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출근 무렵에 ○○ 택배 트럭 그리고 택배하는 아저씨를 봅니다. 저희 집에도 택배를 여러 차례 배달한 분이라 그런지 낯이 익습니다. 이 시간이면 다람쥐 쳇바퀴 돌듯 이렇게 출근을 하고 있는 나랑, 매일 같은 존(zone)을 뱅글뱅글 돌며 물건을 배달하는 저 아저씨랑, 다를 건 없겠지, 하는 생각이 머리 속을 스쳐 지나갑니다.

택배는 이제 우리의 일상이 되어 있습니다. 택배 없던 세상은 어떻게 돌아갔던 거야, 라는 의문이 들만큼 생활 깊숙이 파고 들어있고, 택배 없는 세상이 되면 얼마나 불편할까, 라는 상상에 답이 안 나올만큼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어 있는 택배입니다.


택배와 관련한 몇가지 에피소드를 적어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도 엇비슷한 경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와 당신이 다르지 않고, 저에게 물건을 가져다 주는 택배 회사와 당신에게 물건을 배송하는 택배 회사가 다르지 않지 않을까요. ^^



    택배비가 기가 막혀. 이런 택배 기사와 회사는 개념 좀. 택배 에피소드 5. 
 


 물건값 990원에 택배비 2500원은 배보다 큰 배꼽을 연상시킵니다.
잔머리를 굴려 3500원 정도에 파는 오프라인 샵을 봅니다.
"택배비 내고 사든가."라고 말하고 있는 것만 같습니다.
 
 
{ #1 }  택배비의 존재를 너무 잘 알고 있는 동네 소매상.

안방의 간접등(스몰 램프)이 나가서 교체할 때였습니다. 램프를 빼서 동네 전기재료-철물점에 가서 같은 걸로 샀습니다. 새끼 손톱만한 램프가 하나에 3500원이라고 하더군요. 어차피 달리 대안이 없는지라 일단 구입을 했죠. 교체를 한 후에 램프 포장재에 써있는 품명으로 검색을 하니까 인○파크에서 1600원 나오네요. 택배비 2500원 합치면 4100원입니다.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동네 소매상이 택배비의 존재를 너무 잘 알고 있군' 하는 그런 생각요. OTL


{ #2 }  물건값이 900원인데 택배비 2500원은 너무 아까워.

지금 쓰고 있는 핸드폰의 실리콘 커버를 살 때였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만원 가까이 부르는 물건이었습니다. 웹에 접속해서 온라인 쇼핑몰을 좀 뒤적거렸습니다. 제품 가격이 900원인 곳도 있군요. 안습이었던 것은 택배비가 2500원이라는 점이었는데요. 그야말로 배보다 더 큰 배꼽입니다. 택배비의 비중(?)을 줄이기 위해서 (바꿔 가며 쓰겠다는 자기합리화를 하며) 커버를 두개 샀습니다. -..-a


{ #3 }  5만원 이상 구매시 택배비 무료에 구매액이 49900원?

건조 견과류를 구입할 때 가끔 비슷한 일이 일어납니다. 어떤 (최저가^^) 샵을 단골 가게처럼 정해놓고 구매하는데요. 5만원 이상 구매시 택배비 무료라는 글자가 크게 들어옵니다. 택배비 무서워서 5만원 넘기려고 애쓰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더욱 슬픈 것은 그렇게 채운 금액이 5만원에서 몇백원 빠질 때라죠. (ㅜ.ㅜ) 결국 아이템을 하나 더 추가하거나 하나를 빼고 조금 더 비싼 다른 하나를 더 넣거나. ㅠ.ㅠ


{ #4 }  경비실에 맡겨 놓고 문자 한 통 없는 택배기사분.

제일 황당할 때입니다. 물건을 경비실에 맡겨 놓고 가면서 문자 한 통 없는. 흐으. 도대체 수령자는 물건이 도착했음을 어떻게 알 수 있는 걸까요? 제 경우, 이노지스라는 택배사에서 물건을 받을 때 이렇습니다. 경비실에서 인터폰으로 연락이 옵니다. 택배 찾아가라고 말이죠. 경비실 아저씨들 귀찮게 해드린 거 같은 생각이 몰려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봤습니다. 이노지스라는 회사 관련 불만사항이 장난 아니군요. -.-;;; 뭐, 이노지스 전체가 그렇다고 말할 수도 없긴 하겠고, 다른 택배 회사들 가운데 비슷한 케이스가 없다고 하긴 어렵겠지만요. 택배 회사가 이노지스라고 뜨면 "또?"라는 생각과 함께 포기하는 편입니다. 아래 #5랑 결합되면 최악입니다. 고객을 길들이는?



