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1년 2월 26일 (금) EBS '한국기행'

< 은둔의 아지트 > - 5부 / 힐링과 고독 사이

 

 

EBS 한국기행에 나온 원주 섬강 합수머리는 경기도 여주시의 동쪽 끝과 강원도 원주시의 서쪽 끝이 만나고 섬강과 남한강이 합류하는 두물머리 지역입니다. 

두 물길이 만나 합류하여 하나가 되어 흐르는 곳이니 땅은 세 곳이 됩니다. 

 

섬강 남한강 합수머리 주소 :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흥호리, 법천리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리

경기도 여주시 점동면 삼합리, 장안리  *여기에서 남쪽은 충북 충주시 앙성면이 됩니다.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원주 섬강 합수머리 지역입니다. 남한강과 섬강이 만나는 두물머리 지역이죠. 원주시청과 여주시청의 위치를 참고하세요. 

 

 

지도 중앙을 가로지르는 50번 고속도로는 영동고속도로입니다. 여주IC와 문막IC가 가까운 IC입니다. 
섬강 남한강 합수머리 지역에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쪽으로 미륵산(695m)이 위치합니다. 미륵산 주봉은 강원도 원주시 귀래면 용암리 소재입니다. 

 

 

섬강에 관한 설명을 가져와 봅니다.

" 섬강(蟾江)은 한강의 지류로, 강원도 횡성군 태기산에서 발원하며 상류는 계천으로 부른다. 횡성군 대관대리에 횡성댐이 있으며 횡성댐으로 인해 생긴 호수가 횡성호다. 횡성호에는 물전시관,망향의 동산이 있다. 대관대리를 지나 횡성읍으로 오면서 금계천과 합류한다. 금계천과 합류하면서 국가하천으로 바뀌며 계천이 섬강으로 이름이 바뀐다. 횡성읍내의 북쪽을 지나며 남류하여 원주시에 들어선다. 원주시 북부를 굽이쳐 흐르며 남쪽으로 한강을 향해 흐른다. 국민관광지로 유명한 간현리가 있으며 간현역이 섬강 앞에 있다. 원주시 건등리와 문막리를 지나 경기도 여주시의 경계지점인 원주시 흥호리에서 한강과 합류한다.

송강 정철이 강원도 관찰사로 부임한 후 쓴 〈관동별곡〉 ‘섬강이 어듸메뇨 치악(치악산)이 여기로다’ 구절에서 섬강이라는 이름으로 나온 것으로 봐서 옛날부터 섬강이라는 이름이 쓰였음을 알 수 있다. "

* 출처 : 위피키디아 해당 항목

 

 

섬강 합수머리는 낚시로도 유명하고 섬강의 깊이가 얕아지는 지역에서는 차로 강을 건너는 '도하'가 가능하다고 차박인들과 오토캥핑 이용객들에게 인기가 높죠. 

 

* 출처 : EBS 한국기행 홈페이지

 

 

삼산천 - 섬강 합수머리도 있습니다.

위에 적은 섬강과 남한강 합수머리 지역 외에 섬강의 조금 더 상류 쪽 그러니까 서원주 역 근처의 간현리 합수머리 지역도 유명합니다. 간현리는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소재입니다. 지정면 간현리의 섬강 합수머리는 섬강과 섬강의 지천인 삼산천이 만나는 두물머리입니다. 인근 지역이 간현관광지로 개발되어 있구요. 

 

지정면 간현리 합수머리에서 부론면 흥호리 합수머리까지 두 두물머리 간 거리는 도로 기준으로 20km 정도입니다. 

 

 

 

TV방영 - 2021년 2월 26일 (금) EBS '한국기행'

< 은둔의 아지트 > - 5부 / 힐링과 고독 사이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강원도 원주시, 매주 거르지 않고 도시에서 자연으로 떠나온다는 설동일 씨. 그가 오늘은 사람이 없는 곳을 찾아 섬강 합수머리에 왔다. 질척이는 땅을 지나 물살을 가르고 쉬지 않고 달려 도착한 곳은 섬강에서도 인적이 드문 곳, 동일 씨가 오늘 지낼 차박 장소다.

텐트를 치고 나면, 그가 빠지지 않고 치루는 의식이 있다. 반려견 똠방이와 함께 커피 한 잔 하며 멍하니 강을 바라다보는 물멍시간. 이 순간이 그에겐 일주일 중 가장 경건하고 행복한 순간이다. 

그리고 물멍 만큼 그가 좋아하는 것은 ‘구름 위의 산책’이라고 이름 붙인 카누잉. 똠방이와 함께 카누에 몸을 싣고 섬강을 누비다 보면 오지 속의 또 다른 오지를 찾아온 기분이다.

일주일에 이틀, 고독 속으로 그만의 힐링 타임을 찾아온다는 설동일 씨의 차박 현장으로 떠나본다. "




posted by befreepark

2021 0226 Fri 08:5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은둔의 아지트, 힐링과 고독 사이, 강원도 원주 섬강 합수머리 위치, 섬강 합수머리, 섬강 남한강 두물머리, 경기도 여주시와 원주시 섬강 남한강 두물머리, 강원도 원주시 가볼 만한 곳, 원주 미륵산, 원주 삼산천, 섬강 간현관광지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남 통영 용초도 위치? EBS 한국기행, 시골 로망스, 두근두근 바다, 어부 주정수 김현호 씨 귀촌 통영시 한산면 용초도 어디? / 경상남도 통영시 가볼 만한 곳, 용호항 호두항 용초마을 호두마을  (0) 2021.03.06
전남 고흥 '지붕 없는 미술관' 거금도 위치? EBS 한국기행, 시골 로망스, 두근두근 바다, 서양화가 육금련 전성하 씨 부부 귀촌 고흥군 금산면 거금도 어디? / 전라남도 고흥군 가볼 만한 곳  (0) 2021.03.06
강원도 인제 산속 트리하우스 위치? EBS 한국기행, 시골 로망스, 그대와 도란도란, 박동화 씨 부부 '러브하우스' 인제군 상남면 트리하우스 어디? / 강원도 인제군 홍천군 가볼 만한 곳, 맹현봉  (0) 2021.03.06
경북 문경 장자터 장자골 위치? EBS 한국기행, 은둔의 아지트, 돌고 돌아 이곳에, 장자골 산신령 홍종국 씨 문경시 산북면 석봉리 어디? / 경상북도 문경시 가볼 만한 곳, 갓산 운달산 단산 석봉길  (0) 2021.02.27
경북 성주 산중 아지트 앤의 정원 펜션 위치? EBS 한국기행, 은둔의 아지트, 우리 여기서 행복하여라, 전정호 이경숙 씨 부부 산속 은둔 펜션 성주군 수륜면 앤의 정원 어디? / 성주군 가볼만한 곳  (0) 2021.02.27
경기도 남양주 숲속의 오두막 '황홀한 고립' 펜션 위치? EBS 한국기행, 은둔의 아지트, 낭만 고립을 아십니까, 고립 낭만 유상욱 씨 남양주시 오남읍 숲속의 오두막 펜션 어디? / 오남저수지  (0) 2021.02.27
강원도 정선 수류골 위치? EBS 한국기행, 은둔의 아지트, 수류골 그 사나이, 유돈학 씨 산골 단풍마 정선군 화암면 수류길 수류골 어디? / 강원도 정선군 가볼 만한 곳, 석곡리 보리산 군의산  (0) 2021.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