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트북을 새로 구입하면 운영체제를 다운그레이드(down-grade)하리라, 그러고 있었습니다. 윈도우 7이 깔려서 올텐데 그걸 윈도우 xp로 바꾸겠다, 작정하고 있었습니다.
( 삼성 아닌 엘지 노트북 c400-me35k 구입 후기 http://befreepark.tistory.com/1310 )

OS 다운그레이드를 하려고 맘 먹은 건, 쓰고 있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컴퓨터에 비해 우월한^^ 사양의 노트북에 윈도우 xp를 깔아주면 (윈도우 7이 깔려 있을 때보다) 빠른 속도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다운그레이드 작업에 관한 유의점 몇가지를 염두에 두고 뇌 속 시뮬레이션을 해보고, 몇몇 사항을 검색해 보고 두차례의 다운그레이드 작업을 시도해봤습니다. 

결론은, 다운그레이드 하지 않는다(!) 입니다. 아래는 그 이유입니다. 상황이 저랑 비슷한 분이라면 다운그레이드 하지 마시고 윈도우 7을 그대로 쓰시길 권합니다.
 


    윈도우 xp 안 깔고 윈도우 7 쓰기로 한 이유. 엘지 엑스노트(c400-me35k).



 
{ #1 }  64비트 지원 시스템.

윈도우 xp는 64비트 지원이 안 된다고 하는군요. 혹시 64비트 지원 윈도우 xp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갖고 있는 윈도우 xp는 32비트까지만 지원됩니다.

구입한 엘지 엑스노트 노트북(c400-me35k)은 64비트 시스템입니다. 32비트에 비해 빨라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것이죠. 

하드웨어적으로 64비트가 지원되는데 거기에 32비트 운영체제를 설치한다면,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게 아닌 한, 바보짓이죠. 64비트 운영체제 윈도우 7을 쓰는 게 맞습니다.


{ #2 }  4GB 램.

윈도우 xp는 램이 2GB까지 밖에 지원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윈도우 xp가 처음 출시될 때 메인 메모리는 256MB가 고작이었으니 2GB는 꿈도 꾸기 힘든 상상이었을까요?

구입할 때, 엘지 엑스노트 노트북은 기본 2GB 램에, 3월 입학 시즌 이벤트로 2GB 추가 장착해주고 있었습니다. 메인 메모리 4GB가 돌아가고 있는 것이죠.

램 4GB를 쓰려면 윈도우 7을 돌려야 합니다. 윈도우 xp를 쓰려면 다른 꼼수가 있거나 그게 안 되면 추가 램을 빼고 2GB만 써야 하는 것이죠. 역시, 바보짓입니다.



{ #3 }  윈도우 xp가 안 깔려?

위의 두 사실과 무관하게 윈도우 xp를 깔아봤습니다. 물론,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C드라이브는 LG Smart Recovery 프로그램으로 복원 이미지를 떠두었습니다.

윈도우 xp CD를 넣고 파일을 불러오고 시스템을 읽고 하는 중에 설치 작업이 튕기더군요. 두번 시도했는데 같은 지점에서 설치가 중단되었습니다.

출고시에 깔린 스마트 리커버리와의 충돌 때문인지, 하드웨어적으로 윈도우 xp가 깔리지 않는 시스템인지, 판단은 서지 않지만, 어쨌든, 윈도우 xp가 안 깔려! 입니다.
( 참고로 노트북 사양은, 코어2듀오 계열 시피유 i3 M390, 2.67Ghz / 램 4GB / 그래픽은 별도의 512MB 램을 쓰는 GeForce M310, 최대해상도 1366x768 / ... 입니다. )




그래서(!) 현재, 윈도우 7에 익숙해지고 있는 중입니다. 집에서는 데스크탑으로 윈도우 xp를 쓰고, 사무실에서는 랩탑으로 윈도우 7을 쓰는 것이죠. 묘한 것은 사람의 뇌와 몸이 적당히 익숙해지면서 서로 다른 두 녀석을 헷갈리지 않고 잘 쓰고 있다는 사실이 되겠습니다. 집의 컴은 작업표시줄을 하단에 배치했는데, 가로로 긴 노트북은 그걸 우측 사이드로 빼놨더니, 요걸 아직 조금 헷갈려 한다는 점 외에는 잘 적응 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추천버튼을 쿡! ^^


2011 0411 월 15:40 ... 16:20  비프리박
 
 
반응형



: