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0년 12월 9일 (수) EBS '한국기행'

< 찬바람이 불면 > - 3부 / 나 홀로 떠나볼까

 

" 배우 정은표의 충주를 여행하는 법 / 아는 동네라 생각했지만 잘 알지 못했던 충북 충주. 평소 가족과의 여행을 즐기는 배우 정은표 씨가 오늘은 나 홀로 여행에 도전해보기로 했다. "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의 서두입니다.



 

< 악어떼, 악어섬, 악어봉 > 

 

 

" 충북 충주시 살미면의 대미산 악어봉에서 내려다보이는 산자락은 호수와 맞닿은 모습이 먹이를 쫓아 물속으로 미끄러져 들어가는 악어 떼를 닮아 ‘악어섬’으로 불립니다. 1985년 댐 건설로 충주시와 제천시, 단양군 일대가 수몰되며 생긴 충주호는 세월이 흐르며 우리에게 또 다른 아름다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

* 출처 : 중앙일보 news.joins.com/article/23920197

 

월악산 국립공원 북바위산(772m) 자락의 한 봉우리 대미산(680m)에서 이어지는 능선에 악어봉, 큰악어봉이 있습니다. 

 

 

충주 대미산 악어봉 주소 : 

충북 충주시 살미면 신당리 산 30-1

 

 

아래 지도에 표시한 곳이 충주 대미산 악어봉입니다. 이곳에서 내려다 보면 충주호에 잠긴 산자락 능선들이 꼬리를 드리운 악어떼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죠.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우선, 빨간 스쿠터에 몸을 싣고 바람의 라이더가 되어보기. 충주호로 인해 월악산자락이 물에 잠겨 생긴 악어떼를 잡으러 달려간다."

 

 

 

< 충주 활옥동굴 (카페) > 

 

 

" 폐광돼 방치돼 있던 충주 활옥동굴이 낭만과 멋을 자랑하는 '관광 복동이'로 변신, 관광객을 끌어 모으고 있다.
(충주) ‘활옥동굴’은 1922년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국내 유일 활석 광산으로, 굴 길이가 기록상 57km, 비공식 87km에 이르며 지하 수직고는 711m로 동양 최고의 깊이다.
활옥동굴은 국내 산업화가 한창이던 시기엔 8000여 명의 인부가 일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했지만, 상대적으로 값싼 중국산 활석의 공세와 낮은 채산성으로 폐광이 되어 오랜 기간 방치된 상태였다.
이후 활석을 분쇄하던 공장은 리모델링과 시설을 확충하면서 ‘활옥동굴 카페’로 변신해 최근 SNS상에서 이색 관광지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
* 출처 : 투어코리아 www.tournews21.com/news/articleView.html?idxno=43059

 

 

충주 활옥동굴 주소 : 충북 충주시 목벌안길 26

(지번) 충청북도 충주시 목벌동 319-8

 

충주 활옥동굴 카페 주소 : 

충북 충주시 목벌안길 26 / (지번) 충주시 목벌동 722-2
전화번호 043-854-0504

 

 

아래 지도에 표시한 곳이 충주 활옥동굴입니다. 활옥동굴 카페도 여기에 있습니다.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이어 도착한 곳은 국내 유일의 활석광산, 활옥동굴. 실제 이곳 광부였던 임제종 씨에게 듣는 생생한 광산 이야기는 덤. 송어 떼와의 카약킹과 와인 한 잔까지 즐겨본다. "

 

 

 

< 충주 종댕이길 > 

 

" 나무와 햇살, 물과 바람이 어우러진 길, 충주호를 어루만지며 걷는 종댕이길이다. 산허리를 휘감으며 이어지는 길이 순하고 부드러워 이끌리듯 걷다 보면 몸과 마음이 날개라도 단 듯 가벼워진다.
종댕이산이라 불리는 심항산을 한 바퀴 빙 돌아 걷는 행복한 둘레길이다. "

* 출처 : 충주시청 충주 문화관광 홈페이지 www.chungju.go.kr/tour/contents.do?key=1188

 

 

충주 종댕이길 주소 : 충북 충주시 종민동

 

 

아래 지도에 A로 표시한 곳 심항산 자락에서 충주댐 전망대에 이르는 구불구불한 길이 충주 종댕이길입니다. 계명산(774m)의 동쪽 자락 기슭을 따라 충주호 물길을 보며 걷는 길입니다. 

 

 

충주시청, 활옥동굴의 위치를 참조하면 종댕이길의 위치가 어렵지 않게 가늠될 걸로 봅니다.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시원한 바람 한 줄기 생각날 때 찾아간 호수를 끼고 있는 산책길, 종댕이길. 

밖으로 떠나더라도 종당(종댕)에는 그리워서 다시 오고, 죽어서라도 찾는다 하여 종댕이란다. 호젓한 길 따라 배추 수확을 하는 어머니와 나지막한 집들, 그리운 풍경이 그곳에 있다.

... 소박하고 수수한 멋이 있고, 정이 넘치는 충주, 그리워서 ‘종당’에는 또 찾을 것 같다."