{ #5 }  너무 더딘 배송조회 업데이트.

배송 조회가 실시간이라고는 하지만 몇 시간 시차가 날 수는 있다고 보는 편입니다. 하지만, 물건을 수령 완료 했는데도 배송조회 페이지에는 아직도 발송 준비중이라고 나오는 경우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얘네들은 지금 장사를 하겠다는 건가, 말겠다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든다죠. 어느 택배 회사가 이렇다고 콕 집어 말하려고 보니 위의 #4에서 문제가 된 택배 회사랑 겹치는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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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0419 화 10:25 ... 11:25  비프리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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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노지 2011.04.19 11:2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말 많죠.....
    '택배기사에게' 라는 란에
    '집에 있으니, 꼭 집으로 가져다 주세요' 라고 적어놓았는데도...
    연락한통 없이..경비실에 가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아놔 ㅋㅋㅋㅋ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19 11:3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공감 돋네. ^^
      저는 요즘 택배 기사에게 쓰는 메시지란에
      "부재시에만 경비실에 맡겨주세요"라고 씁니다. ^^
      그런 말에 아랑곳 않는 그런 기사 아저씨가 있습니다. ^^;;;

  2. BlogIcon sephia 2011.04.19 11:3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우체국 택배야... 뭐... 말을 말죠. ㄱ-

  3. BlogIcon 소셜윈 2011.04.19 11:5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동감이에요
    저는 집에 사람없다고
    택배하는분하테 혼난적도 있어요
    착한 분들도 많은데
    못된분들이 착한분들 까지 욕먹여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19 11:5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집에 사람이 없다고 혼내는 분도 계시는군요.
      고객을 가르치려 드는 사람하고 비슷하네요.

      맞습니다. 묵묵히 자기 일 열심히 잘 하는 분도 계신데
      꼭 몇몇 물 흐리는 미꾸라지 같은 분들이 있다죠.

  4. BlogIcon DAOL 2011.04.19 12:2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렴한 물건을 구입할 때는 택배비가 부담스럽게 다가오죠..
    그래도 사러가기 싫을 때는 클릭 몇번으로 구입할 수 밖에 없다연;;

    저는 시골인지라 택배를 수령할 때 곤란을 겪는 경우는 없습니다..
    전화로 통화를 하거나 못하는 경우일지라도 현관앞에 놓고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말이지요..

    인적이 그리 많지 않은 곳이라서 누가 가져갈까봐 걱정할 필요도 없으니
    정말로 좋죠..ㅎ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19 12:2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시골(?) 살면 그게 좋을 듯 합니다. (다올님 사시는 곳이 시골이란 이야기는 아니고요.)

      인적이 드물다면 걍 한적한 곳에 놓고 가도 되는.
      택배 기사로서는 거리가 좀 그래서 그렇지 배달은 편할 듯.
      (주로 아파트 단지 같은 좁은 섹터를 뱅글뱅글 도는 게 유리하겠죠?)

      저렴한 물건은 택배비가 더 비싼 셈인데
      동네에서 파는 걸 사려면 결국 그 택배비가 포함되기 일쑤니 이너. -.-;;;
      그냥 울며 겨자먹기로 구입합니다. -.-;

  5. BlogIcon 아이S'티 2011.04.19 12:3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택배좀 짜증나죠 ..

  6. BlogIcon 마음노트 2011.04.19 12:5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택배 기사분들이 수고는 참 많이 하는데...
    서비스가 개선될 수 있도록 좀 더 근무환경이 개선됐으면 하고
    바라기도 합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24 09:5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맞습니다. 근본적으로는 그 분들이 더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이겠지요. 물론, 그래도 미꾸라지들은 있겠지만요. -.-;

  7. BlogIcon 럭키도스 2011.04.19 13:1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1번같은 경우는 계륵이에요. 동네에서 사자니 비싸고..인터넷으로 사자니 물건가격은 싼데 택배비가 붙고~~ㅋ

    4번 저도 한번 당했죠. 분명 배송조회하면 배송완료라고 뜨는데 저는 물건을 받지 못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경비실에가서 저한테 온 물건 있나 봤더만..있네요..정말 황당했어요.~ 어느 택배사인줄은 잘 모르겠지만..좀 유명했던데 같았어요.

