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학창시절, "아무 고민 없을 때!"

공부할 때가 가장 편하다! 공부하는 학생들은 동의하지 않겠지만 사실이지요. 사회에 나와서, 가정을 꾸리고, ... 고민하고 고생하는 거 생각하면 공부할 때가 가장 편합니다. 잘 하는 말로 "뭐가 걱정이야?" "아무 고민 없을 때!"인 것이죠. 당사자에게는 엄청 고민꺼리 같아도 사실 그건 나중에 보면 껌인 겁니다. 또, 공부 좀 못 하면 부모한테 듣기 싫은 소리 좀 들어주면 되고요. 그것도 일년 365일은 아니지요. 인생에서 꽃 같은 시절이라는 말을 저는 그런 의미로 해석합니다. 
"아무 고민 없을 때!" 그게 대략 20년은 주어지지요. 좁게 잡아도 초중고 12년은 그렇게 보내는 것이고요. 이 시간을 하고 싶은 거 하고 놀 거 놀면서 자유롭게 보내야 맞는 건데 말입니다.
 
 
 
내가 수학에 투입한 시간을 다른 데 투자했다면?

고등학교 올라와서 제 학습-성적 패턴은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공부하는 만큼 성적이 나와주는 영어와 국어, 반면 공부는 많이 하지만 성적은 생각만큼 안 나오는 수학과 과학. 여기에는 역설이 개입합니다. 공부를 하긴 하되 그닥 재미가 있다고는 볼 수 없는 영어와 국어, 한편 성적은 별로 안 나오지만 재미가 쏠쏠한 수학과 과학. 특히 수학이 재미있었습니다. 문이과 개념으로 저를 분류하자면 저는 어디에도 갈 데가 없습니다. 성적이 나오는 걸로 치자면 문과가 맞고 공부가 재미있는 걸로 치자면 이과가 맞는 셈이니까요.

"내가 바이올린에 쏟은 시간을 물리학에 쏟았다면..."이라는 말을 했던 어떤 과학자처럼 제가 수학에 쏟은 시간을 다른 곳에 쏟았다면...? 그런 상상을 하게 되는 겁니다. (후일담이 되지만 역시 밥을 먹여주는 것은 재미있는 것보다는 잘 하는 것이군요. 수학으로 밥 먹지 않고 영어로 밥 먹고 있으니까요.) 다른 이야기가 되지만, 제 옆의 그녀는 저에게 있어서의 영어-수학 이야기가 뒤집혀 적용됩니다. 저의 수학은 그녀의 영어이고 그녀의 수학은 저의 영어입니다. 핫. (참고로 그녀는 
입시학원 수학 선생입니다.) 
 
 
 
성적을 올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

어떻게 하면 점수가 더 나올까요? 학생과 학부모의 최대 관심사죠. 제가 영어를 가르치므로 영어에 국한해서 이야기 해봅니다. 단어를 많이 외우면 점수가 오를까요? 독해를 많이 하면 점수가 뛰려나요? 문제집을 많이 풀면 등급이 오를까요? 문제 푸는 스킬을 익히면 등급이 향상되려나요? 제가 생각하는 성적을 올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보다 '공부하고자 하는 의욕이 있을 것'이라죠. 가장 이상적인 것은 '공부가 재미있는 것'인데요. 어린(?) 친구들에게 바라긴 어렵겠죠. 현실적 타협점으로, 공부가 재미있지 않더라도 '공부를 하고자 하는 의욕'이 있는 게 확실한 방법입니다. 

구체적 '방법'이 문제라면 제 경험과 생각으로는, 공부에 대한 의욕이 있어 공부를 해나가면 '방법'을 찾게 된다는 쪽입니다. A의 약이 B에게는 독이 될 수도 있음이 공부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A의 방법이 B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B의 방법은 B가 찾는 것이죠. 가르치는 학생들을 봐도, 성적이 좀 나와주는 학생들의 공부 방법은 각각 다 다릅니다. 나름의 방법이 있는 겁니다. 그래서 저는 C에게 D의 방법을 택하라고 하지 않습니다. C는 C의 방법을 찾을 것이고 D에게는 D의 방법이 있을 테니까요.

'공부 잘 하는 방법'이라는 건 어찌 보면 고정관념인지도 모릅니다. 그것보다 몇 만 배 중요한 것이 '공부에 대한 의욕'인데 말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어느 힙합 가수의 노랫말을 빌려, 대한민국에 4천만의 사람이 있다면 4천만 가지 생각이 있듯 공부하는 사람 4천만이 있으면 공부하는 방법도 4천만 가지가 있다, 고 말하고 싶습니다. (가르치는 입장에서 학생이 자신의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자문을 구해올 때 함께 머리를 맞대고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는 건 또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쿨럭.)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추천버튼을 쿡! ^^


2011 1110 목 17:20 ... 18:00  비프리박
 
공부, 시사, 일상, 학창시절, 학습, 성적, 학습 패턴, 성적 패턴, 영어, 수학, 영어 공부, 수학 공부, 재미있는 과목, 성적 나오는 과목, 성적 올리는 방법, 공부하고자 하는 의욕, 공부하는 방법, 학습 방법, 공부 잘하는 방법, 수능, 2012 수능, 2012년 수능 시험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