계면 논개 출생지 전통민속마을 주촌마을 어디? / 육십령고개 덕유산 영취산  (0) 2021.09.04
경북 김천 민주지산 삼도봉 통나무 산장 위치? EBS 한국기행, 우리는 백두대간에 삽니다, 고개 너머 내 쉴 곳, 김천시 부항면 김용원 씨 삼도봉 해인산장 어디? / 경상북도 김천시 가볼 만한 곳  (0) 2021.09.04
경북 영주 소백산 비로봉 연화봉 달밭골 위치? EBS 한국기행, 우리는 백두대간에 삽니다, 소백산 달밭골 사람들, 영주시 풍기읍 달밭골 명품마을 어디? / 경상북도 영주시 가볼 만한 곳 금계천  (0) 2021.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