    지역마다.. 배달하는 기사마다 다 다른거 같아요. 한마디로 우리 인생처럼 랜덤이죠.~ 평균적으로 괜잖은곳이 대한통운 같아요. 제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보면 말이죠.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24 09:5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택배비보다 싼 물건을 사려면 정말 좀 거시기하지요.
      그런데 오프라인에서 사려고 하면 택배비가 턱 하니 포함된 가격이 붙어 있군요. -.-;

      배송 조회 페이지가 느려 터진 경우에는 택배 받으려고 경비실에 자꾸 가서 물을 수도 없고
      아주 메롱스러운 경우예요. 그런 경우에 또 택배 기사분이 문자조차 주지 않는 게 겹치면. ㅠ.ㅠ

      지역마다, 개인마다, 다른 서비스가 나오고 있으리라 봅니다.
      맞습니다. 아주 랜덤한 것이지요. 우리는 거기서 웃기도 울기도 하고요.
      대한통운이라... 그러고 보니 대한통운은 문제가 있었던 기억이 남아 있지 않은. ^^

  8. 2011.04.19 13:12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24 09:5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택배기사분들 노동강도 높은 거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어떤 분들은 미소짓게 하고 어떤 분들은 짜증을 선사하지요. -.-;
      택배도, 다른 여타 회사들처럼, 결국 재주 부리는 곰을 뜯어먹는 구조가 아니겠습니까. 흐으.

  9. BlogIcon 보기다 2011.04.19 14:1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그래도 서울은 택배배송이 늦어지면 퀵도 보내주고 좋더라구요.
    고향집은 배송 늦으면 하염없이 독촉하며 기다려야된다는ㅠ.ㅠ

    택배기사님 고생하는걸 알기에 별말은 안하지만,
    작년에 겪었던 현X택배는 진짜 아우!!!
    그때일 생각하니 아직도 혈압이 오르는군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24 10:0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퀵을 받아본 적은 없었네요. ^^
      보기다님, 좋은 서비스 받으셨나 봅니다.
      여수의 고향집에서는 상황이 좀 다르시겠지요.
      다행히 제가 살고 있는 곳에서는 그나마 표준화된 서비스를 받는 편이지만
      조금 더 시골동네로 들어가면 상황이 많이 다를 걸로 보여요.

      작년에 겪으셨던 현x택배 이야기는
      제가 보기다님 블로그에서 포스트로 읽지 않았던가,
      하는 기억이 나는데요. 맞나요? ^^

    • BlogIcon 보기다 2011.04.25 17:1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네, 비프리박님의 댓글이 남겨져있어요.
      아우 그때의 현대택배 생각하면 지금도 이가 갈리네요.^^;

      얼마전에 형님 카메라를 설탕몰에서 구입했는데,
      한 일주일정도? 늦어져서 문의했더니 일본지진여파인지 카메라 입고가 늦게 됐다면서 퀵으로 보내주더라고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28 09:3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쵸? 제 기억이 그럭저럭 쓸만한 거죠? ^^
      답글도 남긴 기억이 선명히. 하핫.
      그 택배는 정말 이가 갈릴만 했지요. -.-;

      형님 카메라를 구입해 주셨군요?
      돈까지 보기다님이 내신 건 아니겠죠?
      아. 같은 집에 사신다 했으니 형님이 내셨겠는. ^^
      갑자기 카메라 제품명이 궁금해지는. 이 놈의 궁금증.

