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1년 2월 25일 (목) EBS '한국기행'

< 은둔의 아지트 > - 4부 / 돌고 돌아 이곳에

 

 

EBS 한국기행에 나온 '장자골 산신령' 홍종국 씨는 경북 문경에 계시죠. 문경시 산북면 산골 골짜기 계곡에 위치한 석봉리 장자골이라는 곳인데요. 홍종국 씨는 '홍대감'으로 이전 한국기행에 소개된 바 있으시네요(아래 본문 참조). 

 

문경 장자골 주소 :

경상북도 문경시 산북면 석봉길
(지번) 경북 문경시 산북면 석봉리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경북 문경 산북면 석봉리 석봉길입니다. 

 


장자골이 위치한 문경 지역은 소백산맥 산세가 이어지는 곳입니다. 소백산 국립공원 - 월악산 국립공원 - 문경새재 - 속리산 국립공원으로 산맥을 형성하고 있는 지형입니다. 

산맥의 북쪽에 충주시와 제천시와 단양군이 있고 산맥의 남쪽에 문경시와 예천군과 영주시가 있습니다. 

 

문경의 장자골 마을은 소백산맥 월악산 국립공원 남쪽 자락에 위치하고 있는 셈입니다. 

문경시청에서 장자골까지는 도로 기준으로 23km 거리입니다. 

 

 

 

장자골 주변을 좀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핑크색 라인이 석봉길입니다. 골짜기 계곡을 따라 석봉길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산북면 석봉리 석봉길 주변 마을은 산세가 이어지는 한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장자골 마을이 갓산 - 운달산 - (문경 단산 활공전망대) - 단산 - 배나무산으로 둘러쌓여 있는 형국을 하고 있습니다. 

 

< 문경시 산북면 석봉리 >
" 단산 기슭의 산간 오지 마을이다. 자연마을로는 굴골, 돌담골, 샛골, 장자골, 허런골 등이 있다. 굴골은 뒤편에 위치한 병 모양의 동굴 밑에 골이 형성되어 있는데, 이 골을 중심으로 마을이 있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돌담골은 산등성이가 내려온 모양이 돌닭이 홰에 오르는 모양과 같다 하여 석달이라 부르던 곳으로 오랜 세월이 흐르며 구전되는 과정에서 이름이 변하였다. 샛골은 경주 이씨가 이곳으로 이주하여 뒷재를 새의 목과 같이 생겼다 하여 새목재라 이름 짓고, 새목재 밑에 있는 마을이라고 하여 새모기라 부르던 곳이다. 후일에 샛골이라 불리게 되었다. 장자골은 천 석을 하는 부자가 살던 부유한 골짜기의 마을이라 하여 부른 이름이다. 허런골은 마을 앞 시냇물 한 곳에 깊고 푸른 소가 있었는데 그 소에 두 마리의 용이 살고 있다가 한 마리가 승천하였다는 전설이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희룡골이라고도 불리어졌다. "

* 출처 : www.cjbds.com/r/land_view2.php?mamul=102&mb_id=xodwn&wr_id=381998&page=6

 

 

 

문경 산북면 장자골 마을을 정확히 찾아보자면 아래 지도에 표시한 곳이 됩니다. 석봉리 석봉길의 안쪽 북쪽에 위치합니다. 

 

 

* 석봉리 장자골 위치 확인에 참고한 글 : blog.daum.net/ljh7781/490

 

 

 

문경 장자골 홍종국 씨는 매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한국기행에도 서너 해 전에 소개된 바 있구요. 

 

 

EBS '한국기행' 2017년 6월 9일 방영

< 명당에 살고 싶다 >  - 5부 / 홍대감과 신법사

 

" 문경 장자골은 예로부터 백만장자가 나왔다고 ‘장자터’라 불던 땅이다. 10년 전 고향으로 돌아온 홍종국씨도 딱히 틀린 말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장자골에서 태어난 사람들이 모두 잘됐기 때문이다. 이왕이면 좋은 땅에서 걸 맞는 좋은 집에 살고 싶어 2년 전부터 직접 집을 짓기 시작했다. 사실 집을 짓게 된 것은 작년에 불이 나면서부터다.

친구 집에 놀러왔다가 이 땅에 눌러앉은 중학교 동창생, 신화철씨. 자연 속에서 살면서 풍수지리까지 능통한 홍종국씨를 ‘홍대감’이라 부른다. 그리고 종국씨는 불교공부를 한 화철씨를 ‘신법사’라 한다. 늘 사이가 좋지만, 딱 한 가지 다른 것은 농사를 대하는 자세다. 자연이 자연스럽게 키우는 그대로 수확해야 한다는 화철씨와 필요한 건 직접 농사 지어야한다는 종국씨. 의견이 다르니 시종일관 티격태격하지만, 종국씨의 고추 밭에서 일손을 도와주는 화철씨가 고마워 종국씨는 맨손으로 소나무를 타기 시작하는데!
그가 준비한 특별한 선물은 무엇일까? 두 남자의 우정이 꽃피는 명당으로 떠나보자. "
* 출처 : 서울경제 https://www.sedaily.com/NewsVIew/1OH4SOSA50

 

 

