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1년 6월 14일 (월) EBS '한국기행'

< 여기에서 살아볼까 > - 1부 / 낯선 마을로의 불시착

 

 

EBS 한국기행에 나온 김선영 최도연 씨 부부는 경북 문경에 계시죠. '귀촌하여 살아보기' 프로그램에 신청했다가 적응기를 지났다고 하는데요. 김선영 최도연 씨 부부가 계신 곳은 문경시 농암면 궁터마을입니다. 

 

 

궁터마을 = 궁터별무리마을 주소 : 

경북 문경시 농암면 궁터길

(지번) 경북 문경시 농암면 궁기리

 

- 궁터별무리마을 홈페이지 :

http://gunggi.co.kr/main/index

 

문경시 농암면 궁기리 궁터마을은 '별무리'를 컨셉으로 '궁터별무리마을'을 홍보 중입니다.

'궁터별무리마을'의 체험 - 관광 - 숙박 - 장터 상품에 관해서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경북 문경시 농암면 궁터마을 궁터별무리마을
https://befreepark.tistory.com/4393
§ 인천 옹진군 자월면 자월리 자월도
https://befreepark.tistory.com/4405
§ 강원도 횡성군 박주원 진영숙 씨 부부 노아의숲
https://befreepark.tistory.com/4408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경북 문경시 '궁터별무리마을'입니다. 

 

 

궁터별무리마을이 있는 문경시 농암면 궁기리는 괴산군청과 문경시청 중간 쯤에 위치합니다. 

문경시청에서 궁기리 궁터별무리마을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25km 정도 거리입니다. 

괴산군청에서 궁기리 궁터별무리마을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50km가 넘는 거리입니다. 둔덕산 - 조항산 - 청화산 - 연엽산 산들을 돌아들어와야 해서요. 

 

궁터별무리마을이 있는 농암면 궁기리 서쪽으로 (중간에 산들이 좀 놓여 있기는 하지만) 속리산국립공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문경시 농암면 궁기리 궁터별무리마을 주변을 좀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A로 표시한 곳이 궁터별무리마을 안내소입니다. 계곡을 따라 경북 문경시 농암면 궁터길이 이어지고요. 

 

궁터별무리마을이 있는 문경 궁기리 둔덕산 - 조항산 - 청화산 - 연엽산 가운데 들어앉은 형국을 하고 있습니다. 빛 공해라든지, 대기오염 같은 것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어서 '별무리'를 확실히 더 잘 볼 수 있는 지형이긴 합니다. 

 

 

 

경북 문경의 궁터별무리 마을은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 경북 문경 궁터별무리마을, 축사환경 개선…다슬기 돌아와 >

( 2018년 7월 기사 ) " 경북 문경시 농암면에 있는 궁터별무리마을은 백두대간의 품에 둘러싸인 작은 농촌마을이다. ‘궁터’라는 이름처럼 말 그대로 왕이 살던 궁궐이 있던 마을이다. 후백제를 세운 견훤의 아버지 아자개의 고향으로, 견훤이 이곳에 궁궐을 짓고 군병을 모집해 훈련도 했다고 한다. 견훤산성 등 견훤과 관련한 유적도 마을 인근에 있다. 

수려한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이곳에 위기가 찾아왔다. 이촌향도 현상으로 마을에서 젊은 사람이 하나둘 떠나기 시작하고, 축산업 장려정책으로 소를 키우는 농가가 늘면서 오물로 인해 하천이 오염되고 심한 악취도 발생했다.

... 주민들은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훼손되는 것을 더이상 지켜볼 수 없다는 위기의식을 가졌다. 그리고 축사환경과 생활환경 개선에 나섰다. 가장 먼저 축사 줄이기와 축사환경 개선에 들어갔다. 축사를 정비하고, 새로 축사를 짓지 않기로 한 것이다. 또 농기계보관창고로 사용되거나 무질서하게 방치되던 폐축사도 깨끗이 단장했다. 권소희 궁터별무리마을 대표는 “축사환경이 개선되면서 반딧불이와 다슬기·가재가 늘어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

* 출처 : 농민신문 https://www.nongmin.com/plan/PLN/SRS/294225/view

 

 

TV방영 - 2021년 6월 14일 (월) EBS '한국기행'

< 여기에서 살아볼까 > - 1부 / 낯선 마을로의 불시착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경북 문경의 궁터별무리 마을에서 자전거를 타며 마을을 누비는 김선영, 최도연 씨 부부.