    • BlogIcon 보기다 2011.04.28 17:1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구입해주긴요~ㅎㅎ
      형님이 주문할때 제 이름 그대로 주문을 해서 제가 전화해서 좀 다그쳤지요.
      형님께서 구입한 카메라는 e-pl2 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29 00:4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주문만 해드렸군요?
      음음. e-pl2를 한번 검색해봐야겠는 걸요? 궁금해서. ^^

  10. BlogIcon 스머프s 2011.04.19 14:3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참 택배회사도 천차만별인것 같아요. 정말 어떤 회사는 꼭 직접 전해주는 회사도 있던데..
    어떤데는 정말 말도없이 집 앞에 놓고 가기도 하고.. 집에 들어오면서 황당했다는.. 아무말도 없이 옆집에 맡겨놓고 가기도하고..(경비실에 맡겨놓은거랑 비슷한 케이스이겠네요..) 바쁘고 힘들다는건 알지만 받는 사람 기분도 생각하면서 일했으면 좋겠습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24 10:0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택배기사의 마인드 차이일까요?
      어떤 분들은 친절하기도 하고 어떤 분들은 시큰둥하기도 하고 그렇군요.
      일반 서비스업과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열악한 근무환경은 알고 있지만
      그래도 서비스의 질을 높여주시는 분이 계시기도 한 거보면 문자 한통 없는 분들 만나면 진짜. -.-;
      아무말 없이 옆집에 맡겨놓으면 받는 사람이 여러모로 황당하지요.
      게다가 옆집 분들에게 결국은 민폐를 끼친 셈이니까요. -.-;
      맞습니다. 배송 수령자도 사람이라는 걸 좀 생각해주었음 좋겠습니다.

  11. BlogIcon Reignman 2011.04.19 22:4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경비실에서 물건 찾아가세요.'

    얼마 전 택배기사에게 받은 문자메시지입니다.
    11층에 살고 있는데 올라오기 귀찮았는지 문자 하나 달랑 보내더군요.
    문자도 무슨 명령조임... ㅋㅋㅋ
    바로 고객센터에 전화해서(상담원 연결되는데 10분 걸림 ㅜㅜ) 상황 설명하고
    택배기사한테 물건 가지고 올라오라 해라, 안그럼 고발한다고 하고 전화 끊었습니다.
    상담원이 택배기사에게 연락을 했는지 곧 전화가 오더군요.
    죄송하다고, 지금 멀리 있어서 그러니 한번만 봐달라고...
    사정사정 하길래 경비실에 가서 물건 찾아왔습니다.

    택배기사 중에는 친절하고 일도 잘하는 분이 많지만 이런 경우가 가끔 생겨서 문제에요.
    여하튼 웃기는 짜장면이었습니다. ㅎㅎ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24 10:0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제가 평일 휴무일에 집에 있을 때
      "안 계셔서 경비실에 맡기고 갑니다"라는 문자 받는 거랑 비슷한 상황이네요.
      참 어이가 없더군요. 정문 경비실이 무슨 정해진 택배수령지도 아니고.
      게다가 안 계시다는 건 뭔지. 난 어디에 존재하고 있는 건지. -0-;

      레인맨님 강하게 나가셨네요. 역시. 핫.
      근데 또 그게 택배 기사에게서 전화가 오고
      "제가 멀리 와 있어서" 라는 식으로 나오면 또 마음 약해지지요. -.-;

      맞습니다. 친절한 분들이 대부분이지만
      가끔 황당함을 선사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다른 분들을 좀 벤치마킹하셔야 하지 않을지.
      아님 회사 윗선에서 좀 강한(?) 업무 가이드라인을 하달하든지. ^^;

  12. BlogIcon ageratum 2011.04.20 00:1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가끔 집에 계속 있었는데 경비실에서 물건 찾아가라고 하면..ㅋㅋ
    그 아저씨는 올라오기 싫었구나 하며 체념하게 되죠..^^: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24 10:0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런 거죠. 체념하게 됩니다. 동시에,
      "안 계셔서 경비실에 맡겨둡니다"라는 문자를 집에서 받으면
      철학적-존재론적 질문이 튀어나옵니다.
      "나는 어디에 있는가." "여기 있는 나는 누구인가." "나는 과연 실재하는가." -.-;

  13. BlogIcon 해우기 2011.04.20 00:2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택배에 애를 먹은 적이 한두번이 아니지만....
    사무실쪽이 좀 외곽이라서 어떤 택배회사들은 퇴근시간전에 방문이 어렵다고 전화합니다...

    그 지역을 돌 시간이 퇴근시간이후라고요...
    그러면 중요한 것은 찾으러가야하고...이것 뭐 배짱이라서...

