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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에어컨 에바 가루 확인하는 법을 다뤄 봅니다. 

 

확인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으나 제가 시도해 보았던 방법을 적습니다. 

 

 

>>> 자동자동차 에어컨 에바 가루 확인 방법

 

1. 전면 유리 아래 보드 위를 물티슈나 꽉짠 타월로 깨끗이 닦는다.

 

2. 시동을 걸고 에어컨을 튼다.

 

3. 공조기 바람 방향은 전면 유리로 향하게 한다.

 

4. 바람 세기는 최강으로, 온도는 적당히 낮게 설정한다. (저는 최저 온도로 설정했음)

 

5. 창을 닫고 차에서 내려 문을 닫는다.

 

6. 30분 정도 (성미 급하신 분들은 20분 정도) 기다린 후 전면 유리 아래 보드 윗면을 확인한다.

 

7. 30분 정도 동안 먼지가 쌓였을 가능성도 없진 않으나, 아주 자잘한 흰 부스러기가 뿌려져 있다면

에바 가루로 확정해도 무방하다. 손으로 문질러 보면 마치 분필가루처럼 밀림.

 

확인하셨을 때 테스트 후 아무런 흰 가루도 보이지 않기를 소망합니다.

 

 

흰 가루, 에바 가루의 정체?

에어컨 에바 가루라고 불리는 이 가루의 정체는, 성분이 수산화알루미늄이라고 밝혀졌고요. 에어컨 구성품의 하나인 증발기 evaporator (줄여서, 에바)의 코팅제가 산화 부식하여 떨어져 나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공조기의 바람을 세게 할수록 부스러기가 떨어져 나올 가능성은 높아지겠죠. 그런데, 에바 코팅제가 산화 부식하지 않게 할 수는 없는 것인지, 코팅제를 달리한다든지, 에어컨 작동 후 수분 결로를 없앨 방법을 생각해낼 수는 없는 것인지, ... 

 

 

에바 가루가 생기는 조건?

기본적으로 주행거리가 많아지거나 연식이 최소 2-3년 지나거나 하면서 에어컨 가동 시간이 늘어날수록 에바 하얀 가루가 올라올 가능성이 커지죠. 달리 말해서, 주행거리가 적거나 연식이 신차급이거나 하면 에바 가루를 볼 가능성은 적습니다. 에바 코팅제가 산화 부식할 시간과 조건이 상대적으로 적어서요.

에어컨 가동 후에 에어컨 구성품들에 이슬이 맺히는 결로 현상이 발생하죠. 이것은 장기간 반복될 때, 에어컨 악취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이 글에서 적고 있는 바와 같은 에바 코팅제의 부식 산화로 인한 에바 하얀 가루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혹시 가루가 보인다면

1) 차량 무상보증 기간 확인하시고 서비스 센터 이용하세요 (센터에서 자체 테스트 후 가루 양이 기준 이상일 때만 해당됨)

2) 가루의 양이 적어서 무상보증 해당사항 없거나 또는 무상보증 기간이 지나버렸다면 에어컨을 약풍(1/3)으로만 이용하세요

3) 약풍에도 가루가 올라온다면, 그런데 기준에 못 미치거나 무상보증 기간이 지났다면, 내돈 주고 교체하거나 기변을 해야겠지요

 

 

에바 가루 안 생기게 하려면

에어컨 가동 종료 후 송풍 모드로 에어컨 구성품 내의 수분을 날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산화 부식을 안 생기게 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걸 많이 더디게 해주기는 합니다. 에어컨 사용 후 송풍 모드로 수분을 날려주는 것을 '애프터 블로우 after-blow'라고 합니다. 

1) 도착지 주차 10분 전쯤 에어컨을 끄고 송풍으로 한다. 

2) 시동 끈 후 공조기를 송풍 모드로 가동해주는 장치를 장착한다. 

 

 

 

2020 0307 Sat 10:25 posted by befreeapark

2019 0311 11:35 originally written at camry and people

공유와 소통의 산들바람 / 비프리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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