 

 

 

< 수안보 온천 > 

 

 

" 수안보는 ‘물안비’라는 아름다운 우리말 이름이 있다. 온천수가 솟아나는 곳을 ‘물이 솟는 보의 안쪽 마을’이라는 뜻에서 ‘물안보’ ‘물안비’라고 부르다가 한자로 바뀌면서 수안보가 되었다. ... 

사람들은 수안보온천이 좋은 이유를 말할 때 몇 가지를 공통적으로 꼽는다. 지하 250m에서 솟아나는 수온 53℃, pH 8.3의 약알칼리성 온천수에는 라듐, 칼슘, 나트륨, 불소, 마그네슘 등인체에 이로운 광물질이 풍부하다. ...

수안보온천은 우리나라 최초의 자연 용출 온천이다. 온천수를 개발할 때 필요한 시추 과정 없이 온천수가 땅을 뚫고 솟아났다는 이야기다. "

* 출처 : 충주시청 충주 문화관광 홈페이지 www.chungju.go.kr/tour/contents.do?key=1168

 

 

충주 수안보 온천 (지역) 주소 : 

충북 충주시 수안보면 온천리

 

 

아래 지도에 표시한 곳이 충주 수안보 온천이 있는 수안보면입니다. 

 

 

 

수안보면에는 자연 용출 '온천'의 명성에 걸맞게 온천 - 호텔 - 모텔 - 온천랜드 들이 밀집해 있습니다. 행정구역 상으로는 수안보면 온천리가 됩니다.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여행의 피로는 이곳에서 날려버리기로 한 배우 정은표 씨, 예부터 약물로 유명해 왕이 즐겨 찾았다는 수안보 온천이다. "

 

 

 

이번주 EBS <한국기행> 월, 화, 수요일에 방영되는 1, 2, 3부는 '충주 편'입니다. 
(1부 - 1) - befreepark.tistory.com/3513

(1부 - 2) - befreepark.tistory.com/3509

(2부)     - befreepark.tistory.com/3514

(3부)      - befreepark.tistory.com/3518 * 이 글입니다. 

 

 

TV방영 - 2020년 12월 9일 (수) EBS '한국기행'

< 찬바람이 불면 > - 3부 / 나 홀로 떠나볼까 = '배우 정은표의 충주를 여행하는 법'

 

 

 

posted by befreepark

2020 1209 Wed 05:4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찬바람이 불면, 나 홀로 떠나볼까, 배우 정은표의 충주를 여행하는 법, 충주 특집, 충북 충주 월악산 국립공원, 대미산 악어봉, 큰악어봉, 충주 활옥동굴, 활옥동굴 카페, 충주 계명산. 충주 심항산 둘레길, 종댕이길, 충주 수안보면, 수안보 온천, 충청북도 충주시 가볼 만한 곳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남 고성군 고성만 위치? EBS 한국기행, 찬바람이 불면, 겨울 바다가 춤춘다, 안준선 선장 홍가리비 고성 고성만 어디? / 경상남도 고성군 가볼 만한 곳, 고성 가리비 축제 삼산면 도산면 벽방산  (0) 2020.12.11
충남 서산 간월도 천수만 위치? EBS 한국기행, 찬바람이 불면, 겨울 바다가 춤춘다, 물메기 물잠벵이 서산시 천수만 간월도 어디? / 충청남도 서산시 가볼 만한 곳 부석면 간월도 관광지  (0) 2020.12.11
충북 단양 구인사 위치? EBS 한국기행, 찬바람이 불면, 구인사 김장하는 날, 단양군 영춘면 소백산 구인사 어디? / 충청북도 단양군 가볼 만한 곳, 온달동굴 소백산 자연휴양림 남한강  (2) 2020.12.10
충주 레드향 탄금향 달천, 차박 성지 수주팔봉, 1급수 어부 비내섬 위치? EBS 한국기행, 찬바람이 불면, 물길 따라 굽이굽이, 충북 충주 레드향 탄금향 달천, 차박 성지 수주팔봉, 어부 비내섬  (0) 2020.12.08
충북 충주 안아 스베라 한옥 위치? EBS 한국기행, 찬바람이 불면, 우리 집에 마실 오실래요, 충주시 안아 스베라 씨의 한옥 우륵세계음악집 어디? / 충청북도 충주시 가볼 만한 곳, 탄금대 공원  (0) 2020.12.08
충북 충주 동량면 지동리 하천리 위치? EBS 한국기행, 찬바람이 불면, 우리 집에 마실 오실래요, 섶다리 마을 서중석 씨 충주 오지 어디? / 충청북도 충주시 가볼 만한 곳, 충주댐 면위산 주봉산  (0) 2020.12.08
강원도 삼척 덕풍계곡 위치? EBS 한국기행, 산골밥집, 손맛 오지네, 신경섭 원계분 씨 부부 삼척시 덕풍계곡 어디? / 강원도 삼척시 가볼 만한 곳, 풍곡리 덕풍계곡마을, 용소골, 용소폭포, 응봉산  (0) 2020.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