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방영 - 2020년 10월 30일 (금) EBS '한국기행'
< 어느새 가을 > - 5부 / 고개 너머 누가 살길래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보리밥 인연이어라 / 전남 순천 조계산에 자리한 천년 고찰 선암사. 사찰의 공양도 마다한 채 두 스님이 산길을 오른다. 울울한 편백나무 숲을 지나, 좋은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가 가름 난다는 호랑이 턱걸이 바위를 넘어 산길 포행만 무려 한 시간 반. 가을이면 더 생각난다는 조계산의 명물, 보리밥 때문이다.  

산골 보리밥집의 주인장은 박병영 씨 부부. 빚보증을 잘못 선 남편 때문에 24년 전, 깊은 산으로 들어와 보리밥집을 열었단다. 열한 가지 제철 나물에 갓 지은 보리밥과 구수한 숭늉까지- 손님들을 위해 지극정성이다. 

산골 보리밥집은 생계를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지만 부부의 삶터로, 손님들의 쉼터로 가장 어울리는 공간이 되어간다. "



EBS 한국기행에 나온 선암사는 전라남도 순천시 조계산 자락에 있죠. 조계산은 주봉 884m인 산입니다. 조계산 일원은 조계산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선암사는 조계산의 동측 기슭에 위치합니다. 

 

조계산 선암사 주소 : 

전남 순천시 승주읍 선암사길 450

(지번)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죽학리 802

 

 

EBS 한국기행 이번 편에 소개된 조계산 자락에서 박병영 씨 부부가 운영하는 보리밥집은 유명한 식당이죠.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소개된 바 있고요. 한국기행에도 이미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아래에 적음). 박병영 씨 부부의 보리밥집은 상호를 '조계산보리밥아랫집'으로 달고 있습니다. 

 

조계산 조계산보리밥아랫집 주소 : 

전남 순천시 송광면 굴목재길 240
지번)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장안리 518
전화번호) 061-754-4170 

* 참고 : blog.daum.net/a7544170/7897233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순천시 조계산 선암사입니다. 

 

 

조계산 선암사는 순천시 조계산 자락에 있죠. 조계산은 주봉 884m인 산입니다. 조계산 일원은 조계산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선암사는 조계산의 동측 기슭에 위치합니다. 

 

 

조계산, 선암사, EBS 한국기행 이번 편에 나온 조계산 자락에서 박병영 씨 부부가 운영하는 보리밥집 조계산보리밥아랫집의 위치를 좀더 살펴보면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박병영 씨 부부의 보리밥집 조계산보리밥아랫집의 위치는, 송광사와 선암사, 조계산 주봉(884m)의 위치를 참고하면 될 거 같습니다. 

박병영 씨 부부의 보리밥집 조계산보리밥아랫집은 조계산 주봉 남측 기슭에 위치합니다. 

선암사에서 조계산보리밥아랫집으로 오려면 능선을 하나 넘어야 합니다. 방송에 소개된 호랑이턱걸이바위는 그 능선에 있지 않을까 짐작되고요. 

 

 

박병영 씨 부부의 보리밥집 조계산보리밥아랫집은 2018년에 한국기행에서 이미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 EBS '한국기행' 2018년 5월 7일 방영

< 시골식당 > - 1부 / 숲속에서 맛나다

 

" 연둣빛 봄이 내린 순천 조계산. 깊은 산속 보리밥, 누가 와서 먹나요? / 해발 887m의 조계산은 산세가 부드럽고 아늑하다. 산세가 험하지 않아 봄맞이 산행지로 즐겨 찾고 있다. 미세먼지 가득한 도심에서 벗어나 개울물 흐르는 소리를 배경음악 삼아 편백 숲길을 걷는다. 2시간 남짓 걸으니 이마에는 땀이 송글송글, 배에선 출출하다고 아우성인데, 눈앞에 그곳이 나타났다. 아는 사람은 다 안다는 조계산 등산로의 숨겨진 맛, 보리밥집이다!
온 자연이 놀이터, 보리밥집의 손자 재민이의 봄! / 23년째 조계산 등산객들에게 보리밥을 팔고 있는 박병영씨와 임복희씨 부부. 병영씨는 산 밑에 있는 마을에서 머위며 취나물이며, 고사리를 채취하느라 분주하다. 햇나물들이 가득한 보리밥 한 상을 손님들이 맛있게 먹어주면, 그것으로 힘든 것도 잊게 된다는데. 그 곁에서 고사리손으로 부부를 돕고 있는 5살 손자 재민이. 주말이나 쉬는 날이면 어김없이 산속 보리밥집에 놀러 와 제 놀이터인 양 산을 누빈다.
물고기 잡고 밭일을 돕는 손자 덕분에 일이 힘들어도 웃음꽃 사라지지 않는다. "