한 달 전, 아내의 바람으로 살아보기 행사에 신청했다 덜컥 당첨되어 3일 만에 별무리 마을로 내려왔다.

은퇴 후 시골살이를 꿈꾸는 아내 도연 씨와 달리 서울토박이 출신 남편 선영 씨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는데. 마을에 내려온 지 한 달 만에 걱정이 무색할 만큼 별무리 마을에 완벽하게 적응했다. 이제는 몸빼바지가 제법 잘 어울리는 부부에게 시골 생활은 즐거운 일투성이다.

먹어만 봤던 고사리를 내 손으로 캐서 말리고 맷돌을 돌려 콩 갈아 두부를 만들고 손에 흙을 묻히며 고추를 키우는 생활이 가져다주는 낯선 즐거움에 부부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시골에서 살아간다.

밤이면 별무리가 가득한 이곳에서 이제는 별빛 가득한 하늘 올려다볼 여유가 있는 인생 2막을 시작하고 싶다는 부부의 웃음 가득한 시골살이를 만나러 간다. "

 

 

 

posted by befreepark

2021 0614 Mon 20:1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여기에서 살아볼까, 낯선 마을로의 불시착, 경북 문경 궁터별무리마을 위치, 경상북도 문경시 농암면 궁터마을, 문경시 농암면 김선영 최도연 씨 부부, 문경 궁기리 궁터별무리마을, 궁터별무리마을, 경상북도 문경시 가볼 만한 곳, 궁기리, 둔덕산 - 조항산 - 청화산 - 연엽산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 군포 수리산 위치? EBS 한국기행, 달콤한 나의 도시, 그 여름 수리산, 엄홍길 청림스님, 군포시 산본동 수리산 태을봉 슬기봉, 안양시 안양동 관모봉, 안산시 수암동 수암봉 어디?  (0) 2021.06.26
강원도 횡성 자작나무 숲 횡성호 전망대 위치? EBS 한국기행, 여기에서 살아볼까, 너와 나의 무릉도원, 횡성군 갑천면 귀촌 박주원 진영숙 씨 부부 숲 체험 숲 스테이 노아의 숲 산림휴양 펜션  (2) 2021.06.19
인천 옹진군 자월도 섬 위치? EBS 한국기행, 여기에서 살아볼까, 자월도가 불렀다, 옹진군 자월면 김태은 씨 귀도 섬 자월도 어디? / 인천광역시 옹진군 가볼 만한 곳 대이작도 소이작도 승봉도  (0) 2021.06.19
충북 영동 도마령 고개 계곡 위치? EBS 한국기행, 놀면서 멍하니, 골짜기를 흐르는 물처럼, 영동군 상촌면 최진숙 씨 부부 귀촌 촌집 정원 민박 별이쏟아지는민박 어디? / 충북 영동군 가볼만한곳  (0) 2021.06.12
충북 영동 물한계곡 위치? EBS 한국기행, 놀면서 멍하니, 골짜기를 흐르는 물처럼, 영동군 상촌면 김선도 씨 재활용 자재 흙집 펜션형 물한계곡민박 어디? / 충청북도 영동군 가볼 만한 곳  (0) 2021.06.12
경북 경주 자재 재활용 한옥 스테이 위치? EBS 한국기행, 놀면서 멍하니, 꿈을 찾아서 여기에, 경주시 외동읍 김재환 씨 부부 999평 한옥 정원 민박 초심산방 어디? / 경상북도 경주시 가볼 만한 곳  (0) 2021.06.12
강원도 홍천 산중 컨테이너 오두막 자연인 이태동 씨? EBS 한국기행, 놀면서 멍하니, 산골남자 도시여자, 홍천군 귀산 이태동 씨 '미대 오빠' '산중 맥가이버' '나는 자연인이다' 자연인 이태동  (2) 2021.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