KBS 2TV '생방송 아침이 좋다' 2017년 11월 5일 방영

< 내 집짓기 10년째, 장자골 사나이가 사는 법 >

 

* 다시 보기 vod.kbs.co.kr/index.html?source=episode&sname=vod&stype=vod&program_code=T2016-0345&program_id=PS-2017188126-01-000&broadcast_complete_yn=&local_station_code=00&section_code=05

 

 

 

TV방영 - 2021년 2월 25일 (목) EBS '한국기행'

< 은둔의 아지트 > - 4부 / 돌고 돌아 이곳에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경상북도 문경의 장자골, 예로부터 백만장자가 나오는 터라고 해서 ‘장자터’라고 이름 붙여졌다는 고향 땅으로 13년 전 홍종국 씨가 돌아왔다. 도시에서 안 해본 일 없이 산전수전 다 겪었다는 그가 이제 맘 편히 몸 누일 곳은 돌고 돌아 여기 고향 땅뿐이었기 때문이다.

남들에겐 농한기라지만, 종국 씨에게 겨울은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기만 한 계절. 봄의 전령인 고로쇠 물을 채취할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봄을 준비하느라 나무가 제 몸의 물을 위쪽으로 올리는 이때, 종국 씨는 구멍을 뚫고 관을 꽂아 그 물을 얹어낸다. 이것이 바로 달짝지근한 맛이 일품인 고로쇠물이다.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고 산중 생활 13년째인 그는 도끼질에도 일가견이 있다. 작은 체구에 도끼 무게나 이겨낼까 싶지만, 날쌔게 도끼를 내리치면 어느새 두툼한 통나무들이 금세 반쪽이 된다. 번개처럼 패 낸 장작을 아궁이 두 군데에 넣고 아랫목을 뜨끈히 데우고 나면, 소나무를 타고 올라가는 것이 또 그의 일. 겨울 가지치기를 위해서다.

만날 이렇게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다닌다고 해서 그의 별명은 장자골 산신령. 산신령 종국 씨가 소나무 가지치기를 한 것은 다 이유가 있다. 겨울 가지치기 한 소나무 가지의 솔잎들을 일일이 떼어내어 뜨끈한 아랫목에 깔아주면, 온몸에 솔향 스미는 솔잎 찜질방이 완성되는 것.

그곳에서 땀 한번 진하게 빼고 나서, 말굽버섯부터 능이 당귀 옻나무까지 12가지 약재를 넣은 옻오리백숙으로 몸보신하면 겨울도 다시 찾아올 봄날도 두렵지 않다.

돌고 돌아 다시 고향으로 왔다는 장자골 산신령 홍종국 씨의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한 산중의 오늘을 만나본다. "




posted by befreepark

2021 0225 Thu 09:4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은둔의 아지트, 돌고 돌아 이곳에, 경북 문경 장자터 장자골 위치, 장자골 산신령 홍종국 씨, 문경시 산북면 석봉리, 경상북도 문경시 가볼 만한 곳, 갓산, 운달산, 단산, 단산 활공전망대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남 고흥 '지붕 없는 미술관' 거금도 위치? EBS 한국기행, 시골 로망스, 두근두근 바다, 서양화가 육금련 전성하 씨 부부 귀촌 고흥군 금산면 거금도 어디? / 전라남도 고흥군 가볼 만한 곳  (0) 2021.03.06
강원도 인제 산속 트리하우스 위치? EBS 한국기행, 시골 로망스, 그대와 도란도란, 박동화 씨 부부 '러브하우스' 인제군 상남면 트리하우스 어디? / 강원도 인제군 홍천군 가볼 만한 곳, 맹현봉  (0) 2021.03.06
강원도 원주 섬강 합수머리 위치? EBS 한국기행, 은둔의 아지트, 힐링과 고독 사이, 경기도 여주시 원주시 남한강 섬강 두물머리 어디? / 강원도 원주시 가볼 만한 곳 미륵산 삼산천 간현관광지  (0) 2021.02.27
경북 성주 산중 아지트 앤의 정원 펜션 위치? EBS 한국기행, 은둔의 아지트, 우리 여기서 행복하여라, 전정호 이경숙 씨 부부 산속 은둔 펜션 성주군 수륜면 앤의 정원 어디? / 성주군 가볼만한 곳  (0) 2021.02.27
경기도 남양주 숲속의 오두막 '황홀한 고립' 펜션 위치? EBS 한국기행, 은둔의 아지트, 낭만 고립을 아십니까, 고립 낭만 유상욱 씨 남양주시 오남읍 숲속의 오두막 펜션 어디? / 오남저수지  (0) 2021.02.27
강원도 정선 수류골 위치? EBS 한국기행, 은둔의 아지트, 수류골 그 사나이, 유돈학 씨 산골 단풍마 정선군 화암면 수류길 수류골 어디? / 강원도 정선군 가볼 만한 곳, 석곡리 보리산 군의산  (0) 2021.02.27
강원도 횡성 삼배저수지 위치? EBS 한국기행, 겨울이 가기 전에, 추억이 소복소복, 횡성군 공근면 4남매 산골마을 김은자 씨 소담펜션 어디? / 강원도 횡성군 가볼 만한 곳 횡성호 어답산  (0) 2021.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