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1년 6월 11일 (금) EBS '한국기행'

< 놀면서 멍하니 > - 5부 / 골짜기를 흐르는 물처럼

 

 

EBS 한국기행에 나온 '물한계곡'의 김선도 씨는 충청북도 영동에 계시죠.

 

'물한계곡'은 충북 영동의 지명인데요. '민주지산'(1241m)으로 널리 알려진 지역의 여러 봉우리들이 만들어내는 북쪽 능선들 사이 한 계곡의 이름입니다. 정확히는 석기봉 - 민주지산 - 각호산 으로 이어지는 능선들과 석기봉 - 삼도봉 - 막기항산 으로 이어지는 능선들 사이 계곡이 물한계곡입니다. 

 

영동 물한계곡이 고향인 김선도 씨는 집 짓는 법을 배워 흙집을 손수 지어 살고 계신다고 하는데요. 김선도 씨는 영동 물한계곡에서 펜션형 민박을 운영 중입니다. 상호는 '물한계곡민박'이라고 합니다. 

 

 

충북 영동 '물한계곡민박' 주소 : 

충청북도 영동군 상촌면 물한3길 19-30

(지번) 충북 영동군 상촌면 물한리 585

* 혹시 상세정보 중 바로잡아야 할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 물한계곡민박 (펜션형) 홈페이지 (블로그) :

https://cafe.daum.net/mulhan2011

 

 

 

* 이번주 한국기행 방송분 관련 작성한 글
 
§ 경북 문경 너와집 민박 이창순 이경구 씨 부부
https://befreepark.tistory.com/4362
§ 경기도 가평 시골집 펜션 야옹이네 고희정 씨
https://befreepark.tistory.com/4369
§ 강원도 홍천 컨테이너 오두막 자연인 이태동 씨
https://befreepark.tistory.com/4371
§ 경북 경주 자재 재활용 한옥 스테이 김재환 씨
https://befreepark.tistory.com/4377
§ 충북 영동 물한계곡 흙집 펜션 민박 김선도 씨
https://befreepark.tistory.com/4382
§ 충북 영동 도마령 계곡 촌집 정원 민박 최진숙 씨
https://befreepark.tistory.com/4383

 

 

* 블로그 내 한국기행 관련 작성글 보기

befreepark.tistory.com/EBS 한국기행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충북 영동군의 물한계곡입니다. 

 

 

영동군 물한계곡은 지도에서 보듯 민주지산과 주변 봉우리 그리고 능선들이 만들어내는 북쪽 자락의 계곡이고요. 영동군청과 김천시청 중간 쯤에 위치합니다. 행정구역 상으로는 영동군 상촌면입니다. 

 

영동군청에서 물한계곡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대략 30km 정도 거리입니다. 삼봉산 산자락을 돌아 들어와야 해서요. 

김천시청에서 물한계곡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대략 40km 정도 거리입니다. 황악산 산자락을 돌아 들어와야 합니다. 

 

영동 물한계곡에 관한 기사가 있습니다. 

 

(2019년 7월 7일 기사) " 물한계곡은 충북 영동, 경북 김천, 전북 무주의 3도에 걸쳐있는 삼도봉과 석기봉, 민주지산, 각호산 등 해발 1,100~1,200m의 고산들이 병풍처럼 둘러싸여 만들어진 깊은 골이다. 

... 물한계곡은 물이 하도 차 ‘한천’이라는 이름이 붙은 마을 상류에서부터 시작해 무려 20여km나 물줄기를 이어간다. 산천어, 도롱뇽이 유유히 노니는 청정 1급수의 계곡으로 풍부한 수량과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기암괴석, 울창한 숲이 잘 어우러져 천혜의 비경을 자랑한다.
황룡사에서 물한계곡 입구 삼거리까지 12.8km의 거리는 심산유곡의 청량함으로 여름이면 지역 아니라 타지에서 찾아온 피서객들이 산행의 즐거움에 푹 빠진다. "

* 출처 : 청주일보 http://www.cj-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998142 

 

 

물한계곡 김선도 씨의 펜션형 민박 '물한계곡민박'의 위치와 주변을 살펴 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물한계곡민박은 물한계곡, 물한리 가운데에 위치하고요. 

