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si. 공기압 단위입니다. 자동차 타이어와 관련하여 이야기하는 그 공기압입니다. psi는 pound per square inch의 약자입니다. 제곱 인치의 면적에 가해지는 무게지요. 무게의 단위는 파운드고요. 1파운드는 약 0.453kg입니다.


저희집 차의 출고시 타이어 권장 공기압은 30 psi입니다. 풀어 말하자면 제곱 인치당 가해지는 무게가 0.453kg * 30 인 것이죠. 그러니까 타이어의 가로×세로 각각 2.5cm인 사각면에 가해지는 무게가 약 13.6kg입니다. 초큼 ㅎㄷㄷ한 무게군요. 저는 저희집 차 타이어의 공기압을 33으로 해서 타고 다닙니다.


지난 2월 동네 카센터(블루핸즈)에 들렀을 때 정비 받은 후로(전륜 쇼바, front strut), 차가 좀 통통 튀는 느낌이었습니다(공기압도 체크했음). 노면의 자잘한 요철을 운전자에게 그대로 전했습니다. "뭐가 문제인 걸까?" 5월 10일 소모품 교체 때문에(엔진 로커 개스킷) 직영 서비스센터에 들어 갔을 때 정비기사에게 이와 관련해 물었습니다.

"소리가 나면 쇼바가 문제고, 소리 없이 충격이 전해지는 게 문제라면 타이어가 문제예요." 

정비기사의 답변이었습니다. 방금 전에 정비기사가 (서비스 점검 항목으로) 타이어의 공기압을 점검할 때 35로 나왔습니다. 지난 2월에 동네 카센터 정비기사에게 33으로 맞춰 달라고 했는데 35로 해놓았던 겁니다(분명히 33으로 해달라고 했건만! 대답도 33으로 해놨다고 했건만!). 저희집 차는 지난 2월 프론트 스트럿(전륜 쇼바)을 교환한 후 소리 따위는(!) 나고 있지 않습니다. 결국 문제는 타이어였단 이야기죠. 


서비스센터 정비기사는, 제가 요청한대로 차량 공기압을 33에 맞췄습니다(디지털 공기압계를 이용). 교체-정비를 마친 후 차를 몰고 나오니 차의 통통거리는 느낌이 확연히 사라졌습니다. 노면의 자잘한 요철을 완충시켜 차가 한결 부드럽습니다. 다시 예전 느낌으로 돌아왔습니다.


공기압 33 psi일 때 타이어가 흡수하던 충격이 35 psi에서는 덜 흡수되었던 겁니다. 그만큼 통통거린 것이었구요. 제가 좀 민감한 편입니다. 엔진오일 갈기 전후의 엔진 소리와 진동이 귀와 몸으로 구분되는 정도라면 말이 될까요. 33 psi일 때의 완충과 35 psi일 때의 완충을 제 몸은 다르게 느끼고 있었던 것이죠. 애꿎은 쇼바(shock absorber)를 의심했습니다.

공기압을 30 psi로 맞추면(낮추면) 차의 통통거림은 한층 줄어들 겁니다. 35에서 33으로 부드러워진 것보다 더 부드러워지겠죠. 제가 33 psi를 택하고 있는 것은 여름철 빗길 제동력을 높이기 위해서 10%를 더 잡아준 것입니다. 또한 겨울철에 기온 감소로 공기압이 낮아지는 현상을 감안한 것입니다.


앞바퀴 둘은 엔진 때문에 무게를 더 받습니다. 앞바퀴를 뒷바퀴보다 10% 정도 높게 공기압을 잡아주는 것도 괜찮다고, 서비스센터 정비기사는 말하고 있었습니다. 동의합니다. 뒷좌석과 트렁크를 늘 비운 채로 운전한다면 그렇게 해도 괜찮을 듯 합니다.


디지털 공기압계와 수동 공기압계 사이에 편차가 있을 수 있다고 정비기사는 지적했습니다. 수동 공기압계의 실제 공기압이 오차 범위를 벗어나는지 몇 개월마다 한번씩 점검을 받는다고 알려 주었습니다. 그러므로 30이든 33이든 카센터에서 공기압을 잡아준 것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고, 그것은 차의 통통거림 정도로 몸에 느껴질 겁니다. 몸이 많이 둔감하지만 않다면.
 

  30psi, 33psi, 35psi, 36psi, front strut, pound per square inch, Psi, shock absorber, 공기압 10% 더, 공기압 단위, 공기압계, 뒷바퀴 공기압, 리뷰, 쇼바, 쇽 업소버, 스트러트, 스트럿, 앞바퀴 공기압, 완충, 자동차, 전륜 스트럿, 충격 흡수, 타이어, 타이어 공기압, 통통거림  

☞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추천버튼을 쿡! ^^ ☜

 

2012 0510 목 19:50 ... 20:45  비프리박

 

30psi, 33psi, 35psi, 36psi, front strut, pound per square inch, Psi, shock absorber, 공기압 10% 더, 공기압 단위, 공기압계, 뒷바퀴 공기압, 리뷰, 쇼바, 쇽 업소버, 스트러트, 스트럿, 앞바퀴 공기압, 완충, 자동차, 전륜 스트럿, 충격 흡수, 타이어, 타이어 공기압, 통통거림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