 

 

 

TV방영 - 2020년 10월 30일 (금) EBS '한국기행'
< 어느새 가을 > - 5부 / 고개 너머 누가 살길래

 

다음은 EBS 방송국 홈페이지의 한국기행 프로그램 회차 설명입니다.

" 보리밥 인연이어라 / 전남 순천 조계산에 자리한 천년 고찰 선암사. 사찰의 공양도 마다한 채 두 스님이 산길을 오른다. 울울한 편백나무 숲을 지나, 좋은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가 가름 난다는 호랑이 턱걸이 바위를 넘어 산길 포행만 무려 한 시간 반. 가을이면 더 생각난다는 조계산의 명물, 보리밥 때문이다.  

산골 보리밥집의 주인장은 박병영 씨 부부. 빚보증을 잘못 선 남편 때문에 24년 전, 깊은 산으로 들어와 보리밥집을 열었단다. 열한 가지 제철 나물에 갓 지은 보리밥과 구수한 숭늉까지- 손님들을 위해 지극정성이다. 

산골 보리밥집은 생계를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지만 부부의 삶터로, 손님들의 쉼터로 가장 어울리는 공간이 되어간다. "




posted by befreepark

2020 1030 Fri 10:20

** befreepark **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나들이, 여행, 한국기행, ebs 한국기행, 이비에스 한국기행, 어느새 가을, 고개 너머 누가 살길래, 전남 순천 조계산 선암사 위치, 순천시 조계산 박병영 임복희 씨 부부 보리밥집 조계산보리밥아랫집, 전라남도 순천시 가볼 만한 곳, 승주읍 선암사, 송광면 송광사, 순천 조계산, 조계산 선암사, 순천 조계산 보리밥집, 박병영 임복희 씨 부부 보리밥집, 조계산보리밥아랫집

반응형

'TV 프로그램 > EBS 한국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북 청도 풍각면 위치? EBS 한국기행, 시골 노부부로 삽니다, 참 너무한 당신, 황무석 할아버지 김정분 할머니 부부, 청도군 풍각면 과수원 농장 황금농원 어디? / 경상북도 청도군 가볼 만한 곳  (0) 2020.11.04
전남 무안 해제면 위치? EBS 한국기행, 시골 노부부로 삽니다, 사랑꾼 남편의 내 사랑 옥자, 강철원 할아버지 김옥자 할머니 부부 편, 무안군 해제면 어디? / 전라남도 무안군 가볼 만한 곳  (0) 2020.11.03
충북 옥천군 위치? EBS 한국기행, 시골 노부부로 삽니다, 그대 없이는 못 살아, 공영조 할아버지 여영자 할머니 부부 편, 충청북도 옥천군 어디? / 충청북도 옥천군 가볼 만한 곳  (0) 2020.11.02
강원도 횡성 통나무집 짓기 귀농인 조민성 씨 화원 위치? EBS 한국기행, 어느새 가을, 작은 집이어도 괜찮아, 횡성군 귀촌인 조민성 씨 숲 화원 어디? / 강원도 횡성군 가볼 만한 곳 횡성읍 정암리  (0) 2020.10.29
전남 진도 서망항 위치? EBS 한국기행, 어느새 가을, 꽃게가 돌아왔다, 진도 진도항 팽목항 진도서망항 어디? / 전라남도 진도군 가볼 만한 곳 임회면 조도면  (0) 2020.10.28
경남 김해 무척산 위치? EBS 한국기행, 어느새 가을, 고개 너머 친구가 산다, 김해시 무척산 어디? / 경상남도 김해시 가볼 만한 곳, 상동면 여차리, 석룡산  (0) 2020.10.27
경북 김천 삼도봉 김현인 씨 호두 농장 위치? EBS 한국기행, 어느새 가을, 가을 맛 나네, 김천시 김현인 씨 호두 농장 산할아버지농장 어디? / 경상북도 김천시 가볼 만한 곳 백수리산 삼도봉  (0) 2020.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