    그래도 우체국택배가 가장 나아서 개인적으로는 우체국택배만 이용합니다...
    택배기사하는 후배넘들이 몇이나 있는데도...ㅠㅠ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24 12:0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택배기사분들의 최적화된 동선이 있죠.
      그분들이 지날 때 집에 없으면 다음날 그 시간이 되어야 하는데
      다음날엔 수령자 또한 집에 있는 것도 아니고. 악순환의 반복입니다. -.-;
      그런 면에서 찾으러라도 갈 수 있는 우체국 택배 서비스가 나은지도. ^^
      저 역시, 보내는 택배는 (가깝다는 이유로) 우체국 택배를 이용합니다. ^^

  14. 유리파더 2011.04.20 08:25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생각이 짧아서 드는 생각을 간단히 정리하면)
    저는 택배를 보면서 세상 참 좋아졌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편리함이 우리를 나태하고 여유가 없이 만들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소비자가 왕이지만, 택배 회사의 직원들은 사람인지라 결점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서비스 관련 일을 해보시면 알겠지만, 사람마다 다른 요구사항을 일일이 들어주긴 힘들고,
    의도적이 아니더라도 놓치기 십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택배가 하루 늦게 와도, 전화 달랬는데 안줘도, 문자 남기랬는데도 안 남겨도
    별 소리 안하기로 했습니다.
    저 역시 고객 서비스 관련 업무를 하다보면(회사는 서비스 업 아님) 열심히 한다고 해도
    고갱님의 의도와 요구 수준과 다르게 대응한 적 많았기 때문에...
    역지사지로 그 들의 무례한 행위가 아닌 바엔 모두 이해해 주려고 노력합니다.

    저 참...착하게(=바보스럽게) 살지요잉..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26 17:4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 역시 택배를 보면서 세상 좋아진 걸 실감합니다.
      그 속에서 우리의 게을러짐(쇼핑하러 가지 않음)을 볼 수도 있겠고
      우리의 조급함(빨리 받아보고 싶어함)을 읽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저는 편리해짐과 엄청 큰 틈새시장의 저력을 보는 편입니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경우, 모든 고객의 요구를 다 들어줄 수는 없겠지요.
      챙긴다고 챙겨도 놓치는 부분은 있게 마련이고요.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그것이 결국 특정 회사나 특정 개인으로 집약될 때입니다.
      어느 회사는 늘 그렇고 어느 담당자는 늘 그런, 그런 경우요.
      이런 경우, 유리아빠님 말씀처럼 별 소리 안 하고 포기해 버리는 게 맘 편합니다.

      유리아빠님이 말씀하시는 착하게 살기는
      좀더 파고들면 스트레스 안 받고 살아가기로 보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마인드이자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는. ^^

  15. BlogIcon mingsss 2011.04.20 22:1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제가 겪은 택배아저씨는 다 좋은분들이셨는데!
    무책임하게 경비실에 맞겨두시는 분들도 많군요 'ㅁ';
    저도 택배비보다 싼 물건을 사는 데에 택배비 지불하는 것은 너무 억울하더군요 ㅠㅠ
    그래서인지 꼭 필요하지 않은 것들은
    미루고 미루고 미루다가 안사게되어 절약의 효과가 ㅎㅎ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26 17:4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경비실에 맡겨두는 거 자체를 뭐라 하는 건 아닌데
      경비실에 두더라도 좀 알려줘야 하지 않냐 그런 거지
      여기에 배송조회 페이지가 더디 업데이트가 되는 회사는
      도대체 언제 도착했는지 알 수가 음따는.
      그러다가 나중에 경비실에서 연락이 와. "왜 안 찾아가십니까?"라고. -.-;

      택배비보다 싼 물건은 정말 사고 싶지 않은데
      요즘은 최저가다 뭐다 해서 그런 제품도 적지 않다 보니
      그것도 힘든. 큭큭.

  16. BlogIcon 지구벌레 2011.04.25 16:3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정말 말도 없이 경비실에 맡기는 경우는 참..얄밉네요.
    전 아직 그런 경우는 없었지만..조금만 신경써주면 좋을텐데..

    • BlogIcon 비프리박 2011.04.26 17:5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문자를 남기는 경우에도, 때로는 사람이 집에 있는데도
      이 시간이면 집에 없겠지, 라는 판단을 하셨는지-.-;
      '안 계셔서 경비실에 맡겨 둡니다' 라고 문자 날아오는 경우는 진짜 이게 뭥미! 라는 생각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