물한계곡민박 주변에는 앞서 말한 산과 봉우리들이 능선을 만들어내고 있죠. 

서쪽으로 석기봉 - 민주지산 - 각호산
동쪽으로 석기봉 - 삼도봉 - 막기항산

산봉우리들이 능선으로 이어집니다. 

 

 

TV방영 - 2021년 6월 11일 (금) EBS '한국기행'

< 놀면서 멍하니 > - 5부 / 골짜기를 흐르는 물처럼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해발 1,000m 이상의 소백산맥이 남서로 뻗어있어서 병풍에 둘러싸인 듯 아늑한 충북 영동의 산골물한계곡의 수려한 물줄기를 따라가면 김선도 씨가 있다. 

이곳이 고향이라는 그는 통나무 학교에서 집 짓는 방법을 배워 재활용 자재와 흙, 나무를 이용해 손수 흙집을 지었다.

밭일을 도우러 한달음에 달려온 친구들과 계곡에서 물고기를 잡아 모닥불을 피워내 구워 먹고 물놀이를 즐기며 땀을 닦아낸다. 

그리고 시원한 수박을 크게 한입 베어 물면, 그들에겐 오늘 하루가 행복이 가득 차오르는 달콤한 추억이 될 것이다. "

 

 

 

posted by befreepark

2021 0611 Fri 21:25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놀면서 멍하니, 골짜기를 흐르는 물처럼, 충북 영동 물한계곡 위치, 충북 영동군 상촌면 김선도 씨, 물한계곡 김선도 씨 재활용 자재 흙집, 영동군 펜션형 민박 물한계곡민박, 물한계곡민박, 충청북도 영동군 가볼 만한 곳, 석기봉, 민주지산, 각호산, 석기봉, 삼도봉, 막기항산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 옹진군 자월도 섬 위치? EBS 한국기행, 여기에서 살아볼까, 자월도가 불렀다, 옹진군 자월면 김태은 씨 귀도 섬 자월도 어디? / 인천광역시 옹진군 가볼 만한 곳 대이작도 소이작도 승봉도  (0) 2021.06.19
경북 문경 궁터별무리마을 위치? EBS 한국기행, 여기에서 살아볼까, 낯선 마을로의 불시착, 문경시 농암면 궁터마을 김선영 최도연 씨 부부 궁터 별무리마을 어디? / 경북 문경시 가볼 만한 곳  (0) 2021.06.19
충북 영동 도마령 고개 계곡 위치? EBS 한국기행, 놀면서 멍하니, 골짜기를 흐르는 물처럼, 영동군 상촌면 최진숙 씨 부부 귀촌 촌집 정원 민박 별이쏟아지는민박 어디? / 충북 영동군 가볼만한곳  (0) 2021.06.12
경북 경주 자재 재활용 한옥 스테이 위치? EBS 한국기행, 놀면서 멍하니, 꿈을 찾아서 여기에, 경주시 외동읍 김재환 씨 부부 999평 한옥 정원 민박 초심산방 어디? / 경상북도 경주시 가볼 만한 곳  (0) 2021.06.12
강원도 홍천 산중 컨테이너 오두막 자연인 이태동 씨? EBS 한국기행, 놀면서 멍하니, 산골남자 도시여자, 홍천군 귀산 이태동 씨 '미대 오빠' '산중 맥가이버' '나는 자연인이다' 자연인 이태동  (2) 2021.06.12
경기도 가평 시골집 민박 위치? EBS 한국기행, 놀면서 멍하니, 내 어린 시절처럼, 가평군 설악면 고희정 씨 귀촌 촌집 가평설악 야옹이네 한옥펜션 어디? / 나혼자산다 박나래, 한국인의 밥상  (0) 2021.06.12
경북 문경 황장산 너와집 흙집 민박 위치? EBS 한국기행, 놀면서 멍하니, 수고했소 당신, 문경시 동로면 이창순 이경구 씨 부부 황토집 민박 산모롱이 펜션 어디? / 경상북도 문경시 가볼 만한 곳  (0) 2021.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